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담스퀘어

작성자 : 차애영 | 조회수 96 | 등록일 2024-05-20

소담스퀘어


온라인 초보 소상공인도 프로!






 '나도 한번 온라인으로 물건 팔아볼까?'


온라인 마케팅을 희망하는 소상공인은 많지만 온라인 마케팅에 필요한 지식이나 장비가 없어 실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소상공인은 중소기업 보다도 인적자원 등의 부족으로 더욱 어렵습니다. 


이러한 소상공인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중소벤처기업부는 2020년에 소상공인 전용 디지털커머스 지원기관인 ‘소담스퀘어’를 만들었습니다. 


 소담스퀘어는 ‘소상공인의 이야기를 담는 공간’이라는 뜻으로 온라인 마케팅에 필요한 기본적인 교육과 컨설팅 및 장비를 제공하는 등 온라인 진출부터 판로 확대까지 단계별 전 과정을 지원합니다. 


단계별로 전 과정을 지원하는 것이 소담스퀘어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왜냐하면 일반적인 중소기업 지원의 경우는 상세페이지나 콘텐츠 제작 등 기업이 필요한 부분을 지원하면 나머지는 기업에서 진행하지만 소상공인은 이렇게 일부만 지원해서는 온라인 마케팅에 성공하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온라인 마케팅 시작부터 확장까지 전 과정에 걸쳐 단계별 종합지원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온라인 마케팅을 처음 시작하는 소상공인 외에도 온라인 판매를 하고 있지만 다양한 마케팅을 해보고 싶은 소상공인들을 위해 전문 쇼호스트가 진행하는 라이브커머스(실시간 방송 판매)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소담스퀘어는 제품 촬영 스튜디오, 교육장, 공유오피스 등은 물론 컨설팅과 교육 등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어 촬영부터 판매까지 한 공간에서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전국의 소상공인들을 원활하게 지원하기 위해 전국 8곳(서울 역삼·상암· 당산, 대구, 부산, 전주, 강원 춘천, 광주)에 소담스퀘어를 운영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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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점별 사업수행기관이 다른데요. ▲역삼은 위메프 ▲상암은 한국일보 ▲당산은 오픈놀 ▲대구는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부산은 부산경제진흥원 ▲전주는 전주정보문 화산업진흥원 ▲강원은 강원특별자치도경제진흥원 ▲광주는 KBC광주방송이 수행하고 있습니다.




소담스퀘어 지원 내용 요약 


⦁온라인 마케팅 관련 교육 


 온라인 마케팅 기초부터 제품 브랜딩, 상세페이지 제작, 마케팅, 해외 판로 등


⦁MD 등 전문가 컨설팅


수행기관에 따라 약간씩 상이하긴 하지만 역삼점의 경우 운영기관인 위메프에서 매월 경력 5년 이상의 MD와 일대일로 맞춤형 컨설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은 온라인커머스 MD와 만나기 쉽지 않아 적합한 상품 구성 등의 애로사항이 있는데 소담스퀘어가 이러한 장애를 없애고 소통 창구를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용 제품 홍보영상 제작 


지원한 소상공인 제품 중 선정된 제품에 한해 업체의 요구사항을 파악한 다음 실무진이 기획해 촬영해줍니다. 


기획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전문성이 요구되는데 이 부분에서 비용을 드리지 않고도 전문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품소개 상세페이지 제작 


제품 홍보영상과 비슷하게 선정된 소상공인 제품 중 업체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전문가가 상세페이지를 기획하고 제작해줍니다. 


⦁온라인 기획전 판매


역삼점의 경우 위메프에서 ‘소담스퀘어’ 특별전 등의 기획 판매가 가능하며 이 경우 노출이 많아져 온라인 입점만 할때보다 더 많은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해외 판로 개척




2023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지원 우수사례 – 모코롱 한유진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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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유진 대표는 다양한 지원 사업을 통해 체계적인 창업을 준비하다가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한 청년 몰에 2017년 디저트 전문점 모코롱을 오픈하였습니다. 


모코롱(MOCORONG)의 디저트는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찹쌀도넛에 다양한 크림과 토핑을 넣은 제품으로 향후에도 다양한 메뉴를 개발하여 디저트 트렌드를 선도해 나갈 계획입니다. 


모코롱은 정부 지원을 잘 활용하였는데 그 중 소담스퀘어 지원 사업을 통해 온라인 진출 확대와 홍보에 큰 도움 받아 2020년에는 연매출 3억 원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여성 창업의 경우 모코롱처럼 디저트 같은 음식류나 공예 부문이 꽤 많습니다. 


그러나 마케팅 자원과 역량의 한계로 판로 개척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모코롱처럼 소담스퀘어를 잘 활용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판로개척이 가능할 것입니다. 


 소담스퀘어 외에도 소상공인의 O2O 마케팅을 지원하는 소상공인 전용 O2O 플래그십 스토어인 소담상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담상회 – 오프라인, 온라인 연계(O2O) 판매 지원 


 소담상회에서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연계하는 O2O(Offline to Online)판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소담상회는 제품 전시 및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제품 체험과 판매를 통해 재미와 경험을 제공하며 스마트 기기 활용, 온라인 연계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이 외 온라인 마케팅, 착한 혜택지원(수수료, 쿠폰지원 등), 교육/컨설팅, 홍보/프로모션 참여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인사점, 한남점, 서교점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소담스퀘어 신청방법 


 소담스퀘어와 소담상회는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가까운 거점을 확인하셔서  다양한 지원을 활용해 보세요. 신청 관련 내용 요약해 드리오니 참조바랍니다. 




⦁ 신청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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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필요서류 및 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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