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 사업계획서 작성비법(시장분석 중심)

작성자 : 일자리허브 | 조회수 20902 | 등록일 2023-03-06

질 문 ; 정부지원 사업 신청을 위해 사업계획서 작성 중인데 어렵습니다. 어떻게 작성 하면 좋을까요?


 


답 변 ;


 


첫째 정부지원을 위한 사업계획이 아닌 실질적인 사업계획을 먼저 세우고 지원 사업에 맞게 조정해야합니다.


두 번째 사업계획의 시작부터 끝까지 맥락이 이어져야하고(일관성) 객관적인 내용을 근간으로


실행 가능한(타당성) 계획을 세워야합니다.


세 번째 계획 수립의 첫 단추로 비즈니스 환경 분석(시장동향)이 잘되어야 이후 좋은 계획이 수립됩니다. 따라서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다음의 내용을 참조하시면 좋겠습니다.


 


 


정부지원 사업이 시작되는 2~3월이면 사업계획 작성에 대한 문의가 많아집니다. 창업 기업이 제공된 긴 양식에 맞춰 사업계획서를 작성한다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사실 창업 기업뿐만 아니라 모두에게 사업 계획은 늘 어려운 숙제이고 그 누구도 사업 계획을 잘한다고 말하기 어려운 일입니다. 왜냐하면 시시각각 급변하는 상황 속에서 여러 가지 요인을 고려하여 갈 방향을 정확히 잡는다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좋은 사업 계획을 세우는 몇 가지 중요한 방법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1. 실질적인 사업 계획을 세우고 지원 사업에 맞게 조정하자!


 


지원 사업 계획서를 잘 작성해서 선정 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그전에 실질적으로 진행할 사업을 계획하고 여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지원을 정해서 신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이러한 과정 없다면 사업계획서를 제대로 작성하기 어려울 것이며 설사 지원을 받는다고 해도 실질적으로 하고 싶은 사업 내용과 달라서 큰 도움을 받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2. 좋은 사업계획은 일관된 방향이 있다.


 


잘 작성된 사업 계획서는 시작부터 끝까지 내용이 매끄럽게 이어집니다. 제공된 지원 사업 양식에 따라 요청하는 내용을 단순히 적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되면 전체적으로 읽었을 때 각 항목들이 연결되지 않습니다. 앞뒤가 연결되지 않는 계획서는 이행될 확률이 낮기 때문에 지원 사업에 선정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사업 계획서 전체를 봤을 때 하고자 하는 하나의 방향이(일관성) 보여야합니다.


 


3. 좋은 사업계획은 상식적(타당성)이어야 한다.


 


비즈니스 모델 도출 배경(사업 동기, 시장 동향, 제품의 차별성 등)에서 사업자의 경험과 역량(스토리텔링)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제공하려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시대의 흐름에 맞고 그래서 경쟁력이 있음을 객관적으로 제시해야합니다.


객관적인 내용 제시는 시장 동향 부분에서 충분히 이루어져야 하는데 대부분 시장규모, 성장률을 기록하고 그래서 우리 회사는 몇%라고 단순하게 작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다보니 사업의 타당성이나 차별성이 잘 드러나기 어렵게 되고 당연히 지원 사업 선정 확률이 낮아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비즈니스 환경 전반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고 이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이나 목표, 마케팅 전략이 도출 되도록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환경 분석을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다음 그림의 항목을 참조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원재료의 가용성 ▶자본비용 ▶노동조합(노동력) 자원환경 [사업 환경 분석 요인] ▶새로운 형태의 경쟁 ▶시장구조의 변화 ▶시장 참여의 장애 경쟁환경 ▶제품의 혁신 ▶생산공정의 변화 ▶유통의 새로운 방법 기술환경 마케팅믹스 표적 시장 사회.문화환경 >사회적 변화 산업환경 법적환경 시장규모 >제품배상책임 ▶생태 환경적 관심 성장성 경쟁정책의 제한 ▶윤리적 문제 수익성 ▶작업장의 안전규칙 고객의 욕구충족 경제환경 이자율 ▶인플레이션/경기 환율


이해를 돕기 위해 드론의 폐 베터리 수거 및 폐기 사업을 진항한다고 가정하고 환경 분석을 간단히 해 보겠습니다.


 


기술 환경 ;


사람을 태워 운행할 수 있는(무게, 크기, 소재, 배터리 등) 드론이 개발 되고 있음.


유인드론의 가장 큰 문제는 동력으로 장시간(2시간)이상 운행할 수 있는 고효율 베터리 기술 개발.


도심 항공 터미널 시스템이나 소비자(탑승자)가 작동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운영 프로그램 등 개발.


 


법적인 동향 ;


2025년까지 UAM(도심항공교통) 상용화로 2023년 하반기 관련 제정법 추진


현재 드론 운행관련 규제 완화 예상.


 


경쟁 환경 ;


현대 등 완성차, 항공사, 통신사, 건설사, 화학 회사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거대 기업들이


뛰어 들어 여러 기업들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됨.


국내 기업 외에도 미국. 중국 등의 외국 메이저 브랜드 기업들과 경쟁 심화 예상.


 


자원 환경 ;


출산율 감소 등으로 인적자원 조달이 어려워 무인 기계 및 시스템 필요.


2차 전지 제조에 필요한 리튬 등 광물 자원 시장 증가.


폐 베터리 관련 환경오염 위험성 증가.


 


사회. 문화 환경 ;


우주시대 개막 등 새로운 시대와 제품에 대한 수용성 증대.


AI, 로봇, 블록체인 등 다양한 4차 산업 혁명 기술 보급이 증가되면서 유인드론을 사용할


소비자들이 느끼는 위험성과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음.


도심 교통난 등이 심화되어 새로운 교통수단 필요성 강화.


 


경제 환경 ;


생산 및 서비스 등으로 많은 자금이 필요하나 불안한 세계 경제 시장 면밀한 모니터링 필요.


 


드론시장 동향 ;


드론 택시 외에도 드론 배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 드론 활성화로 2026년까지 전 세계 드론


시장 약 30조까지 성장


2026년까지 연평균 약 15%대 고성장 예상.


정부는 2026년까지 현재 704억 원 시장규모를 44000억 원으로 키우고, 기술경쟁력


세계 5위권 진입, 사업용 드론 5.3만 대 상용화를 목표로 정책 지원.




이처럼 드론 사업과 관련된 전반적인 환경에 대한 내용을 제시한다면 사업계획의 신뢰성과 타당성이 향상되어 지원 사업 선정에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4. 좋은 사업계획은 실행 가능해야하고 충분히 보상 받을 수 있어야한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속담처럼 아무리 정확한 계획이라도 실행할 수 없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사업계획서 후반의 일정, 자금 소요 계획, 매출 목표 등을 연계하여 잘 작성해야합니다. 간혹 목표 매출 예측이 어렵다고 비워 놓거나, 인원 조달 계획이 있다고 했는데 자금 소요 계획에 인건비 항목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앞. 뒤의 내용이 맞지 않게 되어 계획의 실행성이 매우 낮아지게 됩니다.




5. 사업계획서 작성시 정보 검색 및 PPT 작성시 도움이 되는 사이트


1) 정보 사이트 ;


보고서 한국개발연구원, 네이버 금융 리서치, 국가통계포털, 한국갤럽, 한국정보화진흥원,


DMC리포트, 한국무역협회 통상지원센터 등


논 문 - 학술연구정보서비스, 구글 스칼라


특 허 키프리스


법 률 법제처


NIA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무역협회 DMCREPORT KDI NAVER FINANCIAL 한국개발연구원 통계청 KOSIS 국가통계포털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RISS Gallup Kİ PRIS Google Scholar 학술연구정보서비스


2) 사업계획서 작성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 ;


눈누(폰트), PIXABAY(PPT), FLATICON(아이콘), PTTRNS(APP 제작), 데이터프래닛




눈누 flaticon pixabay rá pttrns DataPlanet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여성경제인 DESK 차애영 전문위원 aycha@wbiz.or.kr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