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역량평가 분석 및 정부지자체 지원 사업

작성자 : 일자리허브 | 조회수 34293 | 등록일 2022-09-26

마케팅 역량평가 분석 및 정부지자체 지원 사업




원복업체 대표 AA 입니다. 기 작성된 사업계획서를 전달 드립니다. 수정 부분에 대한 조언 부탁드려요.

00대학교 캠퍼스 타운에서 상담을 받고 "위드코로나 의류 개발"에 대한 생각을 갖게 되었는데요.

해당 주제에 대한 조언 및 B2B 영업 마케팅 관련한 전반적인 컨설팅 희망



# 답변내용 :



코로나 확산으로 외출이 제한되고 오프라인 매장의 정상적인 영업이 지연되자, 언택트(비대면) 소비경향 온라인 채널, 특히 네이버, 쿠판, 옥션, 다음 등 소셜 라이브 커머스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투브 등 SNS마케팅을 통하여 소비자들이 신제품을 파악하고 구매를 결정하는 주요 채널로 자리를 잡고 있으며 B2B 오프라인 과 B2C 온라인 병합, 온 오프라인/O2O 판로 개발로 타겟 고객을 확보 

B2B 브랜드 마케팅 회사 자체 브랜드 홍보를 통하여 정부지원 사업과 연계 매출을 확대 하였으면 합니다.






# 마케팅 역량평가 분석


 


회사의 마케팅 역량을 시장과 고객. 고객확보, 고객유지관리, 조직적 업무추진, 경쟁기반 강화 분야 평가지표 분석을 통하여 


마케팅 역량을 강화 할수 있습니다.




 


1. 시장과 고객


항목 분석 평가 지표 시장 경쟁사항 목표 시장에서 경쟁사 및 경쟁제품 특설 가격 List-up 자료 중점고객 파악 자사 제품 구입 타겟 중점 고객 정의 및 목록 유통경로 중점고객 발굴을 위한 유통경로와 유통업체 및 대리점 정보 판매 매출 계획 매출 목표 달성을 위한 지역 시장 및 제품 확대 계획 수립




2. 고객 확보


항목 분석 평가 지표 신규고객 탐색 다양한 경로를 활용 신규 고객 접촉 계획 및 고객 알선 탐색 표적고객 접촉 타겟 고객 설정 가능 연락처를 통한 잠재 고객 접촉 홍보기반 확립 회사 소개서, 홈페이지, 제품 제안서, 카타로그 홍보 동영상 등 홍보 인프라 구축 판매촉진 전략 고객 발굴을 위한 판매촉진 전략 수립 및 구체적인 실행 활동 전개




3. 고객유지 관리


항목 분석 평가 지표 고객관리 거래년수, 매출액 등 고객 중요도에 대한 고객 정보 중점관리 고객관계 강화 납기 가격대응 등 거래처 관계강화를 위한 방안 (정기방문, 신제품소개, 프로모션 등) 체계적인 VOC관리 중요고객 목소리 품징, 납기, 서비스 등 원인 분석 및 처리결과 실행 관리 중요고객 관리체계 중점고객 정기적인 커뮤니케이션 의사소통 활동 여부




4. 조직적 업무 추진


항목 분석 평가 지표 경영자 의지 매출 확대에 대한 경영자의 비전과 방안 고객대응 업무조직 고객과의 업무 내용이 공유 관리 업무역할 분담 업무 프로세스별 담당자 역할 분담 체제 내부인력 육성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 훈련 참여 및 활용




5. 경쟁기반 강화


항목 분석 평가 지표 경쟁력 제품기능 제품 핵심 기능과 브랜드, 제품 디자인 포장 등 부가적 기능 성능 경쟁력 보유 품질개선 대책 경쟁사 제품 대비 주력제품의 품질 개선 대책 원가절감 개선 지속적인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한 원가절감 활동 추진 및 고객서비스 업무 개선 신제품 개발 주력제품 개량 및 신제품 개발 계획 수립 추진






# 마케팅 중소기업 바우처 지원사업


 항목 프로그램 지원범위 및 기준 마케팅 디자인개선 제품 디자인, 포장 디잔인 등 브랜드지원 CI디자인개발 BI개발, 브랜드 스토리, 브랜드 슬로건 등 홍보지원 온라인 (광고, 홍보동영상, 홈페이지 등) 및 오프라인 매체방송, 신문 옥외광고 교통매체 홍보물 제작 등을 활용한 제품 홍보 지원






온 오프라인 판로 확보를 위한 마케팅 유통망, 제품 경쟁력, 시장조사 등 SWOT 분석


[SWOT는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을 의미]

귀사 내부 환경을 분석하는 강점/약점 분석과, 외적 환경을 분석하는 기회/위협 분석으로 나누고


긍정적인 면을 보는 강점과 기회, 위험을 불러오는 약점, 위협 요점 파악 정부 지원 사업을 추천 합니다






1. 정부 지자체 지원 사업 신청 : 1/4분기 회사에 필요한 지원 사업 파악 (기업마당, 스타트업 사이트 정보 검색)



- 소상공인 중소기업 정부지원 사업 활용을 위하여 회사 제품의 SWOT 마케팅 분석을 통하여 


기술, R&D, 금융, 판로 마케팅, 수출 등 지원 사업별 사업신청서를 작성


사업 추진 개요, 제품의 시장진입, 시장조사, 소요자금 조달 계획, 마케팅 판로 개발, 생산, 판매 매출 계획 등



2. 신제품 기술지원 지식재산권 등록

 제품 기술 차별화 특성 접목 친환경 소재 품질 안전 시험 인증 기술 특허청 지식재산권 등록 신제품 브랜드홍보



-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창업성장사업 및 중소기업진흥공단 개발기술 사업화 자금 신청 시제품 제작 및 디자인 지재권 등록 방안 제시

=> 특허청 키프리스 기 등록 현황 파악후 신제품 중소기업 R&D 특허 기술 개발 : 중소기업청 기술 협력 보호과 smtech.go.kr,

     서울지식재산센터, 한국발명진흥회, 특허청 무료 변리사 및 수수료 지원 사업 신청 의뢰



3. 정부 지자체, 중소기업유통센터 온 오프라인 마케팅 지원 사업 참여 :

네이버, 다음, 소설네트워크 온라인 쇼핑몰 사업 제품 입점 판매 수수료 마케팅 지원 사업 및


행복한 백화점, 하나로 마트대형 벡화점 Pop-up, 면세점 오프라인 매장 입점 온 오프라인 판로 개척



4. 정책 운영지원 사업 :

소기업 소상공인 경영환경 정책자금 및 창업 특화 무담보 지원 자금 상담 의뢰 : 신용보증재단, 소상곤인 시장 진흥공단 사업 신청



5. 수출지원 사업 :

코트라 해외 무역관을 활용한 코로나 확산에 다른 비대면 해외 바이어 무역 상담회, 해외 온라인 전시관 참여 등 


정부 지자체 중소벤처기업 진흥공단, 중소기업중앙회 등 중소기업 수출지원 사업 활용으로 진성 바이어 발굴 직 수출 추진 필요



6 여성기업 지원 사업 :

창업 보육센터, 여성가장 창업자금, 여성기업 공공기관의 우선 구매, TV 홈쇼핑 판매지원, 여성기업 수출지원


여성기업 전문 인력 알선, 여성경제인 경영애로 DESK 사업 등



7. 중소기업 인력지원 사업 :

여성기업 일자리허브 인력알선, 내일채움공제,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개발인력양성, 외국 전문인력의 안정적 활용 지원


일자리 안정자금, 청년 디지털 일자리 지원, 청년 일경험 지원 사업 등




중소기업 기업마당에서 상세한 지원 내용 확인 바랍니다. (중소기업 Call center 1357)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여성경제인 DESK 김만수 전문위원 manskim@wbiz.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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