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화장품 한류시장 개척을 위한 인증 취득

작성자 : SUPER PM | 조회수 54035 | 등록일 2020-07-16

화장품 한류시장개척을 위한 인증 취득


제이아이티그룹 조예나 대표


DESK 전문위원 김만수(서울·인천 센터)


 





저는 6년간 미국에서 화장품 전공을 하였고, 국내·외 색조브랜드 전문기업에서 10여 년간 제품기획 및 20여 개국 해외마케팅을 담당하였습니다. 화장품 브랜드를 수출하면서 제품 요구도가 다르다는 이유로 국가별 PB브랜드 기획까지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해당 국가의 바이어들과 더욱 더 긴밀한 업무진행을 할 수 있었고, 해외 수출을 많이 확장시키는 성과를 가졌습니다. 다양한 인종, 문화에 해외수출을 추진하면서 느낀 점은 전 세계 여성들이 수많은 화장품들 속에 노출되어있지만 정작 본인에게 맞는 화장품 선택부터 사용하는 방법까지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 이었습니다. ‘여성들이 쉽고 빠르게 예뻐질 수 있으면서도 사용하기 용이한 제품들을 제시하여서 화장에 미숙한 여성들이 좀 더 쉽고 재미있게 화장을 하면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2015년 1년 여간의 준비를 통해 10~20대를 목표시장으로 색조브랜드 ‘키핀 터치’를 런칭하였습니다.




단계적 접근으로 해외시장 진입 시도



2015년에 처음 출시한 제품은 스펀지에 파운데이션이 스며들어 손에 화장품을 묻히지 않고 퍼프로 빠르고 편리하게 바를 수 있는 장점을 지닌 쿠션 팩트였습니다. 마침 쿠션 팩트 제품이 시장에서 반응이 좋아 다양한 색조 브랜드들이 다수 출시를 했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커버 기능만 강조되었고, 획일화된 블랙 디자인 용기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저는 처음부터 해외시장 진출을 목적으로 브랜드를 개발한 관계로 화이트닝 효과에 대한 요구도가 많은 동남아시아를 목표시장으로 커버 기능과 즉각적인 피부 톤업이 가능한 화이트닝 기능의 듀얼디자인 쿠션 팩트를 오랜 기간 함께 일 해온 연구소와 공동 개발하여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내수시장 경쟁구조에 한계를 느끼고 해외시장에서 돌파구를 찾기 위해 직수출을 진행하였습니다.


초기 해외시장 진출의 어려움을 딛고 다행히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DESK 전문위원의 수출경험을 토대로 수출 컨설팅을 통하여 해외 거래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파악하여 대응책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출시 직후 피부 톤업이 즉각적으로 되는 쿠션 기능 때문에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대만, 태국 등의 국가에 초도 발주수량이 2달 만에 완판하였고, 이로인해 사업 초기 추가 제품개발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쿠션의 기능성과 디자인의 경쟁력을 토대로 ‘창업진흥원의 1인 창조기업 마케팅 지원사업’에 선정되는 등 다양한 정부지원사업에 도움을 받았습니다. 현재까지 전문위원의 해외 바이어 정보제공과 영문 제안서, 전시회 수출상담 등 다각적인 무역실무 지도로 동남아 아세안 국가에서 기대보다 많은 5만불 이상의 직수출 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DESK 전문위원과 해외전시회 참여를 통한 바이어 발굴



사업이 진행되면서 적재적소에 필요한 인력구성과 국내 온라인중심의 마케팅부분이 미숙하여 국내마케팅이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았고, 해외수출 규모도 점차 감소되어 어려움을 겪었으나, 보다 활발한 해외시장 진출을 도모하고자 태국, 중국, 일본,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의 해외전시회, 창업진흥원, SBA 등의 지원사업에 참가하여 다양한 유통채널의 바이어들과 상담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해당 국가들의 까다로운 식약처 등록절차와 아직 국내에서 인지도가 쌓여있지 않은 상태에서 샘플 오더 외에는 발주까지 이어지지 않아 수출의 어려움을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또한, 바이어들의 수출가격을 낮춰 달라는 요구를 한 경우 어려운 고민거리들이 생겼지만, 이런 상황에 전문위원은 ‘분위기에 위축되지 말고 제품의 특성을 부각시켜 밀고 나갈 것!’을 권유하였고, 그 덕분에 회사 측의 조건을 수용하여 수출하게 되었으며, ‘제품이 독특하고 우수하기 때문에 충분히 세계시장에서 좋은 제품으로 진출할 수 있을 것이다!’ 말씀에 힘입어 국내 마케팅을 더욱 강화하였고, 경쟁력이 있는 제품개발에 전력 투자해 다양한 SNS네트워크 확보 및 국내 온라인, H&B STORE 등에 입점되어 매출상승을 이루었습니다.


전시회출품


태국, 인도, 중국, 일본 화장품 뷰티 전시회 출품





창업보육센터의 든든한 지원군




2017년부터 자체 기획한 립스틱으로 특허등록을 하였고, 특허받은 내용들을 정리하여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2018년 여성창업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받으면서 현재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창업보육실에 입주하게 되었고, 전문위원의 마케팅, 수출 경영애로 컨설팅으로 초보 창업 여성기업의 운영비 비용절감과 판로지원 사업 참여기회 제공효과는 상당히 컸습니다. 또한, ‘18년 기술혁신형창업기업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1년간 마케팅, 영상제작, 해외전시회 참가 등 사업 초기에 소요되는 비용절감 혜택을 받으면서 브랜딩 작업에 큰 효과를 보았습니다. 또한, 전문위원의 추천으로 코트라 ’2019년 신규수출기업화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해외무역관에 연계된 해외시장 정보와 전문위원의 수출실무 지원 하에 수출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기업애로들을 해결하였고, 해외 마케팅에 자신감이 생겨서 수출에 더욱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수출 목표국가의 직수출 확대를 위해서 해외규격인증 획득, 국가별 식약처 인증이 필요합니다. 중소기업 수출의 필수조건이 해외인증 획득인 것입니다. 전문위원과 컨설팅을 통하여 정부지원 사업인 중소벤처기업부의 ‘해외규격인증획득사업’과 ‘수출바우처 사업’을 동시에 지원하였고, 수출에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해외규격인증획득에 소요되는 인증비, 시험비, 컨설팅비 등 소요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컨설팅을 받고 있습니다. 유럽의 CPNP 인증과 중국, 태국,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화장품 규격인증 획득으로 세계시장을 목표로 직 수출 확대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이아이티그룹은 안정적인 제품기획과 개발이 가능한 전문연구원과 패키지 디자인 전문가 등과 함께 제품 독특성과 우수성을 토대로 향후 세계시장에서 좋은 제품으로 그 역량을 알릴 것이라 기대하며 전 세계 화장품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를 위하여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