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한국 전통장류의 미국시장 진출 성공기

작성자 : SUPER PM | 조회수 732 | 등록일 2020-07-15

[2019] 한국 전통장류의 미국시장 진출 성공기의 대표이미지

한국 전통장류의 미국시장 진출 성공기


농업회사법인 ()장흥식품 천정자 대표이사


DESK 전문위원 김동희(광주·전남·제주센터)


 


1988년 저는 담석증으로 너무나도 힘들었던 시기를 겪었고, 일본 동경대학교 부속병원에서 담석제거 수술을 받았습니다. 그 당시 담석 초음파 수술이 국내에도 있었지만, 국내에서는 당시 수술초기 단계로 인해 안정화되지 못한 방법이라고 개인적으로 판단한 결과, 외국인 신분으로 일본에서 수술을 받게 되었습니다. 수술 후 병실에서 혼자 누워서 우연히 TV를 보던 중 ‘태평양전쟁 당시 일본의 원폭 피해를 입었던 사람들 중에서 1945년부터 1988년까지 살아남은 원폭 생존자는 4,000명에 지나지 않는다!’는 보도하면서 ‘원폭 생존자 4,000명중 2,000명은 놀랍게도 완전 회복상태!’하고 방송하는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 방송에서는 당시 원폭 생존자 4,000명의 식습관을 추적하였는데, 그 결과 원폭 피해자들의 공통된 식습관은 ‘아침, 저녁으로 된장을 꾸준히 즐겨 먹었다!’는 공통적인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방송 프로그램은 장흥식품이 한국 전통장류에 대한 연구와 사업에 뛰어 들게 된 사업 전환점이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된장은 우리 음식과 식(食)문화의 뿌리



건강, 슬로푸드(Slow food), 로컬푸드(Local food)로 대표되는 최근의 식품산업 트랜드(Trend)는 우리 전통 발효식품의 가치를 새롭게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이미 세계적으로 인정 받은 김치와 함께 된장, 청국장 등 전통 장류의 가치가 높아지면서 된장산업은 양적, 질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최근 제3의 맛을 찾는 세계인들은 김치에 이어 된장의 등장을 반기고 있습니다. 우리 된장은 세계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동력을 마련해야 할 때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된장은 우리 음식문화의 뿌리이자 선조들의 지혜가 돋보이는 전통 건강발효식품으로 우리 식탁에서 빼 놓을 수 없는 한국음식, 즉 힘의 원천인 것입니다. 한국 전통식품 장류가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 및 항암 효과 등 기능성이 있다는 연구결과는 이미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우리나라의 장류 문화는 ‘은근함’과 ‘끈기’로 대표되는 정서의 보고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대한민국의 전통 발효음식의 대표주자인 된장의 맥(脈)을 지키고, 후대에서도 영원히 지키고 계승시키고 더욱 발전시켜야 할 것입니다.


수출상담회




전통 장류 브랜드로 한국 전통장류를 세계에 알리다



전통 발효식품인 장류는 좋은 콩과 깨끗한 물, 맑은 공기에 의해서 맛이 결정됩니다. 콩기름을 짜고 난 나머지인 ‘탈지대두’로 만들어지는 일반 대량생산 된장과 달리, 전통방식의 옛날 된장은 ‘화학비료대신 친환경 유기농 농법으로 키운 콩을 삶아서 맛과 영양을 오롯이 담아 내는 것’이 전통 방식의 된장이고 이를 고집하는 대한민국 30년 된장 명인이 제조하는 것이 ‘햇콩마루’ 전통 장류입니다. 내 손자가 먹는 깨끗한 건강식품의 자부심으로 만들어진 ‘햇콩마루’는 깨끗한 토양, 지하 암반수의 좋은 물, 맑은 공기 속에서 자연 장인의  손맛이 어우러져 자연과 시간이 빚은 발효의 으뜸을 제공 한다는 자부심을 가집니다.


 


LA 푸드페어


 




여성경제인 DESK가 전통장류의 세계 진출에 등불이 되어주다.



2016년 말부터 여성경제인 DESK 전문위원을 통해서 많은 도움을 받기 시작하면서 항상 감사한 마음과 고마움이 가득합니다. 즉 KOTRA주관 해외소비재 수출대전 해외 바이어 초청 상담회에 참가토록 지원 및 바이어 동행 현장 출장 상담 지원, 벨라루스 바이어와의 수출 대응 협의 및 외국어 계약서 검토/대응 지원, 전남중소기업진흥원주관 제45회 LA한인축제 업체 선정 발표 대행 참가를 통해서 선정 협조, 공영홈쇼핑 제품 홍보영상제작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제품홍보 판촉에 도움을 받았습니다. 또한, 중소기업진흥공단의 HIT500 판매촉진 프로그램 지원 사업, 전남테크노파크 해외비즈니스센타 활용 지원사업, 미국 FTA 인증 및  제품 라벨링 제작지원 사업, KOTRA 미국 LA무역관 및 미국 뉴욕무역관 해외지사화사업, 한국수력원자력의 해외지사화사업 80% 비용지원 사업, 전남테크노파크 지역 수요맞춤형 역량강화 연구개발 R&D지원사업 등에 DESK 전문위원 도움으로 지원 사업 신청 및 선정되었습니다.




최근 DESK 전문위원을 통하여 사업신청을 하게 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주관하는   미국 Global K-Food Fair에 추가 선정이 되어 현지 전시회 참가 및 유망 바이어와의 상담을 통하여 총 20만불의 수출 협약 체결 및 진성 바이어 개발의 성과를 일구어 내는 등 미국 신시장 개척의 구체적 방향성 제시와 해외 비즈니스에 대한 무역실무에서 해외 진출 전략까지 종합적인 지원을 받아서 금년초부터 드디어 미국시장 직수출을 시작하는 성과를 거두게 되었습니다.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의 내수기업 신규 수출기업화지원사업에 선정이 되어서 여성경제인 DESK 전문위원의 도움으로 미국 서부지역에 이어서 동부지역으로 시장진출 확대를 목표로 열심히 매진하고 있습니다.




1988년 일본 동경대학교 병실에서 일본 태평양전쟁 원자폭탄 피해자들의 회복 및 생존 추척 일본 TV 방송을 계기로 한국 전통장류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여 30여년간 전통된장을 연구해 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2013년 ‘마을기업’지정, ‘사회적기업’, 전통식품부분에서 ‘대한민국의 혁신리더상’, ‘유기가공인증’, ‘벤처기업인증’, ‘신지식인 인증’, ‘전라남도 도지사 표창’, ‘대통령 표창’ 그리고 ‘대한민국 대한 명인’으로 인정을 받으면서 최고의 품질과 최상의 맛을 겸비한 한국의 대표 건강식품을 만들어 공급하며, 국민건강에 기여하겠다는 신념으로 이제는 한국전통장류를 세계에 알리려고 노력할 예정입니다.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