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매출, 대구·경북지역 회복세 뚜렷 [중소벤처기업부]

조회수 25722 | 등록일 2020-06-11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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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가 2월 3일부터 매주 실시하고 있는 ‘소상공인 매출액 조사’(19차, 6월 8일)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로 감소됐던 소상공인·전통시장 매출 감소율이 4월 초 반등 이후 9주 연속 회복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대구·경북지역에서 뚜렷하게 나타났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는 전 지역과 전 업종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조사를 시작한 이래 처음으로 나타난 결과이다.
 
< 코로나19 발생 이전(평소) 대비 소상공인 매출액 감소 비율 >
(단위 : %)
조사일 3.23 3.30 4. 6 4.13 4.20 4.27 5.4 5.11 5.18 5.25 6.1 6.8
소상공인 66.8 66.9 69.2 65.4 64.5 56.7 55.0 54.6 51.3 45.3 38.7 32.0
전통시장 65.8 65.5 65.0 65.4 61.1 55.8 56.4 52.6 51.6 39.6 32.5 27.1
* 질문내용 : 평소(코로나19 확산 상황 이전) 대비 매출액 변화가 어떻게 되는지
 
지역별로는 대구·경북이 21.1%p(43.3%→22.2%)로 가장 큰 폭으로 회복세를 보였고, 이어서 광주·호남 6.6%p(39.0%→32.4%), 대전·충청 6.5%p(35.6%→29.1%), 서울 5.6%p(38.6%→33.0%), 경기·인천 5.4%p(44.9%→39.5%), 강원 5.1%p(35.9%→30.8%) 순으로 회복세를 보였다.
 
< 코로나19 발생 전 대비 소상공인 매출액 감소 비율(지역별) >
(단위 : %)
지역 19주차(금주) 18주차(전주) 전주
대비
17주차
(5.25)
16주차
(5.18)
경기·인천 39.5 44.9 △5.4 43.3 52.6
제주 38.8 40.0 △1.2 38.9 57.5
서울 33.0 38.6 △5.6 42.9 52.5
광주·호남 32.4 39.0 △6.6 47.4 47.8
부·울·경 31.6 32.0 △0.4 43.6 53.4
강원 30.8 35.9 △5.1 35.0 39.1
대전·충청 29.1 35.6 △6.5 43.5 48.8
대구·경북 22.2 43.3 △21.1 62.1 61.0
 
업종별로는 관광·여가·숙박업 14.7%p(65.8%→51.1%), 농·축·수산물7.9%p (30.6%→22.7%), 의류·신발·화장품 6.4%p(31.8%→25.4%), 음식점6.1%p (34.8%→28.7%), 가공식품 및 종합소매 4.9%p(34.9%→30.0%), 교육서비스 2.1%p (48.4%→46.3%) 순으로 매출 감소율이 완화됐다.
 
< 코로나19 발생 전 대비 소상공인 매출액 감소 비율(업종별) >
(단위 : %)
업종 19주차(금주) 18주차(전주) 전주
대비
17주차
(5.25)
16주차
(5.18)
관광·여가·숙박 51.1 65.8 △14.7 63.9 67.0
교육서비스 46.3 48.4 △2.1 62.5 57.4
가공식품 및 종합소매 30.0 34.9 △4.9 42.9 45.7
음식점 28.7 34.8 △6.1 37.9 47.7
의류·신발·화장품 25.4 31.8 △6.4 48.3 50.0
농·축·수산물 22.7 30.6 △7.9 34.6 49.6
 
한편, 코로나19 안정화 이후 정부에 요청하는 사항으로, 홍보·마케팅비 지원 26.7%, 소상공인전용상품권 확대 21.6%, 지역축제 등 공동이벤트 확대 18.7%, 온라인 판매지원 9.2% 순으로 나타났다.
 
동 조사는 소상공인 정책수립 및 현장애로 파악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가 지난 2월 3일부터 매주 소상공인 사업장 300개, 전통시장 220개 내외를 대상으로 패널조사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코로나 확산 이전 대비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매출액 변화를 조사하고 있다.
중기부 박영선 장관은 “주말 동안 전통시장과 상점가를 둘러보니 활기가 회복되고 있다는 것을 체감할 수가 있었다”고 하면서,
 
“이는 긴급재난지원금과 온누리상품권 등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골목상권 매출액 회복세를 이어갈 수 있도록 ’대한민국 동행세일‘을 시작으로 전국 소비붐업을 위한 대책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고 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정책과 송제훈 사무관(☎ 042-481-4597)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소상공인 매출액 조사 결과(19차)
 
1. 조사 개요
 
ㅇ 조사기간/기관 : ‘20. 6. 8일(월) (1일간) /중기부·소진공
 
ㅇ 조사대상 : 소상공인 사업체(300개*내외) 및 전통시장(220개 내외)
 
* ① 농·축·수산물 도소매, ② 가공식품 및 종합소매, ③ 관광·여가·숙박업, ④ 음식점업, ⑤ 의류·신발·화장품, ⑥ 교육서비스 6개 업종
 
ㅇ 조사방법 : 설문조사(전화조사), 패널조사 방식
 
* 코로나19 확산 상황 이전 대비 매출액 변화
 
2. 매출액 감소 : 소상공인 32.0%(前주 38.7%), 전통시장 27.1%(前주 32.5%)
 
① 소상공인(지역별)
지역 19주차(금주) 18주차(전주) 전주
대비
경기·인천 39.5 44.9 △5.4
제주 38.8 40.0 △1.2
서울 33.0 38.6 △5.6
광주·호남 32.4 39.0 △6.6
부·울·경 31.6 32.0 △0.4
강원 30.8 35.9 △5.1
대전·충청 29.1 35.6 △6.5
대구·경북 22.2 43.3 △21.1
 
- 소상공인(업종별)
업종 19주차(금주) 18주차(전주) 전주
대비
관광·여가·숙박 51.1 65.8 △14.7
교육서비스 46.3 48.4 △2.1
가공식품 및 종합소매 30.0 34.9 △4.9
음식점 28.7 34.8 △6.1
의류·신발·화장품 25.4 31.8 △6.4
농·축·수산물 22.7 30.6 △7.9
 
② 전통시장(지역별)
지역 19주차(금주) 18주차(전주) 전주
대비
제주 38.6 41.4 △2.8
경기·인천 34.1 40.3 △6.2
부·울·경 33.2 33.4 △0.2
광주·호남 28.0 31.8 △3.8
서울 25.4 28.8 △3.4
강원 23.0 24.0 △1.0
대전·충청 22.8 28.8 △6.0
대구·경북 17.9 30.9 △13.0
 
 
3. 자체 극복노력
 
① (소상공인) 세일·이벤트 등 마케팅 강화(43.6%), 배달판매(13.6%), 온라인 판매(10.6%)
 
② (전통시장) 세일·이벤트 등 마케팅 강화(40.8%), 배달판매(15.0%), 온라인 판매(8.5%)
 
4. 코로나19 안정화 이후 정부지원 요청사항
 
 
① (소상공인) 홍보·마케팅비 지원(26.7%), 소상공인전용상품권 확대(21.6%), 지역축제 등 공동이벤트 확대(18.7%), 온라인 판매지원(9.2%), 복수응답
 
② (전통시장) 홍보·마케팅비 지원(35.2%), 소상공인전용상품권 확대(34.3%), 지역축제 등 공동이벤트 확대(28.6%), 온라인 판매지원(7.5%), 복수응답
 

[자료제공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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