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사임당건강 김세희 대표 - 창업 여성기업 열정과 품질 경쟁력 해외로 날개를 펴다

작성자 : iljarihub | 조회수 52949 | 등록일 2022-04-14



창업 여성기업 열정과 품질 경쟁력 해외로 날개를 펴다




external_image




사임당건강은 2018년 하반기 건강식품과 화장품의 자사 브랜드를 런칭 하여 수출 및 유통을 시작하였습니다. 어머니가 자식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정직하고 불필요한 원료는 넣지 않으며 건강의 가치를 담았습니다. 이익이 아닌 건강한 삶을 바라봅니다.




external_image
 창업 초기 6년근 홍삼농축액 100%와 국내 최초 인도네시아 노니 농축액 100%를 주력으로 원료와 완제품 ODM 및 B2B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간편하게 섭취 가능한 스틱 타입의 홍삼정 오리지날과 노니정 오리지날을 출시하였습니다. 전 제품이 서울 어워드에 선정되어 해외 첫 박람회 출전의 기회를 얻었습니다. 2019년 9월 태국 방콕 뷰티 박람회를 통해 내수뿐만 아니라 수출에 대한 첫 발걸음을 시작하였습니다. 아세안 국가의 수요와 니즈를 파악 후 타겟 제품으로 알약 형 여성 청결제인 리틴을 출시하였습니다. 동남아 대부분의 지역은 수질이 안 좋고 위생 개념이 부족하여 여성 질환이 증가 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낮은 의료 서비스와 높은 비용으로 관리가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사임당건강은 이렇게 고통받는 여성들의 Y zone 1차 케어를 위한 제품으로 아세안 국가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external_image



그 후 매달 10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코스모뷰티, 11월 중국 상해 식품 박람회, 12월 베트남 호찌민 엑스포 박람회를 출전하였습니다. 또한 11월 베트남 호찌민 시장개척단 참여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4개국 모두 첫 수출 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지속된 바이어와의 교류를 통해 현지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여 홍삼정 에브리데이골드는 패키지와 성분을 개선하여 추가 수출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오프라인에 베트남 호찌민 3곳, 하노이 1곳에서 판매 중이며 추가로 2곳 입점 준비 중입니다. 온라인은 롯데아이몰, 잘로, 라자다, 쇼피, 이베이에 입점하였으며 바이코리아와 고비즈 코리아에 등록되어 B2B와 B2C를 동시에 공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신규 수출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이를 극복하고자 제품군을 늘리고 B2C 영역을 추가하여 구축하였습니다. 2020년 2월 새로운 영역인 의약외품 손소독제 4종을 출시하여 수급이 어려웠던 당시 제품을 빠르게 공급하여 국내 20만 개 이상, 인도네시아 및 캄보디아에 5천 개 이상 판매 및 수출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네이버 손소독제 부문 랭킹 1위를 하며 전년도 대비 약 2배의 매출 성장을 이뤄냈습니다. 이를 계기로 새로운 시장인 라이브 커머스에 진출하여 새로운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여성기업이 겪었던 해외시장 판로개척 애로점




저는 두 딸 아이의 엄마로 4년간의 경력단절을 딛고 창업하였습니다. 제약회사 연구원 경력만으로 회사를 꾸려나가는 것은 막막하고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해

외 수출에 대한 의지는 있었으나 기존 거래처나 바이어가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이를 극복하고자 정부지원사업에 문을 두드렸습니다. 그 결과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의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상해 식품 박람회에 출품하게 되었고 이를 통해 많은 선배 여성경제인을 만날 기회를 얻었습니다. 박람회 기간 동안 함께한 협회 및 여성경제인의 조언과 따뜻한 배려는 창업 초기인 저에게 큰 용기와 위로가 되었습니다.




external_image



여성경제인 DESK 전문위원의 밀착지원과 정보 공유




2019년 11월 상해 식품 박람회였습니다. 박람회 출전을 위한 준비과정부터 다른 정부기관과는 많이 달랐습니다. 사전 미팅을 통해 자세한 사항을 안내해 주셨

고 그냥 형식적인 진행이 아닌 진심으로 기업인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주심을 느꼈습니다. 준비과정도 완벽했지만, 박람회 기간 중 모든 시간을 함께하며 확인

해주시고 최대한 배려해 주셨습니다. 그때의 좋았던 기억이 이제 막 수출에 관한 관심을 두고 열정만 타오르던 시절 아무것도 모르는 저희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전시회 당시만 아니라 사후 간담회를 통해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자 적극적으로 고민해 주시는 모습에 감동하였던 기억이 납니다.

 2020년 창립 이후 꾸준한 성장으로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에 입주하는 좋은 기회를 얻었고 혼자가 아닌 이웃 기업과 함께 성장하는 마음을 갖게 되었습니

다. 특히 수출 관련 업무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수출전문위원이 항상 센터에 상주하고 계셔서 전담 인력이 없는 저희에겐 든든한 동료이자 지원군이 생겨

큰 힘이 되었습니다. 초보수출기업이 주의해야 할 기본적인 내용부터 경험에서 우러난 노하우를 아낌없이 알려주셨습니다.

해외 거래처와 계약 시 유의해야 할 점, 진성 바이어를 선별하는 기준과 실전에 필요한 영업 기술 등을 조언해주셨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기업 활동에 필요한 정보제공과 지원을 진심으로 애정을 갖고 상담해 주셨습니다. 저희 같은 초보 기업은 수출 경험이 많지 않아 신규 바이어를 찾는 것이 어렵습니다. 기존에는 해외 박람회 및 시장개척단 등을 통해 바이어를 만날 기회가 있었으나 코로나19 이후에는 이러한 기회조차 없어지면서 수출 길은 더욱 막막하게만 느껴졌습니다.

2020 베트남 화상 상담회는 사전 준비 작업이 잘 이뤄져 선별된 바이어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상담 전 현지로 미리 샘플을 발송하고 제품에 대한 정보를 충분

한 숙지 후 이루어져 상담 결과가 좋았습니다. 현지의 대형 유통사와 상담 직후 MOU를 체결하였습니다. 또한 외국어 상세페이지, 홈페이지, 제품홍보 동영상

등의 제작 지원을 통해 수출 증대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사임당건강이 우리 제품의 세계화를 실천한다




세계는 지금 건강에 대한 가치가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사임당건강은 코로나 방역 1등 국가의 위상에 힘입어 면역 제품군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린

이용 키즈 면역제품과 비타민 및 홍삼 제품 2종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사임당건강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여 여성경제인 DESK의 든든한 지원을 바탕으로 해외시장진출 확대에 힘쓰고자 합니다.


external_image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