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위덴(주) 김영희 대표 - 내수 위주의 기업에서 탈피해 매출 다양화를 위한 해외시장 확대

작성자 : iljarihub | 조회수 30679 | 등록일 2022-04-14



내수 위주의 기업에서 탈피해 매출 다양화를 위한 해외시장 확대




㈜위덴은 건강한 구강 문화를 선도하기 위해 최상의 구강관리 제품만을 개발하고 생산해 온 대한민국의 강소 여성기업 입니다. 건강한 구강 관리를 위해서는 다양하고 전문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사람마다 생긴 모습과 피부타입이 다르듯 개인의 구강구조와 구강상태, 치열이 다르고 다양합니다. 위덴은 다양한 구강 상태에 맞게 구강관리를 할 수 있게 꾸준히 연구하고 개발하는 여성기업으로, 고품질의 구강용품 생산을 위해 위덴의 모든 제품은 한국에서 직접 제조하고 생산합니다.




external_image




평범한 주부에서 CEO로 변신하게 된 계기는 아이 셋을 육아하며 유치의 소중함을 절실히 느끼게 되었습니다. 할인점 등의 비 전문적이고 저품질의 구강용품 제품으로 우리 아이들 치아관리가 잘 되지 않아 고품질의 유럽 수입 구강용품을 사용하던 중 유럽인들의 구강구조에 맞추어진 제품이라서 그런지 아쉬운 점이 눈에 띄기 시작했습니다. 한국인의 치아에 맞는 좀 더 섬세한 제품을 직접 만들어야 겠다는 생각으로 직접 아이디어를 스케치하게 되고 디자인하여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상황에 우리 자녀를 바이러스로부터 보호할 수 있게 제작해보자는양치 컵 칫솔 세트의 아이디어는 ㈜위덴 전체 매출의 과반을 차지하는 기업 성장의 발판이 되었습니다. 주부로서 불편함을 해결했던 것이 획기적인 상품개발로 이어져서 현재 디자인하여 개발하고 있는 위덴의 구강용품들도 출시 시점을 좀 더 앞당겨 발표하여 치과용 칫솔, 치실, 치간칫솔, 단계별 어린이 구강용품 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할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 치간칫솔은 일반칫솔로 완전히 제거할 수 없는 치아와 치아 사이의 치태(플러그)를 깨끗이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고, 사용 중에는 잇몸의 마사지 효과를 주어 혈액순환 촉진과 잇몸질환을 예방합니다. 초강력 와이어로 제작한 치간칫솔은 사용자의 구강 상태에 따라 6단계로 나눠진 솔 굵기 중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어 다양한 개위덴㈜ 회사 전경인의 구강구조, 구강 상태, 치열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칫솔모를 선택할 수 있도록 칫솔모의 종류와 칫솔 헤드 형태를 전문적으로 세분화하였습니다.




여성경제인 DESK 사업을 통한 여성기업이 겪었던 애로 해결




국내 인지도는 높은 상황에서 수출에 대한 막연한 소망은 있었지만 실제 수출에 대한 기초 지식과 경험이 없고, 해외 홍보마케팅에 대한 수출 인프라 구축에 대한 비용 부담과 더불어 해외시장 정보가 없다 보니 해외 바이어 발굴조차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2020년 3월 여성특화제품 해외 진출 원스톱 지원 ‘수출기업화 ‘ 참가기업으로 신청하면서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여성경제인 DESK와 인연을 맺게 되었습

니다. 우선 여성기업 내수기업 신규 수출 기업화 업체로 선정되어 외국어 홈페이지, 카탈로그 제작 수출 인프라를 구축 할 수 있도록 안내를 받았습니다. 코로나 확산으로 바이러스와 함께 살아가는 시대가 계속되면서, 지금은 개인 위생관리 제품의 시장 규모가 커질 것으로 예측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치간칫솔 치실, 치과용 칫솔 등은 국내뿐만 아니라 이제 해외시장의 판로개척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하는 적기라 판단됩니다. 미국은 미용과 건강관리의 목적으로 치아 관리에 관한 관심이 높은 시장으로, 구강용품 시장의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어 고부가 가치제품(칫솔, 치실, 치간칫솔)의 해외 영업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어, 여성기업 수출지원 사업에 참가 희망하게 되었습니다.




external_image




DESK 전문위원의 수출 준비 인프라 구축 및 무역실무 지원




수출 전문위원의 권유로 초기 수출 초보 기업으로서 구강용품 브랜드 해외 홍보 마케팅 방안과 정부 지자체 지원 수출 지원사업을 적극 추천을 받게 되었습니다.


첫째, 해외 홍보 마케팅을 위한 4개국 외국어 브랜드 홈페이지와 영문 카탈로그 제작을 통해 바이어 상담 시 좀 더 원활한 브랜드 홍보 및 제품안내가 가능하도록 수출 인프라 구축을 지원받았습니다.

둘째, 여성경제인 DESK 전문위원이 코트라 신규 수출 기업화 사업에 추천해 주셔서, Buy Korea에 B2B E-Market 상품을 온라인으로 등록하였으며, 위덴 제품에 관심이 있는 바이어 정보 지원을 받아 위덴 제품에 대한 홍보 및 상담(화상상담)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어 조만간 성공적인 수출 확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셋째, 산업통상자원부 코트라의 2021년 수출 바우처 사업에 참여 할 수 있도록 사업신청서 작성 내용을 코치하여 해외 마케팅 바우처 업체로 선정되어 해외 지사화 및 해외규격인증 등 지원사업을 활용 미주 지역 직수출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습니다.

넷째, 2021년 6월에는 수출 유망해 기업화 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지원사업은 수출을 희망하는 미국 쪽의 바이어 발굴 및 매칭, 현지 카탈로그 제작, 통역원 매칭 및 사후관리로, 해당 지원사업을 통해 관심 기업 발굴을 기대하고 있으며, 해외사장을 꾸준히 넓혀 나가고자 합니다.

이와 관련, 2021년 말레이시아, 러시아, 캐나다 등 해외 바이어 수출 화상 상담회를 통한 진성 바이어 발굴에 다방면으로 수출 업무를 지원받고 있습니다.




external_image




천연 재료를 활용한 대나무 칫솔 구강 제품으로 해외시장 개척 매출 확대




여성기업 대표로서 아이디어를 상품화하는 것에 대한 고민을 실생활에서의 경험과 치과 전문의들의 조언을 축적하여 신제품 개발을 하고 있으며, 끊임없이 안주하지 않고 신제품 개발에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환경을 위한 플라스틱 프리 제품들이 출시 되는 상황에서 에코 라이프를 실천 할 수 있는 천연 재료인 대나무를 이용해서 만들어진 칫솔 이중 미세모의 높은 탄력성이 부드러우면서도 치아 사이 사이를 양치할 수 있는 친환경 대나무 칫솔 신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귀여운 플라스틱 칫솔을 대체하여 생분해 소재를 이용해서 만든 대나무 칫솔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 욕구가 증대되는 상황에서 건강한 구강용품 생산 유통 확장을 기대해 봅니다.




external_image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