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제품을 판매해야 좋을까요?

작성자 : 일자리허브 | 조회수 20574 | 등록일 2023-03-23

질 문 ; 신제품 구상 중입니다. 어떤 제품을 만들어야(판매해야)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답 변 ;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공급해야합니다. 그러나 별도의 마케팅 데이터가 없는 중소기업에서 고객의 니즈를 제대로 파악하기란 너무 어려운 일입니다.


이럴 때 우리 회사 제품(상황)에 꼭 맞지는 않지만 네이버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비즈니스 통계를(네이버 데이터랩) 활용하면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조금 더 손쉽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니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요즘 어떤 제품이 인기 있는지 알고 싶을 때 네이버 데이터랩 NAVER DataLab.


네이버 데이터랩은 검색어트랜드, 쇼핑인사이트, 지역통계, 댓글통계 등의 메뉴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요즘 고객들이 어떤 분야, 어떤 제품, 어떤 검색어를 많이 찾는지 알 수 있습니다.


각 메뉴에 대해 패션의류 부문을 예로 설명하겠습니다.


 


1. 데이터랩 홈


 


쇼핑분야별로 지정기간(일간, 주간, 연간)의 클릭 추이와 분야별 검색어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특정(어떤) 부문에서 고객의 니즈가 많은 분야나 검색어를 알아 볼 수 있습니다. , 옷을 판매하고 싶은데 어떤 옷을 팔아야 될지 모를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분야별 인기검색어


 


분야(부문)를 선택하여 그 분야의 인기 검색어를 알 수 있습니다.


다음 그림1은 패션의류분야(부문)의 인기 검색어를 조회한 내용인데요. 313일 인기검색어는 원피스, 잠옷, 커플잠옷, 트위드 재킷 순으로 나타납니다.


 


[그림 1] 분야별 인기 검색어


NAVER DataLab. 쇼핑인사이트 분야별 인기 검색어 화면




   2) 인기분야


 


인기 검색어 외에 인기 분야를 알려줍니다. 다음의 그림22023220~ 313일까지 패션의류부문에서 가장 인기 있는 분야를 조회한 것으로 티셔츠, 원피스, 재킷 분야 순으로 인기가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의류 쇼핑몰 운영 중이라면 티셔츠, 원피스, 재킷 분야에 집중해서 신제품을 출시하거나 이벤트 또는 광고를 하면 효과적일 것입니다.




[그림 2] 인기분야


NAVER DataLab. 쇼핑인사이트 인기분야 화면




인기 검색어나 인기 분야에 대한 자세한 분석 내용을 보고 싶으면 쇼핑인 사이트로 이동하면 됩니다.


 


2. 쇼핑 인사이트


 


1) 분야 통계


 


선택한 분야에서 클릭이 발생한 검색어의 클릭량 추이와 연령별/성별 정보를 상세하게 조회 할 수 있습니다. , 어떤 사람들이 클릭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타깃 시장을 정할 때 참고하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인기 분야인 원피스에 대하여 1년간 클릭량과 검색어를 조회하면 다음 그림3과 같습니다. 분석하면 12월부터 3월까지 고객의 니즈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310일에는 약 1100건 클릭이 발생했고 모바일 검색이 92%로 주를 이루며 30~40대 여성이 가장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피스 신제품을 준비한다면 30~40여성이 좋아할만한 제품으로 준비하면 효과적일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연령이나 성별 등은 지정 검색이 가능합니다. 만약 20대 여성이 좋아하는 원피스를 알아본다면 20대 여성으로 지정해서 검색하면 데이터가 제공됩니다.






[그림 3] 분야별 통계


   NAVER DataLab. 쇼핑인사이트 분야 통계 화면


이 외에도 우측의 원피스 인기검색어 TOP 500이 나오는데요. 이를 통해서 원피스의 세부 키워드를 인기 순으로 파악할 수 있어 광고 키워드 선정이나 판매촉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검색어트렌드


 


특정 검색어가 얼마나 많이 검색되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클릭한 고객의 연령별, 성별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역시 기간을 설정하여 조회가 가능합니다.


예들 들어 패션의류 부문의 원피스에서 심플한을 추가하면 심플한 원피스를 클릭한 고객은 40, 60대 여성으로 나옵니다. 그중에서도 40대가 대부분임을 파악 가능하여 심플한 원피스는 40대 여성이 선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림 4] 검색어 통계


NAVER DataLab. 쇼핑인사이트 검색어 통계 화면1


NAVER DataLab. 쇼핑인사이트 검색어 통계 화면2






3. 지역통계


 


1) 지역별 관심도


 


분야별 인기 외에도 지역별 통계로 선택한 시//구 지역의 관심 업종 순위 및 업종별 인기 지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검색광고 또는 로드샵이나 배달 외식업 등에 조금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 그림5는 서울특별시, 서초구의 패션. 뷰티 분야를 조회한 것으로 서초구 중에서도 반포동, 서초동, 방배동 순으로 패션. 뷰티 분야에 관심이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림 5] 지역별 관심도


NAVER DataLab. 지역통계 지역별 관심도 화면




2) 카드사용 통계


 


또한 선택한 지역의 카드 사용량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지역의 수요정도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패션. 뷰티부문으로 서울특별시의 광진구와 서초구를 선택하여 카드 사용 통계를 조회하면 서초구가 광진구보다 카드 거래량은 많지만 증감 패턴은 비슷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림 6] 카드사용 통계


NAVER DataLab. 지역통계 카드사용통계 화면






앞으로 인공지능 기술이 발달하면서 마케팅은 많은 변화를 겪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주관적인 의사결정은 점점 더 위험해 지게 됩니다. 우리 회사 자체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없다고 포기하지 말고 네이버데이터랩처럼 무료로 제공되는 정보들을 잘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여성경제인 DESK 차애영 전문위원 aycha@wbiz.or.kr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