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홍보의 차이

작성자 : 차애영 | 조회수 495 | 등록일 2024-01-15

광고와 홍보의 차이








광고. 홍보는 마치 한 단어처럼 자연스레 불립니다. 


그러나 왜 광고. 홍보를 같이 쓰는지? 이유를 알고 사용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따라서 오늘은 광고와 홍보의 특성과 왜 같이 쓰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광고와 홍보에 대해 잘 알고 사용한다면 좀 더 전략인 마케팅 의사결정이 가능할 것입니다. 




광고. 홍보를 함께 쓰는 이유 ; 브랜드를 비상시키는 양 날개 


 관용어처럼 광고. 홍보를 같이 쓰는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광고와 홍보는 브랜드를 비상시키는 양 날개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한쪽 날개만 있다면 비상하기 어렵겠지요? 이처럼 효과적으로 비상하기 위해서는 광고. 홍보가 병행되어야합니다. 


광고와 홍보는 브랜드를 알린다는 같은 목적이지만 방식이 다른데요. 아래에서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광  고 ; 브랜드를 알리다. 


 광고는 회사(광고주)가 브랜드를 소개하는 핵심 내용으로 브랜드의 얼굴입니다. 


따라서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텔레비전, 라디오, 소셜 미디어, 신문 등의 다양한 매체를 통해 알리게 됩니다. 


그러나 광고는 대중과 소통하는 것이 아니라 일 방향으로 전파됩니다. 


또한 광고는 광고주가 비용을 들여 제작. 집행하기 때문에 광고 내용과 수준을 마음대로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신뢰도가 높지 않습니다. 


광고는 짧은 시간 많은 사람들에게 신제품 출시를 알리거나 브랜드를 상기 시킬 때 효과적입니다.




홍  보: 관계를 쌓아가다. 


 광고가 일방향성이라면 홍보는 대중과 더 깊은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양방향성을 추구합니다. 


이를 위해 언론이나 지역 등의 다양한 활동과 이벤트 참여 또는 소셜 미디어 캠페인, 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고객들과 직접 소통


하고 신뢰를 쌓아갑니다. 


홍보는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거나 기존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고자 할 때 유용합니다.


 홍보가 광고와 다른 또 하나는 바로 ‘돈’입니다. 광고는 광고주(회사)가 광고비를 투입하여 진행하지만 


홍보는 직접적인 광고비를 들이지 않고 진행합니다. 따라서 홍보의 내용은 광고주의 마음대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홍보기관에 따라 결정되므로 광고보다 신뢰도가 높습니다. 




 한 예로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에서 발행하는 우수상담사례집에 소개되는 기업들은 직접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질 수 있습니다. 






[그림1] 홍보 사례 - 2023년 여성기업 경영애로지원센터 우수상담사례집




사례집






광고. 홍보가 양 날개인 이유 


 위에서 광고. 홍보 가각의 특징과 차이점을 살펴보았다면, 이제 광고. 홍보를 같이 써야 시너지가 나는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해 보겠습니다. 


만약 대중과의 관계가 좋지 않은데 신제품 광고를 보게 된다면 어떨까요? 


광고가 아무리 좋아도 제품을 사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반대로 대중과의 관계가 아무리 좋은 기업이라도 신제품을 고객들에게 알리지 않는다면 


고객들이 일부러 찾아서 구매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대중과의 좋은 관계를 형성해 놓고 신제품을 광고하는 기업이 고객의 선택(구매)을 받을 가능성이 높게됩니다. 


 또 다른 이유는 광고는 신뢰도가 낮지만 홍보는 신뢰도가 높기 때문에 광고 내용을 뒷받침 해주는 


신뢰의 근거가 되기 때문입니다. 




광고와 홍보의 특성 비교 


오늘 칼럼 내용을 간략히 표1로 정리하며 마치겠습니다. 




[표1] 광고와 홍보의 특성 비교




특성비교표




2024년에는 광고와 홍보를 더욱 잘 활용하시어 번창하시길 바랍니다. 






external_image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