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초보
전남 광양시에 버섯을 재배 버섯차를 제조 가공 유통하고 있으며 버섯차를 해외에 수출하고 싶어하는 여성기업 주식회사 xxx 대표 vvv입니다.
저희가 판매하고 있는 버섯차는 국내 최초 버섯 블랜딩 된 차랍니다.
현재 개발 및 국내 유통판매를 담당하고 있으며, 차를 좋아하는 나라가 어디가 있는지 시장조사 뿐만 아니라 가능하다면 수출을 해보고 싶습니다.
요즘 3년째 되는 코로나로 많은 위기와 걱정 그리고 기로에 서 있습니다.
새로운 일을 복합적으로 도전 해보고자 합니다.
좋은 제품들에 있어서 마케팅하고, 해외 수출 판로 등을 개척하고 싶습니다. 초기 스타트업이라 어떻게 수출 준비를 해야할지 잘 몰라 코트라를 찾아보다가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수출입 컨설팅이 있어서 신청합니다.
이에 따른 지원사업이나 수출에 대한 방법, 해외 마케팅 컨설팅을 받고자 합니다.
우선 귀사 제품의 해외 마케팅 확대를 위하여 온 오프라인 정부 지자체 지원 사업 활용을 추천 드립니다. |
# 해외 마케팅
1. 온라인 입지 구축 :
웹 사이트, 소셜 미디어 플랫폼, 블로그, 기타 디지털 브랜드 마케팅은 회사 제품을 홈페이지 나 카타로그 제작 해외 마케팅 인프라 판로 확보
2. B2B 수출지원 사업 :
코트라 해외무역관을 활용한 Buykorea,,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고비즈코리아 등
B2B E-Marketing On-line 제품 등록 해외 Inquiry 상담 해외 바이어 발굴
3. 코로나 확산에 따른 비대면 해외 바이어 무역 상담회, 해외 온라인 전시관 참여 정부지자체 코트라, 무역협회 해외바이어 화상 무역상담회 및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소기업중앙회,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등
수출지원 사업 활용으로 진성 바이어 발굴 직수출 추진이 필요 하다 봅니다
수출 초보기업이 해외 수출 목표국가에 대한 시장조사 및 고객 활동 추진을 위한
영업활동 관리 사항을 점검 마케팅 역량강화로 현지 바이어를 발굴 하였으면 합니다.
# 여성기업 수출역량 평가요소
▣ 해외시장과 고객 : 진출 희망국가에 대한 정보
⋆ 시장경쟁상황 조사 => 수출 목표국가 경쟁사 주요 제품 특성 가격 파악
⋆ 유통경로 파악 => 중점고객 파악을 위한 유통경로와 대표적 판매 대리점 파악
▣ 고객 확보 : 고객창출을 위한 활동
⋆ 신규고객 접촉 계획 : B2B 사이트 및 수출지원 기관을 통한 신규고객 개척
⋆ 타겟 고객 정보 입수 : 타겟 고객을 설정 접촉 가능한 연락처 파악
▣ 고객유지 관리 : 고객 대응 활동을 위한 고객 정보관리 체계
⋆ 고객 관리 : 고객 중요도에 따른 중요고객 관리(상, 중, 하 고객 구분)
⋆ 고객 정보 관리 : 고객정보 세분화 고객 프로파일 정보화 작업
▣ 경쟁기반 강화 : 타사 제품 대비 가격 경쟁력 확보 및 발전 가능성
⋆ 상위경쟁력 제품 : 핵심기능과 상위 경쟁력 보유 제품
⋆ 제품 품질개선 대책 : 제품 본원적 기능 (브랜드, 디자인, 포장) 경쟁력 품질 개선
중소기업 해외 마케팅 수출지원 사업과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수출 컨설팅 사업에 참여 해외 판로를 확보 직수출을 증대 하는 방안을 제안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