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정부지원사업을 받기 위한 사업계획서 작성법

작성자 : 관리자 | 조회수 33418 | 등록일 2021-04-06

여성기업의 질문 및 애로사항




“정부지원사업(R&D) 사업계획서 작성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어떻게 하면 좋은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을까요?”
사업계획서란 ‘현재 진행되고 있거나 미래에 진행예정인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 내용을 담은 문서’를 의미합니다. 작성요령은 사업에 대한 목적과 계획을 가지고 사실적이면서 간결한 작성을 요합니다. 대부분의 정부지원사업들은 사업계획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공들여서 작성된 사업계획서는 각종 정부지원(창업경진대회, 전국 발명대회, 판로개척, 수출지원사업 등) 에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 참조 : R&D 등 정부과제의 사업계획서




1. 사업계획서 작성 순서 및 요령

❶ 개발기술 개요 및 필요성
우선 개발대상 제품, 기술, 서비스의 기본 개념을 제시하고, 이들의 현황, 문제점과 전망, 그리고 개발의 필요성을 서술합니다.




❷ 개발기술의 독창성 및 차별성
개발대상 제품, 기술, 서비스의 독창성, 신규성 및 차별성 등을 강조하고, 국내의 기존기술(제품) 및 글로벌 수준과 비교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합니다.



❸ 기술개발 준비현황


1. 선행연구 결과 및 애로사항

제안한 기술개발과 관련한 수행기관의 선행연구결과 및 애로사항(상용화를 위해 해결해야 할 사항 등)을 제시합니다. 그리고 현재까지 진행된 제품, 기술, 서비스 개발의 준비현황을 작성합니다.

2. 지식재산권 확보·회피 방안

핵심기술의 지식재산권 확보 방안과 유사특허가 있는 경우 이들을 확보하고, 보존하기 위한 방법들을 제시합니다.

3. 기술유출 방지대책
신청과제에 대한 R&D산출물(사업계획서, 최종보고서, 연구노트, 실험데이터, 디자인, 설계도, 기타 결과물 등)에 대한 무단복제, 외부유출 등 기술유출 방지대책에 대해 서술합니다.



❹ 기술개발 목표 및 내용


1. 기술개발 최종목표

개발하고자 하는 기술 내용을 개발결과물(제품, 기술 등)을 중심으로 적용분야, 적용기술, 주요성능 등을 작성하고, 개발결과물을 명확하게 제시합니다(ooo 알고리즘, ooo 시스템 등). 또한, 개발하고자 하는 비즈니스모델, 서비스 전달체계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2. 기술개발 내용

기술 및 사업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핵심요소기술, 최종목표달성을 위한 기술개발내용에 대한 방법론(각 기능에 대한 구현방법) 및 핵심기술개발 내용 등에 대해 기술합니다.

3. 수행기관별 업무분장
수행기관(주관기관, 공동개발기관, 참여기업, 수요처, 위탁연구기관 등) 및 외주용역처리 등 해당 기관별로 담당업무를 명시합니다. 기술개발 비중 제시도 필요합니다. 기술개발 비중이란 전체 기술개발내용을 100%로 하였을 경우에 각 수행기관에서 담당한 업무의 비중을 의미합니다. 주관기관(업)은 기술개발 비중을 50%이상으로 하는 것이 적정합니다.


external_image




시장조사 보고서 등 관련 자료를 발췌하시어 작성합니다. 이 때 자료들의 출처를 명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국내·외 주요시장 경쟁사자사제품 혹은 개발예정인 제품의 국내외 경쟁사들을 인터넷 혹은 신문기사, 학위논문 등의 자료조사를 통하여 제시합니다.



3. 제품화 및 양산, 판로개척제품화, 제품양산 계획과 판로개척 내용들을 작성합니다. 제품화란 개발한 기술이 최종 제품·서비스 형태로 개발계획과정을 의미하고, 제품양산은 제품화 이후의 양산 계획과 방법을 의미합니다. 또한, 판로개척은 양산제품의 마케팅, 판매전략 등 판로개척 계획을 의미합니다. 이에 양산 제품, 서비스의 마케팅·판매전략 등 판로확보방안 등을 제시합니다. SWOT 분석을 이용하여 요소기술/제품/서비스의 시장경쟁력, 차별성 분석 등을 작성합니다. SWOT 분석은 자사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을 파악하여 사업단위별 목표와 자원배분을 결정하는 도구입니다(표 참조).




external_image


4. 투자 및 판매계획




5. 해외시장 진출 계획
개발대상 기술(제품, 서비스)의 현지 시장분석 및 해외마케팅 전략, 경쟁사 제품·서비스 분석을 제시하고, 현재 직·간접 수출액이 없더라도 기술개발을 통한 해외진출 방안·계획을 기술합니다.




❽ 고용유지 및 고용창출 계획
최근 고용유지 및 고용창출 계획은 사업계획서 심사 혹은 평가에 중요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고용현황 및 향후 고용유지·고용창출을 위한 계획 및 방안 제시합니다. 또한, 기술인력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R&D 성과 공유, 스톡옵션, 직무보상발명제도, 내일채움공제 가입 여부 등 주관기관에서 현재 시행중인 제도 등은 반드시 작성하여야 합니다.이상입니다. 참조하시어 잘 작성하시면 좋은 결과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