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조건(=인코텀즈)
인코텀즈는 수출자의 창고에서 바이어의 창고까지 운송 도중 발생하는 비용과 위험을 누가 어느 지점까지 부담하느냐를 정리해서 정형화한 거래 조건입니다. 인코텀즈는 수 출입가격의 산출 기준 및 근거가 될 뿐만 아니라 수출입거래 당사자들의 권리, 의무 등 법률 관계의 기초가 됩니다.
통상 수출은 FOB, C&F 가격 조건과 수입은 CIF 조건을 많이 사용합니다.
* 수출가격 정의 EXW => FCA => FAS => FOB =>CFR => CIF
=> CPT => CIP => DAT => DAP => DDP
# 제조원가 명세서
계 정 명
Ⅰ. 원 재 료 비 1. 주 원 료 비 2. 부 원 료 비
재료비란 무엇인가 ?
제품을 구성하는 물리적 실체로 일반적으로 주원재료와 부재료는구분 되며 기업 외부로부터 구입된 후 재고자산 형태로 존재하다가
사용되는 시기에 재료비로 계상됨
Ⅱ. 노 무 비 1. 급 료 와 임 금 2. 제 수 당 3. 퇴 직 급 여
노무비란 무엇인가 ?
노무비란 제품을 생산하기 위하여 투입한 “노동력에 대한 대가”인인건비를 말하며,
재료비와 달리 실물재고가 없으므로 발생액자체가 당기 노무비로 계상된다.
Ⅲ. 경 비 1. 전 력 비 2. 가 스 수 도 료 3. 운 임 등
경비란 무엇인가 ?
제조경비란 제품을 생산하기 위하여 투입한 재료비와 노무비를제외한 모든 경비를 의미한다.
따라서 경비는 “제조활동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경비인 점에서 판매관리비와 엄격히 구분되어야한다.
Ⅳ. 당기 총 제조 비용
# 수출단계별 가격
Factory
물대비(+)화물료= EXW
Domestic In-Transit (+)라싱비(+)운송비(+)보험료
Export Port (+)환가료(+)검정료(+)Less Charge(+) 통관 수수료= FCA(+)unloading= FAS
On- Board (+)Loading (중기료)= FOB(+) Ocean Freight= CFR(+) Ocean Ins.= CIF
Impor Port (+)하역비(+)운송비= CPT(+)보험료= CIP
Overseas In-Transit (+)관세= DDP
수출 원가 구성 및 분석
물품대금
∙원자재 투입비용
∙노무비, 관리비, 세금
∙ 수출물품검사비용
∙ 수출물품포장비용
∙ 제조자의 이익
물류비용 |
∙내륙운송비
∙보관료(창고료)등
∙해상운송비
∙해상보험료
∙화재보험료 |
행정비용 |
∙수출추천비용
∙수출통관비용
∙허가비용․
제증명료
∙서류인지대금 |
은행비용 |
|
∙우편료,
∙Local L/C설수수료
∙Delay Charge, Less
Charge
∙수출보험료
∙금리(이자) |
|
수출자의 이익 등 |
∙수출자의 이익
∙대리점수수료,
중개수수료
∙통신료
∙견본비용 |
수입 제 경비
물류비용 |
∙해상운송비 ∙내륙운송비
∙입항료, 하역료, THC
∙보관료(창고료)
∙입출고비용
∙화재보험료
∙해상보험료 ∙재포장비용 |
행정비용 |
∙수입제세(관세, 내국세)
∙수입통관비용
∙수입추천비용
∙선적 전검사비용, 검정료
∙수입실적회비 |
금융비용 등 |
∙신용장개설수수료
∙Cable Charge
∙L/G Charge
∙Usance이자
∙대리점수수료
∙ 송금 수수료
∙ 환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