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정부지원 사업 200% 활용하기

작성자 : 일자리허브 | 조회수 21064 | 등록일 2022-12-29

어느새 2022년을 몇 시간 남겨두지 않은 이때 한 해 동안 걸어온 길과 2023년은 과연 어디로 갈지 고민하게 됩니다. 지나온 그 어느 한해도 쉽지 않았지만, 특히 2023년은 COVID-19와 우크라이나 전쟁 등의 여파로 전 세계적인 불황의 터널을 지나야하니 고민이 더욱 깊어집니다.


어떻게 하면 2023년을 잘 지낼 수 있을까요?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방향이고 그 다음이 계획한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자원을 잘 조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원을 효과적으로 조달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의 하나가 정부지원을 잘 활용하는 것입니다.


 




정부 지원 사업 맥락을 읽자.


매년 초, 기업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 정부 지원 사업 설명회가 열립니다. 설명회 내용을 보면 중앙부처, 지자체 등에서 여러 가지 지원 사업을 수백페이지에 걸쳐 제공하고 있는데 워낙 사업이 많아서 어떤 사업이 우리 회사에 적합한지 변별하기도 어려울 정도입니다. 해마다 지원에 중점을 두는 내용은 다르지만 큰 맥락은 비슷합니다. (그림 1 참조)


[그림 1] 정부의 기업 지원 분야 중소기업 지원 제품 R&D 지식재산(IP) 시제품 마케팅 브랜드 디자인 판로(국내.외 등) 광고(제작, 송출 등) 자금 정책자금 대출 (운영, 설비 등) 인력 컨설팅 교육 경영상담 인력(구인)




꼭 필요한 지원 사업 2~3개를 확실히 받자!


 


그림 1의 내용들을 보면 그 어느 한 분야도 필요 없는 분야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기업 경영에 모두 다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보니 최대한 많이 받으려 합니다. 그러나 정부 지원 사업도 역시 과유불급(過猶不及)입니다. 무조건 많이 지원 받는 것이 좋은 것이 아니라 우리 회사에 꼭 필요한 지원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정부는 크고 작은 지원 사업 모두 비슷한 항목의 계획서와 프로세스로 진행되기 때문에 문서 업무가 많습니다.


또한 집행 시기가 정부의 업무의 흐름에 맞춰야 하므로 기업이 필요한 시기와 잘 맞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따라서 정부 지원을 무작정 많이 받을 경우,


이에 필요한 문서 업무(신청 및 보고)와 실행을 하느라 정작 본 사업에 집중할 역량을 빼앗겨 뭔가 지원은 많이 받은 것 같은데 생각보다 내실이 없게 될 위험이 높습니다.


아울러 정부는 국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함과 더불어 부의 고른 분배도 해야 하기 때문에 일부 기업이 잘한다고 해서 계속해서 많이 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정부 지원 사업에만 집중해서는 안 됩니다. 지속경영을 위해서는 시장 진입에 성공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2023년도에는 우리 회사에 도움이 될 만한 사업 2~3개를 제대로 받도록 해야 합니다.




회사가 갈 방향부터 제대로 잡자.


 


그럼 2~3가지를 어떤 분야로 해야 할까요? 각자 필요한 내용에 따라 정하면 되겠지만 모든 기업들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할 부분은 인적자원(컨설팅, 교육, 경영 상담 등) 지원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서두에 말했듯이 기업의 방향을 제대로 정하고 자원을 투입해야하는데 잘못된 방향에 열심히 해서는 안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업의 방향 선정에 도움이 되는 컨설팅이나 경영 상담, 교육 등을 우선 지원 받아 기업의 전략을 최대한 잘 잡아야 하고 그 다음으로 여기에 필요한 사업 분야에 신청하여 도움을 받는다면 정부 지원 사업을 200% 잘 활용하는 것일 것입니다.


 


계획 없는 회사는 없어.




특별하지 않은 것 같은 이야기를 이번 칼럼의 주제로 한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중소기업에 회사의 전략이 있냐고 물을 때 많이 듣는 답변은 우리 회사는 그런 전략을 짤만한 규모가 못되고, 짤 사람도 없다.”라는 것입니다. 전략을 다른 말로 하면 계획인데 이 말은 회사가 어디로 갈지 계획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회사는 단 한군데도 없습니다. 다만, 문서로 정리하지 않았을 뿐입니다.


중소기업의 대표님들이야말로 그 누구보다 기업의 방향에 대해 고민하고 있으며, 또 함께 고민할 사람을 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논의하고 싶어도 논의할 대상이 없기 때문에 혼자만 생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앞으로 4차 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흐름 속에서 생존하기 위해 혁신해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혼자만의 생각으로 모든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논의할 대상을 꼭 내부에서만 찾을 필요는 없습니다. 정부 지원 사업을 잘 활용하면 고액의 인건비나 비용을 들이지 않아도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고민하며 효과적으로 좋은 계획을 수립해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23년은 기업 밖으로 나와 적극적인 소통이 중요.




모두가 불황이라고 하는 2023년에는 혼자만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 밖으로 적극 나와서 방향을 찾아야 합니다.


 


컨설팅.멘토링 관련 사업 소개


 


이에, 우리 회사의 방향을 함께 고민하고 논의할 수 있는 지원 사업 몇 가지를 소개하며 칼럼을 마칩니다.


 


1) 중소기업


No 사업명 사업개요 지원내용 중소기업 1 신바우처 기업 성장 가능성 높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진단을 통한 기업 특성별 맞춤형 지원으로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 지원대상 중소기업으로 1 컨설팅, 제조업을 영위하며 2 기술지원, 마케팅 평균(3년) 매출액 사업 바우처 형태로 제공 농업경영 컨설팅 (일반, 심층) 지원사업 (기업별 50백만원 이내) 역량진단에 기반한 맞춤형 경영컨설팅 지원을 통해 농업경영체의 경영역량을 강화 하고 지속적 성장 및 수익창출을 유도하여 농업투자의 효율성 제고 1(1단계) 기반조성 2 (2단계) 경영역량 강화 120억 이하의 소기업 개별경영체(후놈 업경영인, 귀농인) 법인경영체(영농조 합법인 3(3단계) 지속성창 농업회사법인 조직경영체) 기업연구소 기업연구소 R&D 역량진단 컨설팅사업 지원 기업연구소 R&D 역량진단 결과를 활용한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기업 연구소 보유기업의 R&D 역량강화 지원 1 R&D 지원, 역량유형이 2 R&D 전략, 자원중심형 R&D 수행, 활동중심형 R&D 성과 잠재형 에 해당하는 기업 기술력을 갖춘 민간 중소기업의 1 기술컨설팅 방산 중소기업 방산 분야 참여를 확대하고 컨설팅 방산 분야에서 이미 경영컨설팅 지원사업 방산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방산 전문가의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 활동하고 있는 방산 법률컨설팅 중소기업 행정컨설팅 1 기술개발, 중소기업 고경력 과학기술인 현장자문 고경력 과학기술인의 산업현장 방문을 통한 상담컨설팅 지원으로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및 기술경영 등 애로사항 해결지원 기술검증, 벤처창업기업 33 기술경영, 비영리민간단체 4 기술교육 기타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등 IP-DESK 법률의견서 작성지원 KOTRA 해외지재권실에서 해외 각지에 투자 진출한 기업의 성공적인 정착 및 투자확대 를 위해 11개국 17개소에 해외지식재산센터 를 설치하여 국내기업의 지식재산권 보호 해외 위조상품 유통 피해에 대한 1 현지 침해조사 및 2 행정단속 비용지원 중소중견 한국에 사업자등록된 기업(개인사업자 포함)






2) 창업기업


No 사업명 사업개요 지원내용 지원대상 K-Global 창업멘토링 선배 벤처기업인들의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ICT 분야 유망 창업·벤처기업의 기술경영 1교육·멘토링 2 투자유치 지원 ICT 혁신기업 멘토링 3 홍보 및 취업지원 애로사항을 진단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창업멘토링 프로그램 ICT 및 4차산업혁명 분야 예비창업자 7년 이내 창업기업 4 네트워킹 만 19세 이상 39세 1현장실습 지원 이하의 농식품분야 농식품 벤처창업 2 인턴제 사업 농식품 분야 벤처 창업기업에서의 실습을 통해 청년 예비창업자의 경영,마케팅, 제품 기술 등 현장 실무지식 습득 지원 (2~3개월) 청년예비창업자 (멘티) 2 인턴지원금 및 매출액 1억원 이상, 3 창업교육 및 멘토링 4 국내외연수 상시 근로자 3인 이상의 농식품 분야 벤처·창업기업(멘토) 농식품 벤처 창업센터 농산업·식품 분야 기술을 보유한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창업지원을 통한 창업성공률 제고 및 일자리 창출 1 센터별 농식품 분야 특화프로그램 운영 2 멘토링 예비창업자 및 창업... 기업 3 창업지원연계 (창업 7년 이내) 1 해당 기술에 보건산업 분야 창업 특허전략 4 컨설팅 지원사업 기업및 연구자를 대상으로 해당기술을 강하게 보호할 수 있는 특허전략 및 R&D 방향 제시 대한 핵심원천특허 획득전략, 경쟁사 핵심특허 대응 및 회피 전략, 향후 창업 7년 이내 기업 사업 방향에 부합 하는 IP 포트폴리오 구축 공간정보 LO 5 창업기업 법률자문 지원 공간정보 기반 융·복합 창업기업의 지식재산권 출원·등록 규제샌드박스 투자 및 근로계약 등 각종 법률문제 해결 지원 1 창업 관련 전문 롱펌과 창업기업 간 1:1 법률 상담 지원 창업 7년 이내 기업 6 공간정보 창업기업 컨설팅 공간정보 기반 융·복합 창업기업에 대한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 설계 및 개선 등 조속한 초기 안정과 성공률 제고 1 창업 기초교육 및 맞춤형 컨설팅 실시 창업 7년 이내 기업


여성벤처 창업케어 프로그램 유망한 여성벤처기업 신규 출현과 기존 여성벤처기업의 경영혁신역량 강화를 통해 교육 및 멘토링 2 사업화 자금 여성예비창업자 여성벤처업계 활성화 1 맞춤형 보육 및 민간협력 여성벤처 8 여성 스타트업을 집중 발굴·육성하는 엑셀러레이터를 양성하여 초기 여성 스타트업 스타트업 성장지원 육성지원 사업 비즈니스 네트워크 프로그램 운영 2 유망 여성벤처· 스타트업직접투자 7년 이내 초기 여성 스타트업 IP 나래 프로그램 창업기업이 지식재산(IP) 역량강화를 통해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고, 지속성장 가능한 기업이 되도록 지식재산 전문 컨설팅 지원 1기술·경영 융복합 컨설팅 집중 지원 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으로 열렸 7년 이내, 또는 전환창업 후 5년 이내 JP디딤돌 10 프로그램 예비창업자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지식재산 기반 사업아이템으로 고도화 하고, 창업까지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혁신형 창업 유도 프로그램 1 창업교육 및 예비 창업자 멘토링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여성경제인 DESK 차애영 전문위원 aycha@wbiz.or.kr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