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온라인 마케팅 구축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

작성자 : SUPER PM | 조회수 665 | 등록일 2020-07-15

[2019] 온라인 마케팅 구축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의 대표이미지

온라인 마케팅 구축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


스마트인(ren) 이유진 대표


DESK 전문위원 황양연(세종충남·충북센터)







맞춤형 컨설팅과 사업 다각화 필요



2001년 중국유학 후 입국하여 중국어 강사로 활동하면서 저는 창업을 위한 경험과 노하우를 쌓고 있었습니다. 중국어는 언어이기 때문에 공부가 아닌 즐거운 방법으로 꾸준함을 필요로 하며, 어렸을 때부터 자연스럽게 자주 접촉할 수 있는 기회가 중요하다고 생각되었기에 어린이를 수강대상으로 하는 중국어 교육 전문기업을 창업하였습니다. 최근 중국어 강의를 하면서 쌓아온 인연과 네트워크를 통해 충남지역에 기업에 필요한 폭 넓은 영업망을 구축하였습니다. 중국어 전문교육 기업으로 조금씩 알려지면서 전문 중국어 강사 3명을 고용하였고, 공공기관 및 여러 단체로부터 중국어 강의 요청이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사업 다각화 전략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즉 경쟁력이 있는 중국 통·번역,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무역, 그리고 컨설팅 사업을 계획하였습니다. 


 


외국어노동자교육


산업단지 내 외국어 노동자들을 위한 교육

 


중국어 통번역기업과 전략적인 파트너십을 통한 전문성을 확보하는 등 사업 다각화를 진행했으나, 이와 관련된 국내시장정보 부족함을 절실히 느꼈고, 다양한 시장정보 확보와 지원을 받기 위해 (재)여성경제인협회센터(이하 센터) 세종충남센터에 입주하였습니다. 센터 입주를 통하여 다양한 지원사업 정보와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많은 기업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여성대표들과 만남을 통해 현장 수요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인’이 공급할 수 있는 분야에서는 적극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였고, ‘스마트인’에 필요한 부분들은 센터와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DESK 전문위원의 지원을 받게 되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구축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 준비 



최근 국내외 시장의 불확실성과 세계경기 침체로 수출의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통번역, 교육지원 사업을 하면서 많은 여성기업들이 중국시장 진출에 언어 장벽이 가장 큰 어려움이 있다는 사실, 그리고 제품 홍보 및 판매가 어렵다는 것을 느끼게 되면서 B2C 중국 판로개척을 위해서 온라인 마케팅 정보망을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공격이 최선의 수비’라는 말이 있듯이, 어려운 상황일수록 공격적인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우선 중국 온라인 ‘微店(weidian)’, ‘微博(weibo)’를 통해 홍보 및 판매를 진행하고 있으며, 쇼핑몰 ‘알리바바’는 개설 준비 중에 있으며, 국내에는 온라인 쇼핑몰 ‘스토어팜’과 자체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 중입니다. 인지도는 낮지만 상품성이 있는 중소기업 제품들을 적극 홍보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제품 특징을 부각시켜 많은 소비자를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제품특성 위주로 동영상을 준비하여 제품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화장품, 식품 위주의 제품을 홍보 및 판매를 하면서 중국의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관계로 매출증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중국 웨이보


중국 워이붜(weibo)






DESK 전문위원의 지원



사업을 하다보면 경험하지 못한 상황을 맞이하게 되는 경우가 여러 형태로 나타나게 마련입니다. 사업의 불확실성은 실제보다 많은 우려를 하게 됩니다. 최근 지인의 협조로 식품 수입을 계획하게 되어서 전문위원과 상담을 하였습니다. 전문위원은 곧 바로 해당 수출국제품의 관세, 식품수입 검역절차, 검역관련 자료, 비FTA체결국 제품과의 가격 경쟁력 등 상세한 관련정보를 제공해 주시어 잘못된 판단을 할 수 있었던 저에게 커다란 도움을 주시었을 뿐만 아니라 제가 목표로 하고 있는 중국시장에 대해서도 과거 경험에서 얻으신 지식을 알려 주었고, 수시 만남에서도 수출은 격지간의 거래로 사전 충분한 시장 조사, 상대방과의 지속적인 관계유지를 통한 신뢰 구축을 강조하시어 이는 모든 사업에 적용되는 중요한 자산을 얻은 것 같습니다. 경험과 사업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 부족한 저는 DESK 전문위원을 알게 되어 커다란 후원자를 얻게 된 기분입니다. 이제는 어려운 문제에 봉착해도 전문위원과 협의하면 쉽게 해결 방법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으로 용기와 자신을 갖고 임하게 되니 사업의 진척도 순조롭게 진행되는 것 같습니다.




저를 지원해 주시는 DESK 전문위원은 해외 무역사업에 장기간 종사했던 분이지만, 전국 9개 지역에서 근무하시는 전문위원들은 경영전략, 수출외환, 생산관리, 인사노무, 해외마케팅, 기술특허, 회계금융, 생산품질관리 등 각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어서 다른 분야의 상담 등도 여성경제인 여러분들의 상담 요청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조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재)여성기업지원센터에 주재하시는 전문위원과 적극적인 상담 기회가 있기를 권고하고 싶습니다.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