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신소재 제품의 해외시장 판로 개척

작성자 : SUPER PM | 조회수 32020 | 등록일 2020-07-15

신소재 제품의 해외시장 판로 개척


SLD코퍼레이션 박현선 대표


DESK 전문위원 김만수(서울·인천센터)





저는 자동차부품 업체 마케팅 팀장으로 일을 하면서 오디오 케이블 관련된 일을 하였습니다. 우연한 기회에 ‘단결정(Single Crystal)으로 제작된 케이블의 음질이 뛰어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국내에서 ‘단결정’ 사업을 하시는 교수님도 알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교수님께서 사업을 그만 하신다는 얘기를 듣고 저는 ‘내가 직접 단결정 사업을 해야겠다!’고 결심하게 되었고, 사업을 시작하면서 우선 제조특허를 내었고, 품질성능 테스트, 그리고 제품인증을 받았으며, 현재는 제품출시 및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력 사업영역은 카오디오 및 홈 오디오용 ‘프리미엄 하이엔드(Hi-End)’ 케이블 및 접속부품을 제조하고, 고급 디자인 패키지 상품으로 구성하여 온라인/오프라인에서 판매하는 것입니다.




‘단결정’으로 고품질, 고품격, 고음질의 소리를 전하다



SLD 코퍼레이션은 2017년 8월에 단결정 구리선재를 이용한 사업을 하기위해 창업을 시작하였으며, 국내 고급 오디오용 케이블 부품(단결정 구리도체, 단결정 오디오 단자, 고급 오디오 연결 케이블) 및 카오디오 스피커 세트, 단결정 블루투스, 넥 밴드 스피커를 제조하여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단결정 구리소재는 구리를 구성하는 모든 구성원소 또는 분자가 규칙적으로 배열돼 있는 순수하고 독특한 구조물질로서 구리가 단결정이 되면, 구리금속 내부에 결함이 생기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소재들을 이용하여 도체 전선으로 만들면 신호를 전달하는 경우 노이즈(Noise)가 사라집니다. 즉 단결정 도체로 케이블을 만들면 원음에 가까운 소리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결정 소재는 오디오 분야에서 최고 도체소재로 ‘프리미엄 하이엔드(Hi-End)’라고 고객들에게 인식되고 있습니다. 본 기업은 이러한 단결정 소재의 제조 및 케이블 사업의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관계로 향후 프리미엄 음향사업에 대한 시장기회를 탐색하고 있습니다.


 오디오케이블


 단결정 (Sing Crystal) 오디오 케이블




오디오 스피커


 단결정 (Single Crystal) 보이스 코일을 이용한 차량용 오디오 스피커


젝밴드스피커


 단결정 (Single Crystal) 블루투스 넥밴드 스피커




경영애로 DESK 전문위원을 통한 새로운 판로개척



창업 초기에 신소재 제품으로 매니아 층들이 선호하는 오디오 케이블 시장의 진입단계에서 여러 가지 기업애로들이 있어서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DESK 전문위원을 만났습니다. DESK 전문위원은 컨설팅을 통해 인천 중소벤처기업부의 다양한 사업소개와 KOTRA 수출지원단의 내수기업 신규 수출기업화 사업에 참가할 수 있도록 추천하여 주었습니다. 그 결과, KOTRA에서 지원하는 해외특허 지원사업을 지원받게 되었고, 이로 인해 중국에 특허출원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19년 3월 인천 경제산업 정보테크노파크 주최로 개최된 해외 지원사업으로 ‘인천, 글로벌 차이나 챌린지 프로그램’에 선정되어 중국을 방문하게 되었고, 전문위원으로부터 현지 회사 및 제품홍보 상담자료 준비에 도움을 받아서 중국 바이어들과 상담을 원만히 할 수 있었으며, 상하이 전시회에 본 기업의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도 가지게 되었습니다.


중국 바이어 및 투자자들의 미팅을 통해서 ‘중국에서는 과거 10년 전 단결정 제품개발을 추진하였으나, 실패하였고, 현재는 제품개발을 하지 않고 있다!’고 하면서 관심을 보였습니다. 본 상담을 통하여 단결정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는 계기가 된 것 같아 상당한 자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중국 업체를 통해 시제품 제작에 필요한 중국 업체와 계약서 작성문제와 통관과정까지 전문위원의 컨설팅을 받아 시제품 제작을 하였습니다. 국내 시장 확보를 위해 ‘19년 3월 ‘2019 서울 국제 오디오쇼’에 참가하였고, 5월에는 [HiFi Audio Show]에 참가하였습니다. 전시회 출품 전 DESK 전문위원으로부터 전시회 준비가 잘 될 수 있도록 조언을 받았고, 제품 홍보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국내외 전시회를 통해 홍보 및 마케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글로벌 챌린지 프로그램 참가를 통한 제품홍보


 



 
전문위원은 ‘중국에 현지화 사업 추진을 무리하게 하지 말고, 기술력 확보를 위해 신중하게 중국진출은 추진해야 한다!’고 하였으며, 중국에서 ‘현지화 법인설립을 제안 하더라도 응하지 말고 중국 동향을 살피고 판단해야 한다!’고 컨설팅 해 주었습니다. 또한, ‘오디오 매니아들이 모이는 전시회라 신규 업체의 약점을 보안하기 위해 기술력 홍보에 주력하고 전시회 가격 이벤트를 통해 홍보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 이라고 컨설팅하여 주었습니다. 컨설팅을 통하여 얻은 조언덕분에 신중하게 상담한 결과, 전시회에 출품한 상품들의 반응이 좋았으며, 기술력 홍보에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상담내용: 국제방송장비 전시회로 하이파이관은 개관한지 얼마 안된 전시회였고, 전시회 기간이 평일이라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지 않는 전시회라 출품을 고민하던 중 전문위원 참여권고 결정을 해 주셨습니다. 그 결과, 오디오 잡지에 저희 제품이 소개되는 좋은 결과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국내 시장을 넘어 해외시장 진출에 도전



북미 및 유럽 중심의 해외 선진업체들은 특수하게 제조된 구리 소재를 활용하여 프리미엄 음향전용 케이블을 제조하고 고부가 제품으로 포장하여 전 세계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본 기업도 해외 수출을 위해 제품 품질과 서비스를 높이고, 가격 경쟁력을 위해 국내 최초의 단결정 구리 와이어 소재를 이용하여 국산화 개발 및 단결정 오디오 제품의 구현에 성공하였습니다. 프리미엄 오디오 분야의 해외 고객들의 니즈(Needs)를 혁신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최고급 단결정 도체 소재를 이용한 고품질 고급 음향 케이블 품질을 실현하였습니다. 2020년에는 해외시장 진출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전문위원의 추천으로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2019 신규수출기업화’ 지원 사업에 지원하였고, 최종 선정이 되었습니다. 지원사업을 통해 중국을 비롯하여, 독일 등의 지역에서 오프라인 전시회 및 온라인 판매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최근 해외시장은 중국을 비롯하여, 유럽, 미국, 일본 등의 지역에서 이러한 애프터 마켓용 고급 오디오 부품 수요가 많으며, 지속적으로 고급 오디오 음향 케이블 및 커넥터의 제조 판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홈 오디오용 시스템은 중국 가전기기 제조업체의 성장으로 고급 전자제품의 제작 및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있는 추세입니다. DESK 전문위원의 도움으로 신규수출기업화 사업을 통해 해외시장을 개척하고자 합니다.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