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60개 유망소비재 기업의 신북방 진출 지원 [중소벤처기업부]

조회수 26514 | 등록일 2020-06-04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http://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392376&call_from=rsslink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김학도, 이하 중진공)과 함께 신북방 진출 유망소비재 중소기업의 해외판로 개척을 위한 온라인 화상수출상담회를 5월 27일(수) 행복한백화점(e-biz 지원센터 13층)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상담회는 코로나 위기를 새로운 수출기회로 만들기 위해 코로나 피해기업과 브랜드K 및 소재·부품·장비 등 유망 중소기업의 비대면 수출지원을 위해 수출유관기관 협업* 으로 진행하는 화상상담회로 지난 4월 23일에 이어 세 번째로 개최됐다.
 
* 중진공, 무역협회, 중앙회 3개 수출지원기관과 중기부 13개 지방청(수출지원센터) 협업
* 4~7월 간 10회 이상 화상상담회를 개최하여 500여개 중소기업에게 기업 맞춤형 컨텐츠 제작과 비대면 화상상담 및 사후관리 등 집중 지원
 
이번 상담회는 5월 27일부터 6월 2일까지 5일 동안 순차적으로 상담이 진행되며, 신북방 진출을 희망하는 유망소비재 중소기업 60개사와 러시아, 카자흐스탄 등 신북방 6개국의 유력 바이어 30개사가 참여할 예정으로, 첫날인 27일에는 26개 기업이 4개국 11개 바이어와 매칭 상담을 완료했다.
 
러시아 등 신북방 지역은 우리 중소기업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약 3% 내외**로 높지 않지만 지속적으로 수출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가능성 높은 시장이다.
 
또한, K-POP 등 한류 열기나 온라인 시장 성장세 등을 고려할 때, 미·중·일과 아세안 등에 집중*되어 있는 우리 중소기업의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해 매우 중요한 시장이다.
 
* 주요 4대 시장 수출비중(%) : (’15) 62.5 → (‘16) 63.3 → (’17) 63.8 → (‘18) 64.1 → (‘19) 64.7
** CIS(12개국) 국가 수출비중(%) : (’15) 2.4 → (‘16) 2.3 → (’17) 2.7 → (‘18) 3.1 → (‘19) 3.6
 
이번 상담회에 참여한 러시아의 한국 브랜드 최대 판매 유통기업(히비스커스 그룹), 카자흐스탄 온·오프라인 대형 유통기업(VIP 스토어), 우즈베키스탄 최대 화장품 수입총판(사롱케어엣홈) 등 현지 유통 업체들은 한류의 영향으로 현지에서 수요가 높은 화장품과 생활용품 등에 특히 높은 관심을 보였다.
 
한편, 상담회 현장에는 북방경제협력위원회 권구훈 위원장과 중기부 강성천 차관이 상담회에 참여한 신북방 진출 중소기업을 격려하기 위해 현장을 방문했다.
 
중기부 강성천 차관은 “올해는 한러 수교 30주년이면서 우리 정부가 유라시아의 평화와 공동번영을 목표로 신북방 국가와의 실질적인 경제협력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신북방 협력의 해’로 지정한 의미 있는 해”라고 언급하면서,
 
“코로나19로 국내외 여건이 매우 어려운 상황이지만, 이번 화상상담회가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모범적인 K-방역과 대응 사례를 앞세워 우리 기업들에게 신북방 진출의 새로운 전기가 되는 소중한 기회가 될 수 있도록 후속 지원을 위한 전담인력을 배치하는 등 밀착 사후관리를 체계적으로 지원 하겠다”고 말했다.
 
중기부는 앞으로도 7월까지 소부장기업, 신남방기업 등의 중소벤처기업이 해외바이어와 상담하고 계약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화상상담회를 계속 개최할 계획이다.
 
수출지원기관 협업 화상상담회에 참여를 원하는 기업은 기관별 홈페이지와 지방청 수출 지원센터를 통해 신청하면 지원을 받을 수 있다.
 
* 중진공 고비즈코리아(kr.gobizkorea.com), 무협 (kita.net), 중앙회 (sme-expo.go.kr), 지방청 수출 지원센터(exportcenter.go.kr)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글로벌성장정책과 공윤 사무관(☎ 042-481-1656) 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1   5월 27일(수) 화상상담회 매칭 현황
 
□ 참여기업: 26개사, 매칭바이어 : 4개국, 11개사
 
부스 구분 (27일)14:00 ~ 14:45 (27일)15:00 ~ 15:45 (27일)16:00 ~ 16:45
1
(13층)
바이어 Asian cosmetics Asian cosmetics Asian cosmetics
기업 ㈜해오름가족 ㈜비에스코스메틱 ㈜더 파트너즈
2
(13층)
바이어 Tonymoly Bishkek ТОО 'P&TEC' ТОО 'P&TEC'
기업 ㈜더 파트너즈 글로베스트 엑손알앤디
3
(13층)
바이어 VIP Store VIP Store VIP Store
기업 ㈜비에스코스메틱 ㈜해오름가족 팍스모리
4
(13층)
바이어 YOSHTADBIRKORNETWORK YOSHTADBIRKORNETWORK Hibiscus Group LLC
기업 이안에프엔씨 ㈜ 메디코슨 ㈜ 메디코슨
5
(13층)
바이어 Bio Cosmetics Co.,LTD Bio Cosmetics Co.,LTD Bio Cosmetics Co.,LTD
기업 ㈜ 엔에스엘 팍스모리 ㈜비에스코스메틱
6
(15층)
바이어 Korea for you Korea for you Korea for you
기업 팍스모리 ㈜ 엔에스엘 휴온스네츄럴
7
(15층)
바이어 Salon care at home Salon care at home Salon care at home
기업 글로베스트 메디넙 메이크앤코스
8
(15층)
바이어 Hibiscus Group LLC O`ZYO`LMASHSERVIS YOSHTADBIRKORNETWORK
기업 대종메디텍 ㈜동기바르네 메디넙
         
부스 구분 (27일)17:00 ~ 17:45 (27일)18:00 ~ 18:45 (27일)17:00 ~ 17:45
1
(13층)
바이어 Asian cosmetics Asian cosmetics Asian cosmetics
기업 케이파이 ㈜오비아메디칼 (천오편백) 물들임
2
(13층)
바이어 Tonymoly Bishkek Tonymoly Bishkek Tonymoly Bishkek
기업 주식회사 에이바이봄 ㈜웰빙헬스팜  
3
(13층)
바이어 VIP Store VIP Store VIP Store
기업 ㈜웰빙헬스팜 주식회사 에이바이봄  
4
(13층)
바이어 YOSHTADBIRKORNETWORK YOSHTADBIRKORNETWORK YOSHTADBIRKORNETWORK
기업 보명인터네셔널 팸텍코스메틱 ㈜차모스코스메틱
5
(13층)
바이어 Bio Cosmetics Co.,LTD Bio Cosmetics Co.,LTD Bio Cosmetics Co.,LTD
기업 ㈜오비아메디칼 (천오편백) 케이에이엔 센스코
6
(15층)
바이어 Korea for you Korea for you Korea for you
기업 ㈜차모스코스메틱 케이파이 팸텍코스메틱
7
(15층)
바이어 Homestyle Salon Homestyle Salon Homestyle Salon
기업 마임하임바이오 센스코 케이에이엔
8
(15층)
바이어 Hibiscus Group LLC Hibiscus Group LLC Hibiscus Group LLC
기업 휴온스네츄럴 물들임 케이파이
* 매칭 현황은 바이어, 기업 사정에 의해 변경 가능
참고 2   참가예정 해외바이어 명단(5.25 기준)
 
□ 5.27(수) 바이어 명단 : 4개국 11개사
 
* 러시아 1, 우즈베키스탄 5, 키르키스탄 1, 카자흐스탄 4
 
No. 바이어사명 국가 산업 기업정보(요약) *소싱품목
1 Hibiscus Group LLC. 러시아 수입 판매 ? 한국 브랜드 개발, 판매 및 런칭. 마케팅 전략 최대 지원 바이어
* 뷰티기구, 화장품, 건강식품
2 ТОО 'P&TEC' 카자흐스탄 일반유통 ? 카자흐스탄에서 세계 유명브랜드의 고가라인 및 주요 고품질 제품을 전문으로 수입 및 유통. 인스타그램(220K) 통한 홍보/마케팅 기업
* 화장품 및 건강 관련 제품
3 Tonymoly Bishkek 키르키스탄 소매
판매
? 한국의 토니몰리의 현지 유통판매 총판. CIS유통 및 마케팅 총괄 운영 한국 화장품을 소매, 판매하는 업체
* 기초화장품, 미용용품
4 Bio Cosmetics Co.,LTD 우즈베키스탄 제조
판매
? 생활화학제품, 향수, 화장품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제조회사. 향균제 개발, 섬유유연제, 공기청정기, 식기세척기 생산
* 기술 및 원료
5 Asian cosmetics 카자흐스탄 일반유통 ? 일본 및 한국의 화장품 브랜드 전문 수입 및 OEM 기반의 카자흐스탄 내 3개 브랜드 보유.
* 뷰티헬스, 화장품 전반
6 O`ZYO`LMASHSERVIS 우즈베키스탄 일반유통 ? 우즈베키스탄 내 화장품 라인별 3개 브랜드 제조 및 유통. 한국 화장품 수입 및 유통 병행
* 뷰티헬스
7 Salon care at home 우즈베키스탄 일반
유통
? 아시아 주요 브랜드(일본, 대만, 한국 등) 수입 총판으로 도매상 대상 유통망(10개 채널)에 공급하는 화장품 매장 * 화장품
8 HOME STYLE SALON 우즈베키스탄 수입
유통
? 가정에서 사용하는 일반 생활용품 수입. 주방용품 취급. 전국에 유통망 보유 (8개의 직영점)
* 생활용품
9 VIP Store 카자흐스탄 소매
도매
? 토니몰리, 에뛰드하우스, 홀리카 홀리카 등 한국지사를 통해 직수입. 자사 온라인 몰 및 오프라인 3개 매장을 통한 직판기업
* 스킨케어, 헤어케어 제품
10 YOSHTADBIRKORNETWORK 우즈베키스탄 일반유통 ? 우즈베키스탄 수입생활용품 전문 수입업체. 중국, 일본, 대만, 태국 등 수입국. 한국은 K-POP, K-Beauty 관련 음반, 화장품 가정용품을 직매장 5개 지점을 통해 유통
* 화장품 및 생활용품
11 Korea for you 카자흐스탄 일반유통 ? 카자흐스탄 내 한국 화장품(기초, 헤어케어) 브랜드 전문수입 및 판매 기업. 인스타그램(120K) 통한 브랜드개발 및 한국 헤어제품전문
* 화장품, 헤어케어 제품
□ 전체 바이어 명단: 6개국 30개사
 
 
ㅇ 러시아 6, 우즈베키스탄 11, 키르키스스탄 1, 카자흐스탄 9 등
No. 바이어(사)명 국가 산업 기업정보(요약) *소싱품목
1 Dr.Alkastone 러시아 수입
판매
? 모스크바 소재의 한국산 정수기 및 화장품, 건강용품을 수입 판매
* 1회용 라텍스 장갑, 웰빙 코스메틱
2 Organic Tai 러시아 수입
OEM
? 천연물질을 사용한 오가닉 화장품 자체브랜드보유. 태국 및 아시아지역에서 OEM 생산
* OEM, 천연 원료화장품, 기초화장품
3 Hibiscus Group LLC. 러시아 수입
판매
? 한국 브랜드 개발, 판매 및 런칭, 마케팅 전략지원
* 뷰티기구, 화장품, 건강식품
4 MKT LLC 러시아 수입
판매
컨설팅
? 기계장비 및 기구류 사업화 컨설팅 및 디자인 견적 등의 서류작성, 주방용품, 화장품, 식품류의 신제품 취급
* 공기정화시스템, 화재방지장치, 업소용식자재, 화장품, 미용기구, 생활용품
5 Antares trade 러시아 일반
유통
? 생활용품 유통. Emile Henry, Peugeot, Churchill, Microplane, Gastrolux, Lekue, Kuhn Rikon, Mastrad, Lucaris, Day Drap, My Drap의 독점 딜러
* 각종 생활용품
6 Bio Cosmetics Co.,LTD 우즈베키스탄 제조
판매
? 생활화학제품, 향수, 화장품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제조회사. 향균제 개발, 섬유유연제, 공기청정기, 식기세척기 생산
* 기술 및 원료
7 Salon care at home 우즈베키스탄 일반
유통
? 화장품 대량으로 취급하는 화장품 매장
* 화장품
8 HOME STYLE SALON 우즈베키스탄 수입
유통
? 가정에서 사용하는 일반 생활용품 수입. 주방용품 취급. 전국에 유통망 보유(8개의 직영점)
* 생활용품
9 Tonymoly Bishkek 키르키스탄 소매
판매
? 한국 화장품을 소매, 판매하는 업체
* 화장품
10 IE Alina 카자흐스탄 소매
도매
? 한국 화장품을 소매 도매
* 화장품
11 IE MIMITO 카자흐스탄 소매 ? 한국 화장품을 소매 도매
* 스킨케어, 헤어케어 제품, 생활용품
12 VIP Store 카자흐스탄 소매
도매
? 한국 화장품을 소매 도매
* 스킨케어, 헤어케어 제품
13 Korean Shop 우즈베키스탄 수입
판매
? 우즈베키스탄에서 화장품 수입 및 유통
* 뷰티헬스
14 O`ZYO`LMASHSERVIS 우즈베키스탄 일반유통 ? 우즈베키스탄에서 부품 수입 및 유통
* 자동차 부품 및 건설자제
15 UCLswift 러시아 일반유통 ? 모스크바에서 용접 장비 및 파라미터 측정 장치 등 기계 장비, 부품 취급
* 용접기, 스칼라 라이저, 독립형 장치, 액세서리, 광섬유 접속기 등
16 Asian cosmetics 카자흐스탄 일반유통 ? 카자흐스탄에서 화장품 수입 및 유통
* 뷰티헬스
17 ТОО 'P&TEC' 카자흐스탄 일반유통 ? 카자흐스탄에서 화장품 수입 및 유통
* 화장품 및 건강 관련 제품
18 Korea for you 카자흐스탄 일반유통 ? 카자흐스탄에서 화장품 수입 및 유통
* 화장품
19 YOSHTADBIRKORNETWORK 우즈베키스탄 일반유통 ? 우즈베키스탄에서 가정용품을 유통
* 화장품 및 생활용품
20 Asian Cosmetics 카자흐스탄 수입
유통
? 아세안 유통망 중심으로 제품을 공급
? 인스타그램(208만 팔로워) 홍보/마케팅 활동
*화장품, 미용기기, 생활용품, 소비제 등
21 Alexa 카자흐스탄 수입
유통
? 일반 소비제, 공산품, 화장품 등의 제품을 온라인 기반으로 수입 및 유통기업
22 Kaori 카자흐스탄 수입
유통
? 일본, 한국의 기초화장품 및 미용용품 수입 및 도소매기업
23 Intermed
Innovation
우즈베키스탄 수입유통
제조
?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러시아 등 지사 보유, 의료기기 전문 제조 및 CIS지역 판매 A/S등
24 Meditech 우즈베키스탄 유통
수입
? 의료기기 제조 및 유통
25 Healthcare. UZ 우즈베키스탄 수입
유통
? 의료기기 제조 및 유통
26 Premium Technics 우즈베키스탄 수입
유통
? 의료기기 제조 및 유통
27 Avikon Tex 우즈베키스탄 수입유통 ? 의료기기 제조 및 유통
28 JNSQ Int. 몽골 수입
유통
? 의류 및 뷰티용품 유통
29 Deepdee 벨라
루스
수입유통
제조
? 안과장비 제조업체
30 IT Training 벨라
루스
교육, IT ? 코딩 교육 교재 유통
 
 
참고 3   수출지원기관 협업 화상상담회 추진계획
 
□ 추진배경
 
ㅇ 코로나19 글로벌 확산으로 상반기 주요 해외전시회 취소 및 입국 제한 국가 지속 증가 등 중소기업 수출 애로* 장기화 우려
 
* 전시회, 상담회, 사절단 등 대면(오프라인) 수출채널 취소 및 연기에 따른 수출 애로 등
** 상반기 전시회 취소현황(13건) : 중국(3건), 중국外(10건) / 신청취소기업(430개사)
 
ㅇ 온라인 화상상담회 등 비대면 방식의 수출지원 확대를 통해 코로나 여파로 위축된 중소기업 해외 판로 개척 및 수출 활력 제고 도모
 
□ 추진방안
 
ㅇ (개요) 코로나 피해기업 및 브랜드 K 등 유망 중소기업의 해외판로 지원을 위해 수출유관기관(중진공, 중앙회, 무협) 및 수출지원센터 협업 화상상담회 추진
 
- 국내기업의 수요와 해외바이어간 효율적인 매칭-화상상담-사후 관리를 위해 수출기관별로 지원대상 및 진출시장을 분담*하여 지원
 
* 수출지원센터: 기업수요발굴 / 수출기관: Brand K, 소부장, 신남방 등 주제별 상담회 개최
 
- 1차 상담회(4.23)는 K뷰티 및 코로나19 방역제품과 5대 유망소비재를 대상으로 무협과 중진공이 동시 개최
 
ㅇ (사업기간) 4월~7월(4개월간, 월2회 이상 총 10회 예정)
 
ㅇ (지원규모) 약 500개사(회당 바이어 25~50개사, 국내기업 30~70개사)
 
ㅇ (소요예산) 약 32억원(수출컨소시엄 예산 활용)
 
ㅇ (지원내용) 기업 맞춤형 콘텐츠 제작 및 온라인 쇼핑몰 입점, 해외바이어 비대면 화상상담·계약 및 사후관리 지원 등
 
ㅇ (홍보방안) 3개기관 합동 공동 보도자료 배포 및 기업DB 활용 홍보 뉴스레터 발송하고 기관별 홈페이지(메인화면)에 배너광고 및 신청 사이트 운영
□ 참가기업 지원사항(기관별 공통 지원, 기업당 600만원 내외)
 
ㅇ (콘텐츠 제작) 현지어 카탈로그(브로슈어), 제품 디자인, 상품 영상 등 기업 맞춤형 콘텐츠 제작 지원
 
ㅇ (화상상담) 국내*와 해외 현지**를 연결하는 화상회의 시스템을 구축하여 바이어-제조사-무역 전문가(통역) 3자 간 화상 수출상담회 지원
 
* (국내) 기업 현장, 권역별 회의실 등 기업 수요에 맞춰 탄력적으로 운영
 
** (해외) 민간네트워크, 수출 BI 등 활용하고 바이어 요청 시 상품 전시, 체험 공간을 구성
 
ㅇ (물류) 비대면 화상상담 특성을 고려 제품 샘플의 해외배송 서비스* 제공
* 기업희망시 지원. 건당 동남아 2.5만원, 유럽·미주 3.7만원 소요(우체국 EMS 기준)
 
ㅇ (사후관리) 기관별 수출 자문위원 매칭 등을 통한 사후계약 지원 및 온라인 쇼핑몰 판매대행 등 지원사업 연계
 
□ 기관별 화상상담회 개최(안)
일정 테마 지원기업수 대상 기업(품목) 전담기관 비고
4월 5대 유망소비재 70 고비즈코리아 우수상품 등 중진공 4.23
K-뷰티·방역 50 화장품, 미용기기 등 무협 4.23
5월 브랜드 K 60 브랜드 K 선정 기업 무협 5.20
신북방 50 B2B(산업재), B2C(소비재) 중진공 5.27
6월 소부장 30 소부장 선정 기업 중앙회 6월 3주
신남방 40 B2B(산업재), B2C(소비재) 무협 6월 4주
유망 소비재(소싱페어) 50 지역특화 우수상품 중진공 6월 4주
7월 전시피해업종 50 상반기 해외전시회 피해기업 중앙회 7월 2주
5대 유망소비재 50 트레이드 코리아 우수상품 등 무협 7월 2주
브랜드 K 50 브랜드 K 선정 기업 중진공 7월 4주
 
□ 추진 일정
ㅇ 기업 수요조사 및 유망 바이어 발굴 → 기관별 화상상담회 운영(4월말~7월) → 사후지원(온라인 쇼핑몰 입점 등, ~10월)
 
* 전시회 피해기업(중앙회) 및 지방청(수출센터) 통해 지역 피해기업 수요 발굴 지원
참고 2   1~2차 화상상담회 개최 결과(요약)
 
□ 무협「K-뷰티?방역」화상상담회 결과(1차, 4.23)
 
ㅇ (일시/장소) 2020. 4. 23(목), COEX 스타트업브랜치(2F), 무역센터 비즈니스센터(B1)
 
ㅇ (규모) 바이어 9개국 22개사, 참여기업 이미용품·방역용품 수출기업 56개사
 
ㅇ (상담결과) 바이어 22개사, 국내업체 56개사, 상담 73건 (상담액 US$ 14,952,410)
 
- 거래 예상기업 8개사(엔트레이드, 다인누리, 참존엔씨원, 에바, 스킨미소 등)
 
* 상담회 후 25개사 샘플 해외발송 완료하였으나, 해외배송 지연 등으로 현재 바이어 90% 이상이 미수령 상태
** 바이세미, 다인누리 등 8개사에 대해 US$342,000 계약체결 예상
 
□ 중진공「5대 유망소비재」화상상담회 결과(1차, 4.23)
 
ㅇ (일시/장소) 2020. 4. 23(목) ~ 05. 08(금), 중소기업 E-biz지원센터(서울 목동)
 
ㅇ (규모) 바이어 17개국 32개사, 참여기업 5대 유망소비재 기업 77개사
 
ㅇ (상담결과) 바이어 32개사, 국내업체 77개사, 상담 106건(상담액 US$ 9,154,800)
 
- 거래예상기업 : 12개사 US$ 8,938,800 예상
 
* 상담회 후 45개사가 샘플요청하여 2개사 발송 완료하였고, 43개사 추가 발송 예정
** 덴티스, 오키 등 12개사에 대해 대부분의 바이어가 매칭 기업과 후속거래를 희망하여US$8,938,800 계약 체결 예상
 
□ 무협「브랜드K」화상상담회 결과(2차, 5.20)
 
ㅇ (일시/장소) 2020. 5. 20(수) 10:00~18:00, COEX 컨퍼런스룸 E(3F),
 
ㅇ (규모) 바이어 11개국 41개사, 참여기업 브랜드 K 제품 기업 71개사
 
ㅇ (상담결과) 바이어 41개사, 국내업체 71개사, 상담 122건 상담액(US$ 11,739,574)
 
- 거래예상기업 : 7개사 9건
 
* 네오메디칼, 명품김, 해피밀리, 비엠코르, 범일산업, 한울생약, 원스타인터내셔널
 
[자료제공 :(www.korea.kr)]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