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기술분야 스타트업 진출

작성자 : SUPER PM | 조회수 636 | 등록일 2020-07-15

[2019] 기술분야 스타트업 진출의 대표이미지

기술분야 스타트업 진출


하이랜드 김주영 대표


DESK 전문위원 양승록(경기·경기북부 센터)


 


하이랜드는 201811월 설립된 신규법인회사로서 인재와 기술, 전문성, 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에너지를 합리적이며 경제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연구하며, 신재생 에너지원을 현대산업과 연계하는 융합기술을 개발하고, 2019년 기술개발업을 기반으로 사람을 위한 제품과 서비스를 연결하기 위해 해외시장으로 진출하여 전문적인 제품을 수출·입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사업 첫 걸음




학생시절부터 기술경영에 관심을 가지면서 천천히 사업을 생각하고 준비하였습니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에서 공학사·석사를 하면서 학문적인 공부와 크고 작은 창업프로젝트 등을 참가하면서 다양한 현장경험을 취득하였습니다. 연구실에서 연구를 하고 연구성과를 논문에 게재하고, 아이디어 경진대회에 참여하여 우수상을 수여하게 되면서 상금으로 시제품을 만들어 국내·외 전시회에 참가하였습니다. 전시회에서 다양한 파트너십, 기술자, 컨설팅사업 등 제의를 받으며 초기 스타트업 투자기업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DESK 전문위원의 도움으로 국내 창업자금지원과 정부지원 사업에 필요한 R&D사업계획서 작성 요령 등 기술자문 및 정부지원사업 내용을 소개받으며 K-startup 기술혁신형 사업의 지원결과,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초기창업패키지 사업화 자금지원사업에서 최대 1억원을 수혜받아서 초기 사업운영자금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제품개발과 함께 기술특허, 상표특허를 출원하며 온라인 이커머스 시장확보를 하기 위해서 자사 홈페이지 및 브랜드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



 


생산물품


생산물품






사업추진




사업초반 시제품개발에서 상용화제품까지 나오는데 양산공장 섭외에 어려움이 있었던 반면 현재는 미국, 인도, 중국 및 일본기업의 태양전지를 수입하여 최종제품을 생산하며 제품발주를 커버할 수 있는 공장과 OEM경로를 확보하였습니다. 2019년 국제전시회 지원사업의 국내 6개 기업 중 최종 선정으로 세계태양광엑스포에 참가하여 스노우멜팅 태양전지(왼쪽)를 출시하였으며 향 후 태양전지를 좀 더 가볍고 휴대가능한 제품으로 만들어 올해 10월경 태양광 파우치백(오른쪽)을 크라우드펀딩으로 판매예정입니다.


 


스노우멜팅 태양전지는 아파트베란다 거치용으로 가정용에 적합하며 겨울철에 적설방지 기능으로 태양전지의 효율저하와 동결 방지가 가능합니다. 즉 과열, 과전압보호, 과충전보호, 단락보호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며 발전용까지 개발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태양광 파우치백은 홀로그램의 은빛과 금빛 포인트를 두어 보는 시각에 따라 빛이 변화되며 내부에 햇빛으로 충전되는 5W급 충전포트로써 핸드폰 충전할 걱정없이 외부활동에 적합한 패션과 실용아이템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시회사진


2019 킨텍스 전시회 홍보




DESK 전문위원과의 만남


 


처음 사업을 시작하면서 아이디어와 제품개발, 열정이 전부였다고 생각합니다. 너무나 운이 좋았고 좋은 기회에 한국여성CEO세미나에서 DESK 전문위원을 만나게 되어 기업운영이 한층 효율적이며 기업 속도에 맞춰 유익한 사업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기술개발업에 멈추지 않고 글로벌수출입을 할 수 있게 방향성을 맞추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기업을 운영하는데 알아야 할 기본적인 사항들을 관리해주시면서 어려움이 있었던 해외 바이어유치 및 무역서류 등 다양한 관점에서 많은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지도해 주었습니다. 현재까지도 초기 창업기업에서 대한민국 우수 여성기업으로 성장하도록 관심과 정보를 제공하여 주고 있습니다. 창업기업에게 선뜻 찾아와 주시고, 어려움 점을 해결해주시며 함께 노력해 주신 DESK 전문위원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큰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미팅장면


 


전문위원 미팅 장면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