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메이푸드 양경자 대표 - 탈모케어와 두피케어에 탁월한 효과를 주는 ‘머리나 플러스’ 개발

작성자 : 일자리허브 | 조회수 30208 | 등록일 2022-10-20

탈모케어와 두피케어에 탁월한 효과를 주는


‘머리나 플러스’ 개발


마케팅 전략·국내 온 오프라인 매출 증대




● 메이푸드 양경자 대표


● 여성경제인 DESK 전문위원 김종관(창업·경영분야)




탈모케어와 두피케어에 탁월한 효과를 주는 ‘머리나 플러스’ 는 어떻게 개발하게 되었나?


2014년 평소 건강했던 남편이 갑자기 파키슨병 초기라는 진단을 받고 병원에 입원하게 되었습니다. 병원 치료는 효과가 없었고 약 복용으로 인한 부작용으로 남편은 탈모가 심하게 진행되었고, 식사도 제대로 하지 못했습니다.


남편의 기력을 회복하기 위해서 선식을 만들어 하루에 3회 섭취하게 하였습니다. 그렇게 섭취한지 3개월이 지나자 빠졌던 머리카락이 서서히 다시 나는 것을 보았고 특히 흉터 부위에 새로운 머리카락이 자라나기 시작함을 발견하게 된 것이 사업의 시초였습니다.


그 후 제조방법을 메뉴얼화하고 정식으 로 생산 라인을 갖춰 공장을 설립하고 2019년 사업자등록을 하게 되었습니다. 선식의 효과를 테스트하기 위해 2년동안 체험단을 모집하여 3~6개월 섭취하게 하였고, 테스트를 해본 결과 본 제품이 탈모 방지와 모발재생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을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초기 탈모 증상 치료를 위한 기본 선식제표 제품화 머리나 선식




제조방법의 체계화로 탈모시장에서의 차별화 시도


일반적으로, 탈모 증상은 유전적인 원인이 대부분이었으나, 현대에 이르러서는 과거와 달리 식습관 및 생활습관, 스트레스 등으로 탈모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남녀노소 전체에 걸쳐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사회적 환경의 변화, 기후 변화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한 탈모인이 급증하였습니다.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탈모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여러 기사를 통해 알수 있었고 특히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가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대략 여섯 명의 중국인 중 한명이 탈모를 겪고 있고 수치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고 합니다. 해외시장의 수요도 많을뿐만 아니라 국내 탈모시장에서도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머리나 선식은 메주콩, 작두콩, 쌀, 보리, 율무, 다시마 등 천연재료 33가지 재료를 일정 비율로 배합하여 만든 선식으로 탈모 예방과 발모촉진 및 두피 개선 효과가 우수합니다. 뿐만 아니라 흉터, 유전성탈모, 원형탈모에도 우수한 건강 선식입니다. 2020년도에 머리나 선식의 상표등록, 레시피 특허등록을 완료하였습니다.


모발건강, 두피건강은자연의 방식대로 레시피 특허등록 다양화된 두피케어 선식




시장진입과 기업성장의 어려움


2016년에 선식을 개발하고 68세에 사업을 시작하려다 보니 어려웠던 점들이 많았습니다.


제조업이기 때문에 공장 허가를 받아야 하고 사업자등록증, 특허 등 사업에 필요한 모든 것들이 생소하고 무지했습니다. 코로나19로 오프라인으로 판매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전자상거래를 시작하였습니다. 사업을 하기 위한 자금이 필요했고 정부 지원금 사업을 여러 곳에 신청하였지만 처음 작성하는 방법, 노하우 등을 잘 몰랐고 내용이 부족했는지 정부 지원금, 소상공인 창업 지원금 등 떨어지기 일쑤였습니다. 온라인 판매 또한 산 넘어 산이었습니다. 제품 등록 이후 마케팅과 홍보에 관한 것은 혼자의 힘으로 하기 힘들었고 여러 번 좌절하였습니다.




DESK 전문위원과의 만남으로 인증서의 필요성 등 애로 해소


사업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HACCP 인증을 받는 과정이었습니다. 식품류를 판매하다 보니 위생관련 인증서들이 필요했습니다. 구청 위생과에서 HACCP 교육을 받고 인증 마크를 받아야 하는 기업 대상으로 인증 마크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HACCP 자체가 위생적인 시설과 위생처리에 절차가 굉장히 까다로웠기 때문에 두 번째 도전 후 합격 할 수 있었습니다.


지원 자금을 받기 위해 여러 기관에 연락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 본 끝에 K-startup을 알게 되었고 참가하기 위해 정보들을 수집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지인의 소개로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에 여성경제인 DESK 전문위원을 통해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멘토가 절실하였기에 바로 신청을 하였고 김종관 위원님이 저의 멘토가 되어 주었습니다. 전문위원은 사업에 관해서 무지한 것들이 많았던 저에게 차근차근 조언해주었습니다.


특히 탈모에 관련된 논문을 찾아 타제품과의 차별화를 시도하게 정보를 주었고, 정부지원에 필요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며 컨설팅 해 준 덕분에 메이푸드 BM을 정립하고 기업의 현황을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사업에 도전하기 위해 좋은 예시가 될 수 있었습니다. 사업에 관해서 모르는 부분이 생기면 바로 전문위원님이 떠올랐고 도움을 청하면 항상 따듯하게 대해 주었습니다. 제조업에 전무한 저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컨설팅을 통해 알게 된 정보를 바탕으로 한단계씩 차근차근 성장하여 영향력 있는 기업을 만들 것이라고 굳게 다짐하였습니다.




메이푸드 기업이 미래 이루고자 하는 최종 목표


메이푸드 선식은 제품의 특성상 두피 케어 전문 업체를 중심으로 판매전략을 강화하고 관심고객 데이터의 확보로 타깃 마케팅을 실시할 것입니다. 자체 쇼핑몰에서 소비자 직거래 및 가망고객에 대한 타깃 마케팅을 통해 제품 판매 활성화와 고객 DB 분석 내용을 반영하여 네이버에 “탈모 전문 기업”으로서의 브랜드 홍보를 강화할 것입니다.


연령대별 제품개발을 통해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할 것이고 지속적인 제품 개발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며 다양한 위생 인증을 받아 고객들에게 더욱 신뢰도 있는 제품으로 다가갈 것입니다.


현재 수출 유관기관을 통해 수출 판로 개척과 수출에 관한 다양한 정보들을 학습하고 있으며 중국 등 해외 바이어와 상담 제안서를 검토하며 해외 탈모시장 진출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메이푸드의 자연 친화 적 모발 재생 솔루션 선식 제품 은 탈모 방지뿐이 아니라 인체의 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자연 친화적 제품으로 개발을 계속한다면 지속 발전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머리나” 선식을 섭취하여 수많은 탈모인들과 사람들이 건강을 되찾았으면 합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까지 메이푸드의 제품이 널리 알려져 전 세계 사람들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이 기업의 최종 목표입니다.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