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주)품목조직화연구소 나찬주 대표 - 인사평가제도 컨설팅을 통한 체계적인 인사관리 구축, 모범 지식서비스 기업으로의 성장

작성자 : 일자리허브 | 조회수 30546 | 등록일 2022-10-20

인사평가제도 설계방안 컨설팅을 통한


체계적인 인사관리 구축과


모범 지식서비스 기업으로의 성장




● (주)품목조직화연구소 나찬주 대표


● 여성경제인 DESK 전문위원 김경만(인사·노무분야)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법인 설립


㈜품목조직화연구소는 연구개발과 학술연구 용역 등의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농수산자조금법」제2조 제3호에 따른 농산물의 소비 촉진, 품질향상, 자율적인 수급조절 등을 도모하기 위하여 농산업자가 납부하는 금액을 주요 재원으로 하여 자조금단체의 경영전략 및 운영에 관한 컨설팅, 의무자조금 설치 절차 지원, 교육지원, 상담지원, 조사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한국농식품법인연합회 발전계획 수립 용역 연구, 통합마케팅 사업을 위한 버섯 수출 경영시스템 구축, 파프리카 수출 조직 개편 및 통합 연구, 의무자조금 설치 절차 진행 용역 등다양한 성과를 내며 사업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체계적인 인적자원관리 시스템 마련의 필요성과 애로사항


2017년 9월 설립한 ㈜품목조직화연구소는 상근 임직원이 15명이 될 만큼 성장하였지만 업무성과에 따른 공정하고 합리적인 급여체계와 보상제도, 인사평가제도 등 인사관리를 위한 기본 틀이 없었습니다


인사평가를 실시하고 있었지만 개인별 직무역량과 업무성과가 공정하게 평가되지 못하고 있다는 직원들의 불만이 매우 큰 상황이었습니다.


이에 나대표는 여성기업 경영 전반에 걸친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는 여성경제인 DESK의 도움으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인사평가제도, 시급제인 급여체계를 개선하는 방법, 공정한 급여인상 방법, 사규 등 시스템을 마련하였습니다


이에 회사는 시급제인 급여체계를 개선하는 방법과 합리적이고 공정한 급여인상 방법에 대한 자문이 필요하였습니다. 그리고 인사·노무관리의 기본 틀인 사규와 관련하여 여러 가지 자문을 받고 싶었습니다. 첫째, 기존의 취업규칙이 법적인 요건을 갖추었는지, 둘째, 취업규칙의 전반적인 근로조건, 복무사항, 인사 및 조직 관리에 필요한 규정이 적절하게 반영되어 있는지, 셋째, 기타 회사 운영에 필요한 규정은 어떤 것들이며, 어떻게 제정하면 되는지 등입니다. 또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인사평가제도의 미비로 인한 조직 구성원 불만을 해결할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여성기업의 경영애로 상담과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는 여성경제인 DESK의 도움으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인사평가제도, 급여체계 개선과 공정한 보상제도, 사규정비 등의 시스템을 마련하였습니다.




여성경제인 DESK 컨설팅을 통한 인사평가제도 구축


여성경제인 DESK 전문위원은 여성경제인 DESK 홈페이지를 통하여 ㈜품목조직화연구소의 경영애로 사항을 접수한 이후 컨설팅 니즈를 파악하였습니다. 현재 시행하고 있는 규정과 제도, 실무 프로세스에 대한 문서와 자료를 통해 진단하고 피드백을 제공하였습니다. 이후 임금체계 분석 및 Salary Table 설계방향 컨설팅을 시작하였습니다. 조직구조 및 팀별 업무분장, 취업규칙, 임금정책과 임금테이블 등 자료를 받아 직급 및 승진체계, 개별 직원들의 인사정보(직급, 직책, 근속년수, 연령, 학력, 경력)에 대하여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분석하고각 ‘직급별 Salary Band’를 토대로 한 2022년도 연봉테이블을 설계하고 Simulation 자료를 엑셀(Excel) Sheet로 만들어서 제공하였습니다.


2022년 임금테이블설계안 컨설팅




임금 테이블 설계방향 컨설팅이 완료된 이후 본격 설계방안 컨설팅을 시작하였습니다.


기업에 직접 방문하여 나찬주 대표를 비롯하여 소장, 팀장과 함께 미팅을 통해 컨설팅을 진행하여 인사노무관리의 전략 및 방향에 대한 조언과 조직구조 진단, 직위/직급제도 개선방안, 평가제도 설계 방향 및 평가제도의 트렌드, 평가항목 및 요소(KPI) 설정 방법 등에 대한 코칭과 멘토링을 제공하였습니다.


전문위원 현장방문 컨설팅




멘토링 후 컨설팅 내용을 기반으로 「인사평가제도 구축방안」 자료를 제공하였습니다. 이후 전문위원은 나찬주 대표를 비롯한 임직원 14명이 참석한 회의에서 「인사평가제도 구축방안」에 관한 강의와 설명회를 진행하였으며, 관리자 4명에게는 별도의 워크숍을 진행하여 인사평가자 교육을 실시하면서 마무리 컨설팅을 제공하였습니다.


나대표는 “여러 달에 걸쳐 꼼꼼하고 디테일하게 최적의 대안을 마련하고 해결해준 전문위원께 다시 한번 감사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새롭게 설계된 인사평가 제도와 임금 테이블을 적용하고 잘 운영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인사평가제도 구축방안 PPT자료 인사평가제도 구축방안 교육 및 현장 설명회, 평가자 교육




업그레이드된 인사관리 시스템으로 업계 최고를 꿈꾸다


㈜ 품 목조직화연구소는 자조금 분야에서의 전문 성과 노하우를 바탕으 로 지식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서 끊임없는 연구와 개발을 통해 업계 최고가 되고자 노력할 것이며, 관련 SW개발과 시스템을 구축하여 ‘Green Ecology’의 실현에 앞장서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의 여성경제인 DESK 전문위원의 컨설팅을 통해 한층 업그레이드된 인사관리 시스템을 마련하였으므로 이제는 차질 없이 실행에 옮기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여 지식서비스업을 영위하는 기업에 걸맞게 체계적인 인사관리를 통해 좋은 기업으로 성장할 수있도록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