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오프라인 판로 개발을 위한 SWOT 분석 마케팅 전략

작성자 : 김만수 | 조회수 75 | 등록일 2025-09-25



-오프라인 판로 개발을 위한 SWOT 분석 마케팅 전략


 


 


귀사 제품 판로 개발을 위하여 잠재적 목표 고객과 경쟁사 비교


국내 시장조사로 가격, 서비스 경쟁력 분석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팬데믹 이후 소셜 네트워크 채널을 활용해 소비자가 판매자와 실시간으로 대화하며 쇼핑


하는 방식으로 제품 특성을 파악할 수 있고 소비자들이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온라인 사업 활성화됨에 따라 오프라인을 병합하여 판로를 확대 하고 있지요




온 오프라인 판로 확보를 위한 SWOT분석 마케팅 전략 방안을 소개 하고자 합니다.



1.온라인 홍보 마케팅 인프라 구축.



웹 사이트, 소셜 미디어 플랫폼, 블로그, 기타 디지털 접점을 브랜드 마케팅


회사 홈페이지나 카타로그 제작




2. 오프라인 판로 개발



제품의 On-line 판매를 위한 효율적인 상품 상세 페이지 홍보물 제작과 더불어


Off-line매장과 연계 판로를 확보 하였으면 합니다


 


3.온라인·오프라인상의통합적 판로 개발:


 


정부 지원사업인 중소기업 유통센터 On-line 판매 상품 상세 페이지,


온라인 판매수수료 지원사업 및 Off-line 매장 행복한 백화점 과 주요 백화점


Pop-up 판촉전 판로지원 사업 활용




* 판매 유통망, 제품 경쟁력, 시장조사 등SWOT 분석:


 


SWOT는 강점(Strength),약점(Weakness),기회(Opportunity),위협(Threat)을 뜻합니다



기업 내외부 환경 분석을 통한 결과들을 강점, 약점, 기회, 위협요인으로 분류하고,


마케팅 전략의 방향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4가지를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기업의 역량에 관한 질문)


 


우리는 무엇을 하고자 하는가? (조직 및 사업의 가치)


 


우리가 무엇을 하게 될 것인가? (외부의 기회와 위협)


 


다른 사람들은 우리가 무엇을 하기를 기대 하는가 ? (기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자 기대)


 


중소기업의 현실을 반영하듯 적은 관리 인력으로 다양한 분야에 관리체제 수립에


어려움이 존재하므로 단계적인 실행과제 생산계획 수립이 필요합니다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 방안 도출.


 


STEP 1 :환경분석


#내부 강. 약점 확인 내부 역량 분석 경쟁력 강화 방안


#시장 기회/위협 요인 환경 대응 방안


 


STEP 2 :전략 수립


# STP전략 목표시장(Targeting)시장 세분화(Segmentation)위상 정립(Positioning)


# 4P전략 제품전략(Product),가격전략(Price),유통전략(Place),프로모션 전략(Promotion)


 


STEP 3 :실행 사후관리


#상품화/품질,디자인=>런칭/제품,서비스=>지속 관리


 


 




* 프로세스



  1. 제품개발: 공유 PC에 저장된 표준화 양식 시스템 공유 체제 전환

  2. 생산계획: 판매계획 단기/중기 생산계획 업무절차 표준화 수립

  3. 공정관리: 현장에 신속히 대응할수 있는 체계를 위한 시스템 도입

  4. 품질관리: 고객의 품질 고도화 대응을 위한 전산시스템 도입 검토

  5. 설비관리: 생산성 향상을 위해 생산 자동화 설비에서 발생 되는 데이터를 자동 수집할 수 있는                                 IoT기반 데이터 수집 환경 구축

  6. 물류운영: 자재 생산, 출하에 대해 관리수준을 높이는 방향 개선




매출 이익 증대 방안은 수익성 확보, 유통기능 흐름의 원활화와 유통 경로 구성원 간


신뢰 구축 방안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 생산원가 조정, 인건비 절감, 영업 마케팅 판매관리 비용 절감

  • 주기적인 신제품 출시 및 제품 라인 다양화

  • 유통망 확보를 통한 소비자 접근성 강화

  • 판매 채널 및 거래처 확대

  • 영업 조직 성과 분석 영업 시스템 개선

  • 보유 거래선 유지 사업확대 및 매출 증대

  • 해외 판로 개발을 위한 수출 인프라 구축



 


생산제품 홈페이지, 카타로그, 홍보 동영상 등 홍보 마케팅 인프라를 구축


목표 고객 대상 판로를 개발하는 방안을 제안 합니다.










external_image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