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정부지원사업(R&D) 사업계획서 작성시 변경사항

작성자 : 일자리허브 | 조회수 34687 | 등록일 2023-02-16

기업애로;


2023년 정부지원사업(R&D) 사업계획서 작성시 변경된 내용들은 어떤 것이 있으며, 작성시 필요한 내용들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답변;




사업계획서는 `현재 진행되고 있거나 미래에 진행예정인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담은 계획서`를 의미합니다. 2023년 사업계획서는 2022년 대비하여 다소 변경이 되었습니다. 변경된 내용 및 작성에 필요한 내용들을 정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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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업계획서 작성 순서 및 요령 -


   


1. 개발기술 목표(최대 1페이지)


본 기업이 연구개발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최종 목표들을 정량적, 정성적으로 서술합니다.




2. 연구개발 방법(최대 4페이지)


최대 4페이지 작성하는 부분이기에 상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기술개발 추진전략, 지적재산권 확보, 다른 기관과의 협력 등 목표달성을 위한 방법론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특히 기술개발의 결과의 검증 방법과 계획은 반드시 포함시켜야 합니다.




3. 선행연구개발




3.1 선행연구 개발 이력(최대 1페이지)


자체 연구개발실적, 국가 지원 R&D사업 이력 모두를 포함하여 작성(중소벤처기업부 지원, 타부처 지원한 내용들을 구분하여 작성) 합니다. 즉 제안한 기술개발과 관련한 수행기관의 선행연구결과 및 애로사항(상용화룰 위해 해결해야 할 사항 등)을 제시합니다. 그리고 현재까지 진행된 제, 기술, 서비스 개발의 준비현황을 작성합니다.




3.2 본 과제 수행시 선행연구개발 결과 활용계획(최대 2페이지)


작성된 선행연구개발과 본 과제와의 연관성(활용계획)과 차별성을 작성합니다.




4. 연구개발 역량(최대 2페이지)


4.1 연구팀 구성 계획 및 역량


본 연구개발과제에 참여하는 연구팀 구성 계획과 역량을 작성합니다. 또한, 참여 하는 연구권(과제책임자 포함) 현황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되, 연구원들의 과제 수 행시 역할을 상세히 작성합니다. 특히 본 과제 수행과 관련된 특허, 논문, 수상 실적이 있다는 내용을 필요로 합니다.




4.2 연구원 현황(주관기관)


성명 소속, 직위 학력, 전공 과제 수행 시 역활




4.3 참여기관 등의 연구원 현황(기관별 작성)


성명 소속, 직위 학력, 전공 과제 수행 시 역활




5.기술개발일정(최대 2페이지)


기술개발기간 동안 추진할 과제들을 일정별로 제시합니다.


1개년 사업화 진척도 일련 번호 개발내용 12개월 준비여부 1 제품개발 실태파악 완료 2 특허 및 선행제품 검토 완료 3 도서 검색을 통한 원천기술 확보(알고리즘) 완료 4 제품 기술 확보 및 디자인 (주관) 진행 5 알고리즘 해소를 위한 외주개발 준비 6 앱 운영 개발 외주개발 준비 7 제품 품질검사(공인기관) 준비 8 운영관리 지침 수립 준비 9 마케팅 및 비즈니스 모델 수립 및 개발 준비 10 사업화 시작 준비




6. 연구비 사용계획(최대 2페이지)


과제 연구비(정부출연금, 기관부담예정인 연구개발비 등) 사용계획을 작성합니다. 또한, 연도별로 지급받은 연구비를 해당연도 내에 집행할 수 있도록 집행계획을 작성하여야 합니다. 즉 분기별로 백만원 단위까지 구체적인 작성이 필요합니다(정부지원금과 대응 자금을 구분하되, 개괄적 작성 요함).




7. 사업화 목표와 전략 등


사업화 목표와 전략을 구체적인 근거와 수치를 기반으로 작성합니다.




7.1 구체적인 사업화 목표(최대 1페이지)


기술개발 결과물(기술, 제품)을 구체적인 사업화 목표(투자계획, 생산, 국내외 시장진출계획 등)를 작성합니다.




7.2 사업화 전략(최대 2페이지)


기술개발 결과물의 표준화, 인증 획득, 홍보, 판로 확보, 판매 등을 위한 전략을 기재합니다. 판로확보는 양산제품의 마케팅, 판매전략 등 판로개척 계획을 의미합니다. 이에 양산 제품, 서비스의 마케팅·판매전략 등 판로확보방안 등을 제시합니다. SWOT 분석을 이용하여 요소기술/제품/서비스의 시장경쟁력, 차별성 분석 등을 작성합니다. SWOT 분석은 자사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을 파악하여 사업단위별 목표와 자원배분을 결정하는 도구입니다(표 참조).


- SWOT 분석 작성요령 구분 기회 — 시장기회 선점전략 (Opportunity) — 시장/제품의 다각화전략 공격적 전략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 강점 전략기술 약점, 기회 전략기술 핵심역량 강화전략 위협, 강점 전략기술 위협 (Threats) 시장침투전략 - 제품확충전략 다각화 전략 - 전략적 네트워킹 제휴 만회전략 약점, 위협 전략기술 철수전략 제품/시장 집중화 방어적 전략




이상입니다. 참조하시어 잘 작성하시면 좋은 결과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여성경제인 DESK 김창완 전문위원 cwkim@wbiz.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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