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생산관리시스템 개선을 통한 강소기업 성장

작성자 : SUPER PM | 조회수 32215 | 등록일 2020-07-15

생산관리시스템 개선을 통한 강소기업 성장


경남캐노피 서명옥 대표


DESK 전문위원 정외상(경남센터)







경남캐노피란 이름으로 창업



경남캐노피는 2015년 10월 자본금 3,800만원으로 사업자등록한 후 한국여성경제인협회로부터 2015년 12월 여성가장창업지원자금 5천만원을 지원받아 창업하여 캐노피스 제조 및 시공,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주력 생산제품으로는 주차램프, 분리수거대, 자전거보관대, 차잉, 버스승강대, 연결통로, 파고라 등이 있습니다.




공장전경


공장전경 
 




DESK 전문위원과 함께한 캐노피 전문 제작 및 시공사의 경영전략



창업 후 2017년 매출액 2.8억원을 달성했습니다. 하지만 추가로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여 DESK 전문위원을 찾았고, 전문위원과 협의하여 3개의 전략을 수립하였습니다. 첫째, 기술적 문제점 개선, 둘째, 마케팅 방안이었으며, 셋째, 고객관리 방법 등입니다.




첫째, 기술적 문제점 개선




기존 캐노피는 렉산(폴리카보네이트)을 1m 간격으로 실리콘과 피스볼트로 고정하고 용접하여 만듭니다. 제품 생산시 문제점으로는 ① 실리콘으로 사용하여 시공 후 6개월에서 1년 이면 빗물이 새고 하자가 발생, ② 1m 단위로 조각조각 실리콘과 피스톨로 고정된 자리가 열팽창에 의해 렉산이 깨어짐, ③ 캐노피에 사람이 올라가 수리 및 시공 시 바닥으로 떨어지는 인사사고 발생 우려, ④ 기존 캐노피에는 별도로 물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불편함 상존, ⑤ 시공기간이 길어 원가가 많이 들어감, ⑥ 사각파이프를 벤딩하여 캐노피를 제작하기 때문에 디자인이 아름답지 않음, ⑦ 실리콘이 묻어있는 렉산과 피스톨을 사용한 렉산을 사용하지 못하여 환경오염이 발생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에 대한 개선방안으로는 ① 캐노피를 실리콘과 피스볼트를 사용하지 않는 볼트조립 및 용접으로 시공이 가능, ② 1장의 렉산(폴리카보네이트)으로 30m 까지 이음새 없이 끼움방식으로 시공이 가능, ③ 1장으로 최대 폭 2m, 길이 30m까지 시고하기 때문에 사람이 올라가도 안전, 또한, 4~20m 폭으로 시공 가능한 연결대 개발, ④ 빗물받이 배관은 렉산을 고정시키는 기능, ⑤ 현장 렉산과 볼트조립 함으로서 원가가 절감, ⑥ 잔재를 이용하여 아치형 브라켓트를 만들어 이미지 또는 로고 삽입이 가능, ⑦ 기존 벤딩 방식 또한 개선하여 원가를 낮추고 재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개선으로 인한 기대효과는 ① 캐노피 설치로 관공서, 아파트, 주택 등에 재활용, ② 자원재활용으로 비용절감이 기대, ③ 빗물받이 통에 여과장치를 설치하면 음용수로도 사용이 가능, ④ 디자인이 아름다운 도시, 아파트를 만들 수 있는 등 이었습니다.


주차램프캐노피


주차램프 캐노피




둘째, 마케팅 방안



① 네이버 블로그를 중심으로 홍보 및 운영, ② 네이버 키워드 광고 및 홈페이지 운영, ③ 시공한 고객을 통한 홍보 및 블로그를 통한 신규 거래선 발굴 등 이었습니다.




셋째, 고객관리 방안




① 하자 발생 시 즉각 서비스 대응, ② 고객 요청 시 하자보증서(시공 후 1년) 발급(서울보증보험), ③ 시공 후 비가 오면 사전에 전화하여 누수여부 확인하는 서비스 실시하는 방안들 이었습니다.
       




자가공장을 꿈꾸며 시설자금 요청



캐노피 부품 제작, 프레임(Frame) 조립, 원자재 보관 등을 위한 장소가 부족하여 신규공장의 신축이 절실해 졌습니다. 시설투자가 급해지자 서둘러 저금리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금융기관 물색에 나섰습니다. 이미 우리 회사는 창업하여 2번 정도의 경영실패로 인한 폐업 경력이 있어서 현재의 매출액 규모로는 제1금융에서 필요로 하는 자금을 지원받을 수 없는 상태였습니다. 신규투자에 대한 자금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자금융통에 매우 큰 어려움이 예상되는 상황이었습니다. 때 마침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에서 여성가장창업지원자금으로 창업한 기업을 대상으로 경영상황 점검 및 애로사항 상담을 하고 있었습니다. DESK 전문위원에게 정책자금 지원에 대한 기업애로상담을 요청하였고, DESK 전문위원과 ‘19년 정책자금에 대한 상담을 하였습니다.






불가능해 보였던 신규 자금지원의 벽을 넘어





캐노피를 제작하기 위한 공장건물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벤딩기 등 투자가 발생하는 공정은 외주처리 하였습니다. 또한, 공장건축에 필요한 경비는 자체적으로 조달하고, 공장신축을 위한 부지만 확보하는 전략을 수립하였습니다. 따라서 캐노피 부품 제작 및 조립을 위한 신규 공장 부지에 대한 투자가 불가피한 상황이었습니다. DESK 전문위원은 불가능해 보였던 신규 투자자금의 로드맵을 제안을 하였습니다.


신규공장 예상 Lay-Out




DESK 전문위원과 함께한 성장전략



DESK 전문위원은 중소기업진흥공단 중소기업정책자금 중에서 당사에 적합한 재창업 기업에 지원하는 `재도약지원자금` 중에서 시설자금을 소개해 주었습니다. 즉 정책자금 신청방법 및 대출금리, 대출기간, 그리고 대출과정에 대해서 상세한 설명을 주었고, 중소기업진흥공단 대출업체 현장실사 대비 생산관리부문의 준비를 위해 우리공장의 주력제품인 캐노피에 대한 제조공정프로세스 및 신공장 예상 레이아웃을 정립해 주셨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진흥공단 2019년 정책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직접 중소기업진흥공단 담당자와 상담을 통하여 진행과정을 수시로 설명해 주었습니다. 그 후 양산 어곡공단 사거리에 360평 정도의 공장부지를 구입하여 건평 130평 정도의 공장을 신축하여 `19년 말에 완공 예정입니다. 기업이 성장하기 위한 길목에서 DESK 전문위원과의 만남은 그야말로 운명적이었습니다. 앞으로 한 발짝씩 합리적으로 해결해 나갈 용기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신규공장


신규공장 Lay-Out




신규공장 완료 후 예상효과 분석과 경영전략



신규공장 신축 후 기대되는 정성적인 효과들을 분석한 결과, 첫째, 안정적인 품질, 가격, 납기 향상으로 인한 경쟁사 대비 기업경쟁력 확보, 둘째, 경쟁력 확보에 따른 획기적인 매출액 향상 기대, 셋째, 중소 캐노피 제작 및 시공 업계의 선두적인 위상 확보 등입니다. 그리고 정량적인 효과 분석결과, 첫째, 캐노피 제조 및 시공능력이 30% 이상 향상, 둘째, 매출액이 2018년 3.4억원에서 2019년 4.5억원으로 25% 향상, 셋째, 신규공장 가동으로 현재보다 신속하게 캐노피 생산이 가능하고, 보다 다양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 경쟁사 대비 기업 경쟁력 상승으로 매출액 향상이 30% 이상일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입니다.


현재는 DESK 전문위원과 함께하지 않았더라면 엄두도 못 낼 일이 척척 진행되고 있습니다. 얼마나 운명적인 만남이었는지 감사할 따름입니다. 앞으로도 신규공장 완료 후 당사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생산관리 부문에 대한 추가 지원, 그리고 2020년 상반기 공기업으로부터 원활한 운전자금을 지원받는 일들이 남아있지만 전문위원과 함께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면 하나도 두려울 게 없습니다.

                                    

품질, 단가, 납기 경쟁력을 갖춘 강소기업이 되기를 희망하며



DESK 전문위원은 향후 당사가 제조경쟁력을 갖춘 강소기업이 되기 위하여 CAD도입 및 설계 전문인력을 채용하여 캐노피 부품의 표준화를 실시해야 되고, 기본적으로 3정(정위치·정품·정량) 5S(정리·정돈·청소·청결·습관화)를 매일 실천하고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된다고 진단해 주었습니다. 먼저 정품의 제품을 적량만큼 구분하여 각각 필요한 정위치에 배치시켜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공장전체의 설비에 대한 구획선, 통로 및 각종 적치대 구획선 설정, 원재료/재공품/완제품에 대한 구획선에 대한 설정을 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생산제품별 검사기준서, 작업표준서 등을 재정립하여 작업장의 게시판에 부착하여 작업표준대로 작업을 해야 된다고 조언해 주셨습니다.


또한, 품질향상을 위해서는 제품의 수입검사, 공정검사, 출하검사를 실시하고 각각 검사 성적서에 기록으로 남겨 제품의 불량원인을 분석한 후 개선대책을 수립하여 개선하는 것이 습관화 되어야 한다는 것과 회사의 품질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생산라인 전체를 조언해 주셨습니다. DESK 전문위원은 신축공장의 부지 구입에 필요한 정부기관의 정책자금 지원에 도움을 주셨고, 신규공장 레이아웃 설정 및 향후 개선할 부문에 대해 진단해 주었습니다. 앞으로 당사가 미래로 도약하기 위하여 DESK 전문위원의 지속적인 도움이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