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기업의 본원적인 경쟁력 확보 전략수립과 실행

작성자 : 관리자 | 조회수 31760 | 등록일 2021-03-09

“통합관제시스템“ 분야의 국내 최고 전문가

지식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시스템 구축




하이브시스템은 통합관제시스템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전문가들이 일하는 회사입니다.통합관제시스템과 관련된 통합 컨트롤 시스템 및 운영 Application의 S/W 와 H/W개발, 시스템설계, 구축 및 유지보수 등을 고객에 제공합니다. 저희 하이브시스템의 주요 사업은 통합관제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으로 주요 제품인 Contra LED DLP CUBE는 최첨단, 친환경의 LED 광원을 채택하여 기존 제품보다 제품 수명을 늘렸으며, 실시간 자동 밝기 및 색상조정 기능을 보유한 차세대 Data-wall display 장비입니다. 저희가 기존 보유하고 있는 기술인 LED DLP Cube 기술은 24시간 운영되는 상황실, 관제실에 사용되는 Video Wall 제품으로 주로 도로, 항만, 공항, 교통 등의 CCTV 관제실, TV Studio 등에 사용되는 대형디스플레이 장비입니다.저희는 고객에 통합관제를 제공하여 최고의 만족을 드리고, 신뢰받는 회사로 성장하는 것을 비전으로 합니다. 급변하는 시대에 통신망 통합으로 풍부한 디지털기술, 초고속 정보통신, 유/무선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언제나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차별화된 제품 및 서비스 개발을 목표로 합니다.저희는 첨단 IT기술을 기반으로 핵심역량을 지속적으로 축적해옴과 동시에 고객에 고도화된 서비스 제공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하이브시스템은 그동
안의 축적된 지식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가기관, 군/경, 기업체, 통심회사 등의 통합관제시스템 분야 시스템 구축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습니다. 저희는 LED DLP Cube를 국산화하여 기존 수입품에 의존하던 시장에 국산제품으로 대체가 가능케 하였습니다.외산 제품에 품질도 손색이 없으며 오히려 빠른 장애조치 등 이상에 신속 대응할 수 있는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Barco, Christie 등의 수입완제품을 단순 조립, 설치, 시공하여 국내시장에서 수입제품의 점유율이 높은 실정이었습니다. 최소 3년, 최대 10년까지 사용하는 고가의 장비 특성상 사용 기간 내 꾸준한 유지관리 서비스가 중요한 이슈입니다. 최근 신속한 A/S를 기반으로 품질도 손색없는 국산을 선호하는 추세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더 넓은 세상을 향한 도전에 격려를, 여성경제인 DESK를 만나다.



저는 여성의 한계를 넘어서기를 늘 꿈꾸어 왔습니다. 이런 이유로 2001년 창업하면서 여성경제인 협회 경기지회 회원으로 왕성한 활동을 해왔고, 여성기업 성공에 기여한다는 자부심이 있었습니다. 코로나19로 경영환경이 급하게 변화하면서 지속가능한 전략수립에 부심하던 차 평소 안면 있는 사무국 요원이 여성경제인 DESK를 적극 추천하였습니다.많은 기업을 임상한 경험이 있으며 경영 이론, 기업분석 역량과 면에서 회사의 현황을 진단하고, 전략수립과 회사의 수익성개선 계획수립에 딱 맞는 분이라고 첨언하였습니다.




무결점 기술의 구현과 사업 수익성 악화에 대한 고민




당사의 Contra Series는 멀티 디스플레이를 활용하는 Video Wall에 적합한 형태와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해당 제품은 크게 외함, 스크린, 영상 반사부, 영상투사장치로 나뉘며 영상투사장치는 입력된 영상신호를 영상 제어장치로부터 받아 영상을 투사하기 위해 LED 광소자를 이용하여 빛 신호로 변환합니다. 변환된 영상은 DMD 칩을 통해 반사하여 렌즈를 통해 투사 되고 투사된 영상은 영상 반사부(반사경)를 통해 반사하여 스크린에 투영하여 운영자에게 영상으로 보여집니다. 당사제품을 여러 대로 구성하여 대형화면을 구현하고 다양한 각도에서 밝고 선명한 화면을 투사, 상황 관제를 위한 Video Wall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당사제품은 관제 시장에 특화되어 있는 국가 주요시설을 위주로 설치 운용 중인 제품으로 국산화 및 국산제품의 점유율 상향의 필요가 있는 제품입니다. 현재 중국의 저가 제품 납품으로 인한 부작용으로 사후관리 미흡, 장비 불안 등에 대한 대응이 전무한 상태이며, 이로 인한 문제점 노출로 저희 제품에 대한 신뢰를 중요 마케팅 포인트로 부각합니다.

4차산업 환경에 맞는 디스플레이와 통합관게를 위해서 LIPEX 보안 기술을 적용한 AI 카메라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LIPEX 보안기술은 데이터 바이너리를 2차원으로 배열한 후에 블록화 하여 1/N로 쪼개어 뒤섞는 기술로써, 종래의 암호화 개념인 1차원 배열 후에 시작과 끝인 좌우의 바이너리를 설정하여 블록화 하는 것이 아니라, 2차원 배열에 의한 블록 설정이라는 특징을 살려서 아래 그림과 같이 상하좌우의 바이너리를 설정하여 블록화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DES, SEED, AES처럼 암호화하기 위해 64bit 또는 128bit의 블록을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블록 단위를 사용자가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는 보안기술이며 보안성이 뛰어나면서도 처리 속도가 최고인 기술입니다. 최고의 보안기술과 독자적인 보안기술을 탑재한 AI 보안카메라를 개발하여 사람, 얼굴, 차량, 번호판을 실시간으로 감지합니다. 기존 움직임 감지 기능은 흔들리는 나뭇잎, 그림자, 동물, 비닐봉지 등 픽셀을 기반으로 움직임을 감지해 관리자의 입장에서 불필요하고 잦은 알람을 발생시킨다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AI 카메라는 불필요한 움직임은 감지하지 않아 오알람은 현저히 낮추고, 객체 감지의 정확도는 높여 관제(모니터링) 효율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이 개발기간이 소요되고 인
적자원 확충을 위한 투자에는 많은 장애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시장에 대한 시각을 넓히고 전략을 조정하다




2020년 코로나19 이전에도 (주)하이브시스템의 매출 정체와 이에 따른 수익성 악화로 고민이 깊어지고 있었습니다.여성경제인 DESK는 먼저 큰 그림에서 회사의 비전과 화사의 장기 목표 등에 대한 파악을 하였습니다. 실행을 위해 회사 경영진과 함께 이메일을 수차례 주고받으며 매출을 확보하는 한편, 수익성을 제고하기 위한 다음과 같은 전략을 제언했습니다. 그 내용을 요약하면, 먼저 이번 기회에 지금까지 회사가 추구했던 전략을 고객가치를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정의하고 고객에 대한 정의를 새롭게 하
였습니다.다음은 고객 정의 변화에 맞추어 회사의 Role & Responsibility를 명확하게 하였습니다. 세번째는 회사의 핵심가치를 유지 발전 보존하기 위한 교육과 학습을 정의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재무적 완결성을 추구하기 위해 회사의 지출항목 우선순위를 체크하는 체크리스트를 도입했습니다. 체크리스트와 함께 프로젝트별로 담당자에 공기 단축을 위한 재량을 부여하고 신속하게 수익을 확인할 수 있는 프로젝트 담당제도 도입을 제안 하였습니다.이 계획을 차근차근 실행 계획과 직원 전체에 전파하면 회사의 내부 결속이 강화되는 것은 물론 고객의 신뢰를 높이고 장기적인 지속가능경영을 구현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회사의 비전과 장기과제




우리 하이브시스템은 발전공기업 구매 상담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본격적인 발전사 판로개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외 마케팅 관점에서 구매 상담회, 해외 시장 개척단, 기술개발 사업, 산업혁신 운동, 기술유출방지 시스템 구축, AEO 인증 취득 지원 사업 등에 도전합니다. 이를 통해 매출액 증대, 고용 안정, 시장 확대, 회사 신인도 향상 등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저희는 기존 제품의 성능을 향상하고 신기술을 도입하였으며, 제품의 국산화를 통해 성능 및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였습니다. 직접 영업방식 과 겸하여 대리점 영업기반을 도입해 전략적인 마케팅을 계획 중입니다. 또한, 미국에 지사를 설립하여 해외 시장도 개척 준비 중입니다. 국내외 세미나, 전시회 참여를 통해 제품홍보 및 영업을 적극적으로 진행하여 기존의 노후한 시스템을 국산 제품으로 교체하기 위한 점진적이고 전략적인 고객 접근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해외진출을 통해 매출 신장 및 세계시장에 진출하여, 시장규모가 작은 내수 시장에서 벗어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017년 시장 개척단 2회 참가(러시아, 베트남)를 시작으로 2018년 시장 개척단 3회 참가(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베트남), 2018년 미국 독립법인 설립 (수출인큐베이터 미국 토렌스 입주), 2019년 베트남-한국스마트전력에너지전(KOSEF) 참가, 2020년 미국 CES 전시회 참가의 성과와 한국남부발전 칠레발전소에 당사 장비 납품계약이 체결되어 장비 납품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국내 발전소의 외국산 장비에 대한 유지보수·수리를 진행하면서 발전공기업과 인연을 맺은 당사는 담당자들의 소개로 타 부서, 타 발전소로 시장이 확대됐습니다.

또한 당사가 4차 산업에 기반을 둔 핵심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개발하고 있는 차세대 보안기술을 적용한 AI 보안 카메라는 대용량 초고속의 트래픽을 유발하는 IoT와 5G로 구성된 초연결 CPS 인프라에 대한 초신뢰를 실시간 대응방식기술로 대응하는 비즈니스로 전환합니다. 보안기술 환경에서 최적의 기술이라고 확신하고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이버 공격자들이 AI 기반의 자동화 도구를 사용하여 메가 공격을 할 것이 예상 되므로 방어자 측면에서도 AI 기반의 실시간 대응을 준비합니다. 이를 위해 위협정보 빅데이터 수집, 처리, 분석기능을 AI 기반으로 전환합니다. 실시간 모니터링과 리포팅 체계를 구현하는 SOAR와 새로운 경량 암호인증에 의한 화이트리스트 기반의 Zero Trust를 구현하는 기술이 주류를 형성하는 AI보안 기술과 AI보안카메라를 시스템에 적용합니다. 이러한 사이버 보안기술의 차세대 발전 방향은 사이버보안 엔지니어들에게는 기밀성, 무결성, 가용성 보장이라는 기존 사이버 보안 기술영역을 넘어선 것이므로 머신러닝이나 딥러닝과 같은 AI/빅데이터 기술 역량을 대폭 강화하는 활동도 강화합니다. 이런 준비를 게을리 하지 않는 하이브시스템의 제품과 서비스 수요가 확대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하이브시스템은 고객의 발전을 최우선으로 내부 직원의 행복을 통하여 회사가 함께 성장하고, 이것이 우리 산업의 발전과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길이라고 믿고 정진하겠습니다.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