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주)언더스텐 배지현 대표 - 엄마의 마음으로 찾아가는 약사의 학교 마약 중독 예방 교육

작성자 : 김고은 | 조회수 29219 | 등록일 2023-08-01

엄마의 마음으로 찾아가는 배지현 약사의
학교 마약 중독 예방 교육






(주) 언더스텐 배지현 대표




● 여성기업 경영애로지원센터 전문위원 차애영(마케팅·경영분야)




(주)언더스텐 소개


태어나는 순간부터 세상과 이별하는 순간까지 건강한 삶을 유지하여 흔들림 없는 일상을 보내는 것은 행복의 시작입니다. 건강한 일상은 건강에 대한 제대로 된 지식을 가지고 관리해야하는데 나이가 들어서 관리하는 것보다 어려서부터 제대로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흡연자가 금연하는 것보다 처음부터 흡연의 위험을 알고 흡연을 시작하지 않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 아이들에게 어려서부터 건강에 대한 제대로 된 교육을 시행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 일입니다. 그러나 현재의 보건교육은 한차례 이벤트처럼 일반적인 이야기를 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세 아이들의 엄마이자 약사인 저는 건강에 대한 제대로 된 지식 전달과 더불어 아이들의 다양한 궁금증은 보건전문인이 충분히 대응하며 제대로 인지시킬 수 있어야한다고 생각하여 보건교육전문기업인 언더스텐()20202월 창업하였습니다.


언더스텐()는 주요 교육을 스무 살의 꿈을 지키는 성, 우울증으로 인한 자살 예방, 의약품안전관리, 금연으로 하고 충북지역을 중심으로 고품질 대면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스무살의 꿈을 지키는 활(活)성교육 준비되지 않은 임신을 회피하는 피임교육 블루를 핑크로 물들이다 우울증으로 인한 자살예방교육 메디앤스쿨 (MediNSchool) 담배연기없는 세상만들기 의약품안전교육 및 학생들의 흡연예방 및 만성질환관리 + 성인 금연교육




NO 흡연예방교육




코로나19 팬데믹 선언으로 학교 대면교육 중단 및 전문 강사 이탈로 사업 중단 위기 봉착


언더스텐()는 차별화된 보건교육을 위해 전문보건 강사 양성에 힘쓰며 충북 지역 중심으로 학교 대면 교육을 시행하였습니다.


그러나 창업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코로나 19가 팬데믹 선언되면서 학교 대면 교육이 중단되었습니다. 그러자 애써 육성한 보건전문 강사 이탈이 심해지면서 제대로 된 회사 운영이 어려웠습니다.




여성기업 경영애로 지원센터 전문위원과의 만남


사업 중단 위기에 봉착하면서 고민하던 중 차애영 전문위원님에게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상담하였습니다.


차애영 전문위원님은 본인도 창업했다가 폐업한 경험이 있다며 그냥 버티는 식이어서는 안 되고 약사라는 안정적인 직업을 두고 왜 이 사업을 해야 하는지 스스로 냉정하게 검토해서 결정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누가뭐라해도 스스로의 가치가 명확하다면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이겨나갈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지금이라도 다른 길을 찾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만약 사업을 계속하게 된다면 현재 대면 교육 중심을 벗어나 온라인 도입 및 전국으로의 시장 확대 등 과감한 변화를 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깊은 고민을 하면서 저는 약사로서 안정적인 생활보다는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일에 더 보람을 느끼고 좋아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후 차애영 전문위원님과 언더스텐()의 비즈니스 모델 수정 및 마케팅 컨설팅을 수시로 진행하였습니다.


그동안 진행한 컨설팅 내용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품(서비스) 다각화 전략


주요 제품(교육) 선정 -‘학교 마약 중독 예방 교육


상담을 진행하던 2022년 하반기만 해도 우리나라를 마약청정국으로 인식하여 마약 중독에 대한 경각심이 거의 없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20대 마약 중독자 증가세와 미국 등 해외 국가들의 정황을 고려할 때 청소년 마약 중독 예방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지하였습니다. 또한 피상적인 마약 교육이 아니라 마약의 위험성을 제대로 알려 아이들 스스로 예방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주로 시행하던 금연 교육에서 나아가 마약 중독 예방 교육을 강화 하기로 하였습니다.


물론 금연 교육 보다도 사회적으로 인식이 없고 교육 니즈도 많지 않지만 보건전문인이자 세 자녀를 둔 엄마로서 사명감을 가지고 학교 마약 중독 예방 교육에 주력하기로 했습니다.


이러한 전략적인 결정은 차애영 위원님과 시장 분석을 함께 진행했기 때문에 용기를 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당시 차애영 위원님도 엄마로서 언더스텐()같은 회사가 있어서 다행이라며 저를 많이 응원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은 올해 초부터 10대 마약 중독 등이 알려지며 학교 마약 중독 예방 교육의 수요가 급증하여 현재는 활발히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뇌Brain약물중독예방


추가 수익 제품 개발 - 강의에 필요한 다양한 교재 및 교구 공급


마약 중독 예방 교육 수요가 늘어났다고는 하지만 책정된 교육비가 인원수 제한 없이 1회 최대 10~15만원 이라서 회사 수익에는 많은 도움을 주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추가 수익을 일으킬 수 있는 제품이 필요했습 니다. 차애영 전문위원님과 함께 고민하던 중 교육을 더욱 효과적으로 하기위해 필요한 교재나 교구를 만들어서 소액이지만 유료화하기로 하였습니다. 현재 교재 제작 중이며 곧 이어 교구도 개발하여 공급할 예정입니다.




유통 경로 전략-온라인 경로 추가 


저는 당초 상호작용이 가능한 소그룹 대면 교육을 지향하였습니다. 온라인 교육은 학생들에게 제대로 전달될 수 없다고 생각하고 염두해 두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차애영 전문위원님이 코로나 19로 비대면 교육이 활성화 되었고, 이로 인해 학생들의 비대면 수강 역량이 향상되었기 때문에 좋은 교육 콘텐츠를 더 많은 학생들에게 공급하는 것이 의미 있다고 하였습니다.


생각해보니 양질의 교육을 소수의 제한된 인원에게 한다는 것도 좋지만 파급효과가 너무 느리다는 단점과 당장 전문 강사를 전국적으로 공급할 수 없다는 단점을 개선하기위해서는 온라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따라서 제가 직접 교육하는 양질의 콘텐츠를 더 많은 학생들에게 제공하므로 더 많은 학생들을 보호할 수 있도록 온라인 콘텐츠를 본격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언더스텐 주식회사의 찾아가는 보건교육

고객 다각화


마약 중독 예방 교육 계층 다각화 어른들이 바로 아는 것이 중요


학생들에게 직접적으로 교육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른들이 먼저 알아야 제대로 된 정책과 교육을 시행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보건교사나 교육청 공무원 등 관련 직군 종사자는 물론 일반 성인들이 제대로 마약 중독에 대한 위험을 알려 사회적 예방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로인해 학교 외에 기업이나 기관 등으로 고객을 다변화하여 시장을 확장했습니다.
external_image


적은 강사료에도 사명감을 가지고 각계각층에 마약 중독 예방 교육에 열심을 낸 결과 2023531일 경찰청장(윤희근)으로부터 감사장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감사장 충북마약퇴치운동본부 부본부장 배지현 귀하는 평소 경찰업무에 적극 협조하여 왔으며, 특히 청소년 마약예방 영상 제작시 강사 참여 등 마약예방 활동에 기여한 공이 크므로 이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23년 5월31일 경찰청장 윤희근




농촌의 노년층 건강 교육 추가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건강한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회 취약계층인 농촌의 노년층이 건강하게 삶을 이어가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농촌 주민들의 건강 교육을 추가하기로 하였습니다.


교육 내용으로는 응급상황 발생 시 기초 대처(심폐소생 외), 주변 의료기관 연계, 농약의 위험성과 생활 속 중독 예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수립시 어려움이 있었는데 차애영 전문위원님의 도움을 받아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20232월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차애영 전문위원님은 제가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인 왜 약사가 힘들게 이런 창업을 하지?”라는 질문은 누구나 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진정성 있는 소통이 필요하고 중요하다고 하였습니다.


왜냐하면 교육 내용도 중요하지만 교육하는 사람의 가치와 마음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저의 사명감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를엄마의 마음으로 표현하여 블로그와 SNS 등에 마케팅 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에게 맞는 메타버스 활용


아이들이 더욱 흥미롭게 접근하고 인지할 수 있도록 메타버스를 활용하도록 2023623출동, 마약 범죄 수사대라는 제목으로 메타버스 홍보관 오픈하였습니다.


보건전문기업으로 비상


 저는 202210월 차애영 전문위워님과 처음 상담을 시작하여 지금까지 여러 차례 상담 진행하였습니다.


단발성 컨설팅이 아니라 어려운 일이 있을 때면 언제든지 상담을 요청하고 지속적으로 상담할 수 있어서 참 좋았습니다.


저는 컨설팅을 받은 내용을 그냥 지나치지 않고 실행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실행 후 결과를 차애영위원님과 그때그때 공유하며 새로운 보완점을 찾았습니다. 이렇게 하다보니 망막하던 일들이 하나씩 구체화 되고 성과도 발생되기 시작했습니다.


올해 초에는 어렵지만 직원 2명을 신규로 채용하여 목표를 향해 더욱 열심히 뛰고 있습니다.


앞으로 언더스텐()는 청소년 마약 예방 중독 교육에서 나아가 더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는 보건전문기업으로 성장하여 많은 사람들이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더욱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자원이 부족한 창업 기업에게 누군가와 함께 고민하며 헤쳐갈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감사한 일인지 절실히 느꼈고 이번 기회를 빌어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의 지원에 감사드립니다.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