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얼루어스타일랩 김지영 대표 - 국내 최초 나만의 패션 스타일 ‘골격진단’

작성자 : 일자리허브 | 조회수 30251 | 등록일 2022-10-20

국내 최초 나만의 패션 스타일


‘골격진단’




● 얼루어스타일랩 김지영 대표


● 여성경제인 DESK 전문위원 김창완(창업·경영분야)




한국인 최초의 ‘골격진단®’ 전문가가 되다.


저는 대학교에서 산업디자인을 전공하면서 컬러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후 의류학과 대학원에 진학하였습니다. 어릴 적부터 제일모직(염색전문)에서 근무하셨던 아버지는 염색된 원단을 자주 집에 가지고 오셨습니다. 다양한 색상과 재질의 원단들이 옷으로 만들어지는 것을 보며, 저도 모르게 옷에 대한 관심이 생겼습니다. 나 자신이 예뻐 보이게 입기보다는 다른 친구들이 어떻게 입으면 예뻐 보이는지 꾸며주는 것을 훨씬 더 좋아하였습니다. 대학 졸업 후 컬러전문회사에 취직을 하여 컬러 코디네이트, 퍼스널 컬러 등 교육 관련 일을 하면서 컬러의 중요성이 사람의 이미지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후 정치인 및 기업인들의 이미지 전략팀에서 비주얼과 스타일 컨설팅을 담당하였습니다. 일을 하면 할수록 컬러 이외에도 개인의 이미지를 만드는 일에 관심이 생겨서 공부와 경험을 쌓기 위해서 일본으로 가게 되었습니다.


옷을 입을 때 어떻게 하면 날씬해 보이고 더 세련되어 보이는지에 대해 알려주는 새로운 패션이론인 골격진단이론을 직접 창시한 분으로부터 한국인 최초로 전수받게 되었습니다.


골격진단 자격증1 골격진단 자격증2 패션코디네이터 자격증 골격스타일 자격증1 골격스타일 자격증2 페이스밸런스 자격증 얼굴타입진단 자격증 스카프코디 자격증 퍼스널컬러 자격증 스타일리스트 자격증 골격진단, 퍼스널스타일리스트 등 일본 자격증(10)




일본 현지에서 퍼스널스타일리스트로 활동하다.


일본에서는 ‘자신의 이미지가 어떻게 보여지는지?’, ‘옷을 어떻게 입어야하는지?’, 정치인 혹은 연예인이 아닌 일반 사람들도 퍼스널스타일리스 트를 고용하여 자신의 비주얼을 향상시키는 것을 보게 되었고, 저 역시 한국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일본인 고객 분들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고객의 입소문이 퍼지면서 일본의 타지역에서도 찾아오는 분들도 생기고, 연간 계약으로 이어지는 고객 분들도 있었습니다. 그럴수록 저는 더 많은 지식과 기술의 필요성을 깨달았으며, 일본 문화복장학원의 스타일리스트 과정을 비롯한 다앙한 자격증과 심지어 일본의 국가자격증인 미용사 면허증까지 취득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한국 출판사로부터 의뢰를 받아서 퍼스널컬러 전문 책까지 출판하였으며, 이는 일본 고객들의 신뢰도를 높여주었습니다.


일본에서 지내는 동안에도 한국에서도 활동하였습니다. 한 사람, 한 사람이 자신의 체형에 맞는 패션을 즐길 수 있는 골격진단 이론에 대한 정확한 지식보급과 이론 확립을 위해 2017년 국내 최초로 ‘한국 골격스타일 골격진단협회’를 설립하여 전문가 양성에도 힘을 쏟기 시작했습니다.


PERSONAL COLOR BOOK 퍼스널컬러북 출판(2017년) 일본에서 퍼스널 스타일리스트 활동 모습




나만의 스타일로 자신의 가치를 높이다.


2021년 귀국, 10년간의 일본 생활의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의 취향과 감성을 더해 존재 자체로 빛날 수 있는 개인의 가치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퍼스널스타일링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에 창업 보육기업으로 입주하면서 본격적으로 사업을 구체화시켰습니다. 다양한 창업교육을 통해 지재권 보호 및 사업 아이템 확장을 위한 국가지원사업들에도 지원하는 등 여러 가지 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전문가 양성 교육 사업과 기업 연수 및 대학취업 관련 사업, 강사 파견, 패션 관련 제품의검수 및 컨설팅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본 업계 TOP1의 이미지 메이킹 전문회사와 MOU를 체결하였을 뿐만 아니라, 현재 일본 골격진단 애널리스트 협회와의 업무협약으로 일본 교육과정 및 국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한 한국 유일의 인증 아카데미로 지정되었습니다. 이에 일본 협회의 검정시험 한국 사무국으로 일본과 한국의 자격증 동시취득이 가능토록 하였으며, 2022년에는 일본 골격진단 애널리스트 협회 골격진단 어드바이저 검정시험과 일본 퍼스널컬러 실무검정 협회 퍼스널컬러 실무검정의 국내 시행을 목표로 준비 중입니다.


자격증 취득과정의 수업 및 외부 강사 모습


문위원의 컨설팅을 통해 해결하다.


그러던 중 다른 업체에서 골격진단 전문가 양성과정을 진행한다는 내용을 수강생으로부터 전달받게 되었고, 인터넷에서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그 때 그런 사실들을 확인하는 순간 너무나 당황하였습니다. ‘골격진단’은 이미 저희가 상표등록을 해놓은 것이었기에 어떻게 대응을 하면 좋을지 막막할 때 전문위원에게 상담을 받게 되었습니다.


전문위원의 상세한 설명과 ‘빠른 대응이 답!’이라는 솔루션 제시(법적조치 등)로 지체없이 내용증명에 관한 문서를 작성할 수 있었으며 발송까지 마치게 되었습니다. 내용증명을 수령한 상대업체는 관련 내용을 모두 삭제함으로써 무사히 마무리되었습니다. 너무 갑작스럽게 겪은 일이었고, 어떻게 해결할지 모를 때 전문위원이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주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최근에는 대학일정에 맞추어 커리큘럼을 조정하는 등 대학 혹은 기관 진입을 위해서 마케팅 및 홍보에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혼자서 해결하지 못할 때 발만 동동 구르지 말고 전문위원의 도움을 받기를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재까지도 지속적인 컨설팅을 통해 사업의 진행방향과 어떤 것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상담까지 해주어서 혼자서만 고민하던 것들이 해소되는 경험도 할 수있었습니다.


내용증명 및 증거자료 제시


국내뿐만 아니라 K-패션을 알리는 세계화를 꿈꾸다


코 로나 이후 다양하게 변화된 소비문화와 자신만을 위한 초개인화 큐레이션 서비스를 패션산업에서도 개인에게 맞춤화된 상품 추천 서비스를 위한 플랫폼 구축의 사업화를 위해 차근차근 준비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체형과 골격, 얼굴형 피부색 등 데이터를 분석한 고객진단 시스템을 도입하고 한국을 넘어 아시아 여성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고객의 니즈에 맞는 패션 스타일을 매칭하는 서비스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다 많은 여성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취향 위주의 패션스타일’을 ‘본인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패션스타일’로 변화하여 패션스타일링을 통한 라이프의 변화를 통해 개인의 삶의 질까지도 향상 할 수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


향후 국내 패션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의류 및 상품의 판매 예정이며, 한국을 넘어 세계에 한국 K-패션을 알리면서 해외로 진출하는 꿈을 이루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퍼스널컬러 진단 도구


전문가 과정 공식 교재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