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한지생각이닥(주) 이미자 대표 - “Warm, 따뜻한 Practical, 실용적인 Soulful, 혼이 있는”

작성자 : 일자리허브 | 조회수 52229 | 등록일 2022-10-20

“Warm, 따뜻한


Practical, 실용적인


Soulful, 혼이 있는”




● 한지생각이닥(주) 이미자 대표


● 여성경제인 DESK 전문위원 김대호(자금·금융·세무분야)




전통과 현대가 만나는 한지의 미(美)


한지생각은 현대감각을 살린 한국전통 한지공예를 생활소품에서 크고 작은 가구, 한지조명, 한지산업용품(한지사 이불, 한지사 양말, 한지 지갑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공예품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저는 인천시 제6호 공예 명장으로 한지공예 관련 기술력이 풍부하고, 한지공예품 대전에서 대상, 청주 공예 비엔날레에서 입상하는 등 다양한 수상 경력과 함께 한지에 대해 끊임없는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갤러리 대표 및 한지생각이닥(주) 대표이사, ( 사)한지산업기술발전진흥회 와 (사)한지산업기술발전위원회에서 임원으 로 활동하고 있고, (사)문화전통 공예전국대전, 전주전통공예전국대전 운영위원 및 심사위원 그리고 이촌글로벌빌리지센터(외국인) 전통공예 출강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카페 및 교육장 전경 교육재료 한지 등




코로나19로 인한 경영위기


코 로나19로 인하 여 경기가 위축되어 기업들이 인테리어 등 시설확장을 꺼리고 있는 상황때문에 한지생각 또한 사업확장을 준비 중이었으나 수주 감소와 더불어 자금회전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여러 곳에 자금 관련 상담을 받아도 뚜렷한 해답이 없어 고민하던중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의 여성경제인 DESK 상담을 알게 되어 신청 후 현장방문을 요청하였습니다.


전문위원의 방문 결과 현재 회사의 경영진단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첫째, 40여년간의 경험과 풍부한 기술력(인천시 제6호 공예명장)은 있으나 판로개척의 한계점, 둘째, 재무제표에 대한 보완, 셋째, 정부 지원사업화자금에 번번이 탈락하는 원인 모색과 해결, 넷째, 전통 한지를 소재로 한 생활혁신형 제품 개발, 다섯째, 인천테크노파크 디자인문화사업과 연계한 전통공예 지원 사업 소개, 여섯째, 타 중소기업 업종과 전통 한지공예와의 콜라보를 통한 사업 확장 등 다각도로 현 문제점을 분석하였습니다.




여성경제인 DESK를 만나 사업확장을 꿈꾸다


진단해주신 애로사항을 전문위원님과 함께 하나씩 해결해나갔습니다.


우선 동사 의 제품과 여타 중소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사업확장부문에 대하여는 “인천테크노파크/I-Mate 제조기술 연계플랫폼”에서 “제조사 찾기/등록”을 하여 협업 방법을 찾기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협업지원실에서 협업할 수 있는 방법검색을 하고 진흥공단 담당자와 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코로나 이전인 2019년도에 사업확장을 위해 만반의 준비를 마쳤으나 코로나 직격탄으로 인해 매출액이 답보상태였습니다. 재무제표 매출액에는 한지공예 교육생 수강료 등이 포함되지 않아 매출이 적게 계상되어 향후에는 매출액에 반드시 포함시키기로 하였습니다. 현 상태에서 대출금 대비 매출액 및 자본금을 감안한다면 향후 정부지원 보증대출 등에 탈락할 우려가 있어 자본금을 증자하여 재무안정성과 함께 규모의 경제를 발휘하는 것이 중요함을 확인하였습니다.


최근 3년간 매출액이 미미한 상태에서 금년도 매출액까지 거의 없다면 정부지원사업 신청은 불가능하며 자본잠식 상태인 것으로 인지할 가능성이 있고, 금융기관도 똑같은 방법을 인용하기 때문에 자본금 증자가 필요하였습니다.


또 판로개척 문제는 생활혁신형 기술개발로 방향을 설정하였습니다. 전문위원은 이쑤시개, 커피용기, 음식물 용기 등 플라스틱 제품이 퇴출되고 있는 점을 이용하여 한지제품으로 대체품을 개발하는 생활혁신형 기술개발의 필요성과 동시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생활혁신형 기술개발사업 정부지원방법도 알려주었습니다.


현재 인천테크노파크디자인지원센터에서 공고한 “ 20 22년도 인천광 역시 중소기업 디자인개발지원사업”에 선정되어 한지관련 디자인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천항 제8부두에 사무실을 오픈할 예정으로 있어 외국관광객들과의 접점을 시도할 예정입니다. 그 외 한국관광공사와 연계한 해외여행객 국내체류 시 전통한지 체험행사를 통한 제품 판매 및 해외 박람회 관련 참여방법(부스설치 등) 강구, 코트라와 연계한 해외 판로 개척도 할 예정입니다.




K-관광문화대국을 알리는 첫인상이 되고 싶다


마지막으로 저의 바램이 있다면 우리나라 출입국 관문인 인천국제공항 인근에 공예쇼핑몰을 건축하는 것입니다.


외국인들이 도착 또는 출국할 때 대기시간 동안 관광할 수 있는 “공예쇼핑몰” 이야말로 대한민국을 알리는 최고의 선물이 될 것임을 확신합니다.


자연환경 친화적인 우리나라 한지의 우수성과 다양한 작품들로 하여금 K-관광문화대국임을 널리 알릴 수 있는 첫인상이 될 것으로 확신하는바 조그마한 소망을 이 글에 담아 봅니다.


사무실 및 갤러리 카페 입구 갤러리 내부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