[2019] 건강한 미래를 향한 제조업 인허가 등록

작성자 : SUPER PM | 조회수 54137 | 등록일 2020-07-15

건강한 미래를 향한 제조업 인허가 등록


띄우지꽃차 박정숙 대표


DESK 전문위원 양승록(경기·경기북부 센터)





꽃을 사랑하다 특별한 그 매력에 빠져 ‘띄우지 꽃차’를 설립하게 된 저는 2013년에 ‘띄우지 꽃차 교육원’으로 문을 열어 2017년 해외로의 수출 발전가능성을 열어두고 다양한 종류의 꽃차를 전통방식으로 생산하고, 제다방법을 꾸준히 연구하며 각종 꽃 음료와 가공제품 생산, 제조에 연구 중인 7년차 1인 기업입니다.






어릴 적 어머니와 함께 계절 따라 피어나던 꽃밭을 가꾸고, 학창시절 학교 온실관리를 도맡아 하며 꽃집사장이 꿈이었을 만큼 길가에 핀 풀 한 포기도 그냥 지나치지 못할 정도로 꽃에 대한 관심이 남달랐던 저는 꽃전시장과 박람회, 꽃 관련 강좌를 빼놓지 않고 찾아다니며 지역사회 꽃 관련 봉사를 주도적으로 참여할 만큼 꽃에 대한 특별한 애정을 가지고 있었으나 여러 이유와 관련 직종의 지인들의 만류로 창업의 꿈은 접게 되었습니다.


 


제품연구


 


제품연구




사랑의 향기를 꽃 찻잔에 담아




2013년도 특별한 인연으로 ‘꽃차소믈리에(Flower tea Sommelier, 꽃차재료의 특성을 알고 제다법을 익히며 꽃차의 색·향·맛 분별 및 평가)를 알게 되며 ‘차’라는 단어보다 ‘꽃’의 매력에 이끌려 보다 더 전문성 있는 프로그램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꽃차교육원을 창업하면서 행복한 도전이 시작됩니다.


백화점 문화센터 교육을 시작으로 지역사회복지관, 시 농업기술센터, 대학교 평생교육원 강의, 청소년 job페스티벌 등 각종 지역행사에 연이은 강사활동과 한국꽃차협회 수석임원으로서 후배양성을 위한 다양하고 끊임없는 노력을 해오면서도 꽃차 강연에만 집중하지 않고, 꽃 음료와 관련된 제품 연구에 대한 갈망은 계속 되었습니다.








1인 기업으로서의 경영애로



꽃 음료와 가공제품 생산, 제조에 있어 유기농인증 재료를 확인하기 위해 직접 여러 농장을 찾아다니며 재배방법과 현장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였습니다. 그러나, 사업을 위한 인허가 과정에서 찾아오는 여러 가지 어려움에 부딪히게 됩니다. 초창기 사업이라 투자해야 하는 사항이 많아 자금을 절약하느라 모든 일을 혼자 해결해야 하는 저는 인허가 관련 기관과 부서 또한 혼자서 찾아다니며 해결하고 정리하느라 힘든 나날의 연속이었습니다.


기계건조가 아닌 전통제다 방식을 고수하며 특별함을 지키고자 노력하는 과정에서 재료 손질부터 제조, 포장에 이르기까지 다량생산의 어려운 공정 또한 몇 날 밤을 홀로 새우기 일수였으며, 그런 고달픈 상황에도 모르는 사항에 대해 친절하고 자세히 안내해주는 관련 기관의 담당자들이 얼마나 고맙고 감사하던지 어쩌면 그런 분들의 작은 성의에 힘든 날들을 견뎌 왔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를 찾아서



2017년 제조업을 위한 관련 비즈니스 사업자 등록을 하고 창업교육을 받는 과정에 여러 종류의 창업관련보육센터 정보를 접하면서 우연히 경기도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입주업체 모집에 신청을 할 수 있게 되었고, 창업보육실에 입주하게 되면서 그동안 1인 기업인으로서 혼자서는 해결하기 어렵고 난감했던 여러 가지 문제들과 초보사업가가 알아야 할 기본 사항들에 대해 상담과 자문을 수시로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입주하면서 가장 좋았던 점은 센터 내에 상주하고 계시는 DESK 전문위원과의 지속적인 상담, 관심과 정보제공을 통해 어려운 점의 해결방법과 방향제시 등 끊임없이 함께 고민하면서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전시회




2018년 킨텍스 전시회 행사참가




절망의 끝에서 희망의 빛



그동안 혼자서 해결하기 어려웠던 일들을 하나씩 풀어가며 2018년 8월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에 입주하여 제조허가를 받으려고 준비하던 중 또 한 번의 문턱에 걸리게 되었습니다. 건물용도가 연구시설로 등록된 점과 현 사업장의 제반 시설로는 ‘제조허가 불가’ 판정을 받았습니다. 센터 이전 이후 재신청하였으나 연이은 불허가 통보를 받았고, DESK 전문위원님의 계속된 상담 끝에 제조허가 예외 조항을 찾아주셨고, 덕분에 3차 현장검사를 통해 올해 4월 영업등록증(영업의 종류 : 식품제조. 가공업)를 어렵게 받게 되었습니다. 현재 메리골드꽃차, 매화꽃차, 목련꽃차, 연꽃차, 팬지꽃차, 장미꽃차, 감잎차, 국화차, 장미꽃청 음료베이스 등 9가지 제품에 대해 품목제조 허가를 받았고, 자가 품질검사도 완료해 놓은 상태입니다. 또한, 전통방식으로  꽃차뿐만 아니라 순수한 국내산 뿌리차, 잎차, 열매차를 제다하여 차 확산 문화행사를 병행함으로써, 행사 관련 인력들과 꽃차 제다법을 이수한 수강생들을 위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사회적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맛과 멋이 있는 특별한 꽃차스토리
비록 이제 한 발 전진하고 또 계속 나아가려고 노력하는 중이라 계속되는 새로운 벽에 부딪히며 해결해야 할 일과 해야 할 일들을 정리하며 힘겹게 나아가고 있습니다. 대량의 기계건조나 자연건조가 아닌 우리의 전통방식인 구증구포로 꽃차의 향기를 담아 덖은 핸드메이드 명품꽃차가 특별한 꽃 이야기로 인터넷 시장에서도 인정받기를 기대하며, 수출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여 외국시장에도 도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업을 처음하고 있는 저에게는 현재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입주해있는 모든 상황이 커다란 힘이 되고 있습니다. 어려움에 부딪힐 때마다 옆에서 도움을 주시는 DESK위원에게 항상 감사드리며 저와 같은 창업초기에 겪는 어려움을 갖고 있는 여성경영인들에게 앞으로 더 많은 힘이 되어주시리라 기대합니다. 저 또한 앞장서는 여성경영인으로 계속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2019] 기술분야 스타트업 진출 2020-07-15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