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대응 중소 여성기업 해외 수출지원 사업

작성자 : 김민지 | 조회수 18609 | 등록일 2021-06-28



코로나 19 대응 중소 여성기업 해외 수출지원 사업






Q.당사는 화장품 제조 유통 회사 로서 천연, 유기농 화장품을 해외에서 유기농 화장품 인증 받으며 자사 브랜드를 출시하였습니다. 2019년 12월 증국 위생허가도 10품목 인증 받으며 수출도 준비 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로 상황이 녹록치 않습니다. 코로나 확산으로 인한 해외 바이어 대면 무역상담 이나 해외 전시회 취소 등 출장 제한으로 해외 바이어 발굴 애로로 중소기업 상활이 자금도 부족하여 마케팅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 




A.코로나 19 여파와 글로벌 시장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감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중소기업들은 코로나19로 인한 기존 거래기업과의 거래 감소 및 계약취소 와 오프라인 해외마케팅 지원 취소 가 수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이 코로나19로 수출에 큰 타격을 받았음에도 일각에서 수출이 증가 했다는 평가가 나오는 까닭으로는 바이오 헬스 식음료 콘텐츠 등 코로나19 시대에 각광받은 산업의 수출에서 상대적으로 중소기업의 활약이 두드러졌으며 코로나19로 해외에서도“방콕“ 생활이 늘면서 간편 식품이나 간편 조리용 소스 수출도 많이 증가했습니다. 이에 코트라, 중소벤처기업부 수출지원센터, 정부 지자체에서 기업들의 신규 수출시장 개척과 유망, 신규 품목 개발 및 확대, 온라인수출 확대 등 수출회복을 위한 포스트 코로나 대응 전략과 수출지원 사업을 추진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전염병 사태로 셀프 및 친환경 화장품에 대한 해외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뷰티, 헬스 케어 이 커머스 시장의 성장에 대비한 비 대면 유통 채널 강화 전략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온라인을 통한 유효 바이어 검색과 아이템을 검색 비대면 마케팅이 성공을 좌우하게 되었다 “검색엔진, B2C, B2B 쇼핑몰, 유튜브 등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활용해 잠재 해외 바이어 대상 거래제안서를 꾸준하게 보내다 보면, 진성 바이어로 부터 회신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화장품, 식품의 경우 미국, 아세안, 유럽, 중국, 러시아, 남미 등 국가별 지역별 현지 식약청  안전규격 인증 획득을 통해 B2B 바이어 확보로 본격적인 수출에 나설 수 있습니다.  








# 코로나 19 대응 주요 해외시장 직수출 지원 사업




● 비대면 온라인 마케팅 : 




   인적 이동 제한 소비재 비대면 마케팅을 통해 해외 판로 개척 수출물량을 확보 하고 있다 




    * 해외 바이어 발굴 비대면 화상 상담회


    * 홈페이지, E-Catalogue, 온라인 홍보


    * 해외 플랫폼 입점 해외 온라인 전시관 출품




● 제품 경쟁력 개선 :


 


  코로나 19에 따른 해외수요 변화 신제품 출시, 품질개선, 해외규격인증 등 제품 경쟁력 강화 필요




● 정부 지자체 수출 지원 사업 : 




   디지털 전환으로 글로벌 온라인 플랫폼 입점 지원 및 온라인 비대면 수출지원 사업 활용


   코로나 19로 인해 변화된 소비 성향에 맞춰 제품 구성을 점검


   새로운 타겟 소비층 대상 제품 브랜드 설정으로 수출 품목에 투자 해외 바이어 발굴 수출 물량 확대가 필요 하다. 








2020 중소기업의 품목별 수출현황과 2020 품목별 수출 증감룰








내수기업, 수출초보, 유망기업 해외시장 진출 및 직수출 지원










 * 코로나 19 피해대상 수출 바우처 지원 사업




 * 전시회 피해기업 온라인 화상 전시회 지원




 * 수출기업 해외 마케팅 대행 지원




 * 우수 중기 제품 홍보관 운영 B2B 상담회 




코로나 19 피해 수출 지원기관 참조 하세요. 중소벤처 기업부 여성기업지원센터,  코트라, 무역협회 등 수출지원 사업 활용 방안을 제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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