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인사·조직관리」 컨설팅을 통한 효율적인 조직운영과 고용창출

작성자 : 관리자 | 조회수 53944 | 등록일 2021-03-17

‘언택트(Untact)’ 시대, ‘스마트 워킹(Smart Working) 솔루션’을 개발하는 ICT 여성기업




주식회사 디더블유아이(DW&I)는 현장중심의 Know-How와 ICT 융합기술을 바탕으로 ‘빌딩관리 전문 Smart Working 솔루션’과 ‘비대면 서비스 툴’을 개발하는 여성기업입니다. 2008년에 설립하여 5건의 특허 등록과 6건의 상표·서비스등록으로 기술성과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연구개발전담부서에서 출발한 기업부설연구소를 보유하고 벤처기업 인증과 이노비즈 인증을 획득한 기업이기도 합니다.


건물관리 전문 솔루션으로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는 ‘유비스마스터(UBIS MASTER)’를 필두로 종합병원의 환자이송관리 솔루션인 ‘유비스하이(UBIS HI) 등을 핵심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정부종합청사(세종, 광주) 인천국제공항공사, 동작구시설관리공단, 영등포시설관리공단 등 공공기관과 충남대학교병원, 명지병원 등의 종합병원, 에버랜드, 미래에셋센터원, 삼성블루스퀘어, 콘래드호텔 등 민간 기업을 주요 거래처로 두고 있습니다




사업의 성장과 확대에 따른 고민, 「인사·조직관리」의 어려움




10년 이상의 업력을 가진 회사이지만 창업 후 5~6년간은 기업의 ERP시스템 개발과 IT자산관리 아웃소싱 분야에 집중하였으나 성장하는데 한계가 있었고, 2014년 건물관리 스마트 워킹 솔루션인 ‘UBIS MASTER’를 개발하여 출시하면서부터 사업이 조금씩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직원들도 하나 둘 늘어나 현재는 7명의 식구가 10억 원의 매출액이 넘는 중소기업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의 확대와 성장에 따라 회사의 경영전반을 책임지고 있는 대표로서 많은 고민과 해결과제들이 쌓이기 시작하였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좋은 인재를 영입하는 과정과 입사 이후의 여러 가지 인사관리, 그리고 조직을 효율적으로 잘 관리하는 일은 참으로 어렵고 고민스러운 난제였습니다.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25년 이상을 SW개발자, IT엔지니어링 분야의 전문가로만 살아온 경력으로 경영관리 전반에 관한 전문지식과 경험이 부족했기에 틈틈이 각종 세미나와 외부의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조금씩 관련지식을 습득하곤 했습니다.



그러나 해당분야의 전문가를 영입하여 인사 및 조직 관리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고 업무를 맡기기에는 회사 규모나 직원 수가 적정한 수준이 아니었기에 관리업무를 담당하는 직원을 채용하여 실무를 처리하도록 하고 외부전문가의 힘을 빌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여성경제인협회 회원으로 가입하여 활동하면서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가 여성기업을 위해 여러 가지 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고, 여성경제인 DESK가 여성기업들의 각종 애로사항에 대한 상담과 컨설팅을 해주고 있다는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여성기업일자리허브의 도움과 여성경제인 DESK 전문위원의 컨설팅




건물관리 솔루션의 도입기관이 점차 늘어나고 비대면 환자이송관리 솔루션 사업의 개발 및 특허등록으로 인력충원부터 시급해지게 되었습니다. 온라인 채용대행 사이트에 구인공고도 게재하고, SW개발 교육기관 등에도 의뢰하여 우수한 인재를 고용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해보았지만 우리 회사에 잘 맞는 좋은 인재를 만나기란 쉽지 않았습니다.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서울지회를 통해 여성경제인 DESK의 「인사·노무」 분야 전문위원을 알게 되어 연락을 하고, 고충을 토로하며 상담을 받게 되었습니다. 여성경제인 DESK는 여성기업일자리허브(https://www.iljarihub.or.kr) 플랫폼을 통해 원하는 인재를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해주시면서 회원가입부터 프로젝트 등록하는 방법 등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을 해주었습니다.




플랫폼에 프로젝트 등록을 하고 난 후 일자리허브 플랫폼을 담당하는 부서의 팀장님, 일자리매니저와 연락을 주고받으며 우리 회사가 요구하는 전문 인력을 매칭시켜주기 위해 노력해주셨고, 여성경제인 DESK에서도 인재 채용을 위해 조언을 아끼지 않으셨습니다. 이러한 도움 덕택으로 2020년 3월 2명의 SW개발 인력을 인턴사원으로 채용할 수 있었고, 소정의 절차를 거쳐 현재 1명의 직원이 정규직으로 전환되어 열심히 근무하고 있습니다.
2020년 6월. 상반기 사업실적을 마무리할 즈음에 올해의 사업전망과 하반기 사업계획을 점검하면서 좀 더 효율적인 조직 관리를 통해 직원들의 업무 몰입도와 생산성을 향상시킬 필요성이 있다는 판단을 하게 되었는데 막상 실행을 하려고 보니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했습니다. 도움을 받아보기 위해 여성경제인 DESK에 연락을 드렸습니다. 전화로 고민을 토로하면서 사업구상을 말씀드리며 자문을 구했고, 2020년 7월 하반기부터 시행할 조직변경(안)에 대한 내용을 이메일로 보내드리고 컨설팅을 의뢰하였습니다. 사업방향 및 사업포트폴리오 구성, 추진전략에 대한 코멘트와 함께 이를 구체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조직편제와 운용방안, 팀의 네이밍(Naming)까지 상세한 자문을 해주셨습니다. 특히 영업마케팅 및 홍보활동을 위한 전략적인 실행방안으로 업계 및 관련분야 전문가를 활용한 파트너십 아웃소싱은 우리 회사의 실정에 너무나도 좋은 아이디어였습니다.




컨설팅을 받으면서 ‘이래서 전문가가 필요한 것이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여성경제인 DESK에서 자문해주신 내용들을 반영하여 2020년 7월 1일 전체 임직원이 모두 모여 조촐한 행사를 통해 서로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도 힘들고 업무를 추진하는데 많은 제약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상반기 동안 고생한 직원들의 노고에 대해 고마움의 표시로 작지만 정성스런 보상과 표창도 해주고, 하반기의 사업목표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회사와 구성원들의 성장을 위해 다짐하는 시간을 함께 가졌습니다. 하반기에 수행해야 할 프로젝트와 사업방향에 맞게 새로운 조직편제와 운용에 대한 설명과 방침을 공유하면서 회사의 대표로서
가슴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비대면·빅데이터’ 기반의 ICT 전문기업으로의 지속적인 도전




주식회사 디더블유아이는 2019년에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서울지회의 베트남 현지 무역사절단으로 참가했던 경험을 토대로 베트남을 비롯한 해외사업에도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를 확보하고 ‘유비스마스터’ 솔루션의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 거래처의 확대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정부세종청사의 시설관리시스템 구축 고도화 사업에 참여하는 등 공공프로젝트 사업의 확대에도 심혈을 기울여 명실공히 시설관리 분야의 스마트 워킹 솔루션 전문개발업체로 도약할 비전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의 대유행으로 촉발된 전염병 사태를 겪으면서 향후 ‘비대면’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ICT 솔루션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사업을 전개함으로써 민간기업의 대형 빌딩과 테마파크 등의 대규모 시설물 관리의 효율화와 안전관리에 꼭 필요한 솔루션을 개발하여 공급할 계획입니다. 이 지면을 통해 우리 회사와 같이 경영전반에 걸쳐 아직 여건이 마련되지 않은 여성기업을 위해 다양한 지원활동을 해주고 있는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와 여성경제인 DESK에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반듯한 여성기업으로 고용창출에 앞장서는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