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이지태스크 전혜진 대표 - 시간, 공간 제약없는 성장형, 비대면 사무 아르바이트 플랫폼 2시간의 마법

작성자 : iljarihub | 조회수 30726 | 등록일 2022-04-14



사무직원 공유할 수 없을까?




25세, 지금은 아니지만 2000년 초반 창업하기 이른 나이였습니다. 이때 겁도 없이 글로벌 창업을 시작했습니다. 중고명품 시계를 e-bay에서 구매해 한국 옥션에 판매 대행을 했습니다. 지금이야 보편화되었지만 그 당시만 하더라도 해외구매 대행이라는 말조차 없었습니다. 남들이 보지 않은 영역, 시도하지 않은 영역에 도전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만들고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 기업가라고 생각합니다.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지태스크가 하고자 하는 비즈니스는 약간 생소한 개념입니다.

“사무직원을 공유할 수 있다니….”

“만나지 않고 처음 보는 사람에게 화면상(줌)으로 업무 지시를 하고 결과를 보고 받는다.”

“이게 가능한 일이야?”

대다수 처음으로 우리 비즈니스를 접하거나 대하는 사람들의 공통된 반응입니다. 하지만 이 아이디어가 세상에 나오기까지 걸린 시간은 약 10년이었고. 숙성의 시간과 담금질의 과정을 걸쳐 나왔습니다.

10년 동안 창업 현장에서 멘토로, 심사위원으로, 강사로 활동하면서 수많은 초기 창업팀들을 만나서 그들의 성장을 함께 고민하면서 지켜보면서 가장 큰 어려움 중의 하나가 적절한 때 ‘인력 부족’이라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비단 이 문제는 스타트업만의 문제가 아닌 대다수 중소기업이 함께 겪고 있는 문제였습니다.실은 이 문제는 하루아침의 문제도 아니었습니다. 구직자의 문제도 구인기업의 문제도 아닌, 단지 이 둘 사이를 적절하게 연결해주는 ‘매개체’가 없었을 뿐이었습니다. 기존 일자리 웹 서비스를 구분하자면 크게 아르바이트 영역과 취업영역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경제플랫폼 서비스(전문가 소개 서비스)를 더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서비스들이 있었기 때문에 아르바이트생을 찾는 점주나 신입직원을 찾는 기업들이 예전보다 손쉽게 원하는 인재를 구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가지고 있었던 구인기업과 구직자의 니즈를 만족시켜주지 못하고 예전 모습 그대로 답보 하는 상태입니다.




지역, 학력, 성별에 상관없이




일 경험을 통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지태스크는 일자리 분야에 새로운 혁신을 만들고자 합니다. 일 경험이 없어서 면접 볼 기회도 없고, 지역이라 할 수 있는 일도 한정된 취준생과 출산 및 육아로 인하여 잠시 일자리를 떠난 경력보유 여성들에게 새로운 기회의 장을 제공해주고자 합니다. 이지태스크에서는 일 경험을 찾는 회원들을 ‘이루미’로 호칭하는데 이루미라는 의미는 ‘이곳에서 당신들이 원하는 일 경험을 쌓아서 취업하거나 원하는 진로 찾기’를 바라는 염원을 담아서 지은 우리만의 애칭입니다. 이지태스크 서비스를 오픈한지 100일 만에 우리는 하나의 기적을 만들었습니다. 우리가 미래로 그렸던 그 그림 “이곳에서 일 경험을 쌓아서 취업을 할 수 있다.”, “열심히 일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일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고 누군가 그것을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로 만들어준다면 예전보다는 빠르게 취업할 수 있다.”라는 우리의 믿음이 삼 개월 만에 이루어졌습니다. 또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업들의 만족도 및 재구매 비율도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이지태스크에서 이루미로 일하다가 취업한 00 님의 서비스 사용 후기입니다.

“최근 한 달 정도 참여한 아르바이트를 경험하고 느낀 바를 저 같은 사람들에게 조금이나 도움이 되고, 각자의 목표와 목적에 좋은 경험이 되길 바라며 후기를 남깁니다. 엄마의 병원 생활에 잠시 떠난 일자리가 코로나19로 온 나라가 침체되면서 돌아가기가 어려워지면서 40대 여성인 저에게 영원히 일 못 하면 어쩌나 하며, 한동안 막막한 현실을 뼛속까지 체감하는 때였어요. 디자인 아르바이트라도 찾아서 집에서 하기 시작했는데 엄마 돌봄과 병원 등의 일정에 허둥지둥하며 보냈네요.

(이하 중략)”

먼저 이지태스크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기업, 개인 그리고 커뮤니티, 소상공인 등에서 필요한 업무요청을 받으면 해당 요청업무가 가능한 아르바이트생이 맡아서 일하는 방식입니다. 그런데 그 일하는 환경이 앞에서 말한 것처럼 재택근무, 비대면 소통, 원하는 시간 또는 가능한 시간에 업무를 수행하는 겁니다. 실제로 그렇게 하고 있음을 경험하고 있고, 그래서 두 아이를 양육하고 가정을 돌보며 틈틈이 디자인 아르바이트를 하는 친한 언니에게도 추천했습니다. 이렇게 빠르게 취업이 일어날 수 있는 요인으로는 보이지 않는 서비스 수면 아래 이지태스크만의 ‘PM중심의 집단지성 공진화 시스템(Easytask Coevolution Ecosystem)’이 존재합니다.




external_image




‘PM중심의 집단지성 공진화 시스템(Easytask Coevolution Ecosystem)’이란 이지태스크에 일을 맡기는 회사나 일을 하는 이루미가 처음부터 만나지 않습니다. 이 둘을 연계시키는 매개체가 PM입니다. PM이 하는 일을 그 회사의 업무 특성을 파악하여 최적의 이루미를 매칭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업무 만족도가 높아지고, 역량을 쌓을 업무 경험이 증가하여 취업의 기회로 연결됩니다.




㈜이지태스크는




효율적인 비즈니스를 위한 ‘One stop 업무 매칭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기존에 업무를 맡기기 위해서 [수행할 사람 검색 – 연락 – 시간약속 – 업무설명 – 결과물 전달 – 피드백 – 수정 –비용결제]의 프로세스를 거쳐 왔다면, 이지태스크에서는 원하는 시간과 원하는 결과물만 이야기하면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프로젝트 단위의 업무는 이러한 과정이 큰 일에 비해서 별것이 아닐 수도 있지만 자잘하게 발생하는 수많은 업무를 해결하는 데에는 ‘맡길 시간이면 내가 하지’라는 생각에 결국 자신이 성장하고 발전할 시간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지태스크는 기업이나 창업가, 전문가들의 비즈니스에 있어 본인의 전문분야가 아니거나 인력지원이 필요한 다양한 업무를 위해 직무에 맞는 업무를 수행할 서포터를 매칭하여 적시적소에 인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멀티플레이어를 원하는 사회와 재능을 발휘할 기회가 부족한 사람




함께 성장하기 위해 시작한 회사의 얘기를 들어보셨나요? 창업학을 연구하고 박사를 하면서 창업 쪽 관계자와 시장을 접하면서 가진 재능을 제대로 발휘할 곳을 찾지 못하는 구직자들과 직원이 10명이 채 되지 않은 스타트업은 전문인력의 채용을 꿈도 꾸지 못한 채 과도한 업무로 지쳐가고 있는 상황을 많이 접했습니다. 더구나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재택근무가 활성화가 되면서 기업들은 비용 절감이나 새로운 업무 모델 적용을 이유로 공채를 보류하거나 고용유지를 못 하는 경우가 다수 발생하는 사회적 문제가 대두되었습니다. 이런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하여 소수정예의 직원들이 비즈니스 본업에만 집중할 수 있고, 경력단절 여성이나 가진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구직자들이 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단기간 업무지원이 가능한 디지털 업무 매칭 서비스를 구상하게 되었습니다.




함께하는 가치




이지태스크는 단순 업무의 지원뿐만이 아닌 새로운 기회의 장으로서 그 가치를 더하고 있습니다. 한 사례로 이지태스크에서 서포터로 일하고 있는 분 중 경력단절 혹은 구직활동으로 고민이 많은 분이 계셨는데 회사의 업무 보조를 하면서, 경력을 쌓고 역량도 높아져 새로운 취업 기회를 가지신 분도 계십니다. 그뿐만 아니라 본의 아니게 본인이 다니는 회사를 그만두고 집에 계셔야 하시는 분도 서포터로 지원을 하시면서 본인의 유휴시간에 자신이 가진 재능을 발휘하실 수도 있으시고 그로 인해 우울했던 기분도 좋아지셨다며 감사의 인사를 보내오시기도 하셨습니다. 이지태스크는 단순히 디지털 일거리 매칭만이 아닌 사람과 사회가 동반성장이라는 가치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여성경제인 DESK와의 만남




법인을 설립하고 홍보마케팅 컨설팅을 받기 위해 추천을 받은 곳이 여성경제인 DESK였고 그렇게 첫 인연이 이루어졌습니다. 공동성장이라는 미션을 가진 우리 회사에 관심을 두시며 국내에서의 다양한 지원정책과 많은 정보를 알려주셨습니다. 그 인연으로 여성기업 일자리허브와의 만남을 주선해주고,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에도 입주할 기회를 얻어 여러 분야의 여성 기업인들과 교류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진솔하고 현장감 있는 마케팅 컨설팅을 받으면서 저희는 이를 기반으로 회사의 홍보자료와 홈페이지 내용을 다시 재정비하고, 사업 방향 및 포트폴리오 구성, 판촉물에 대한 코멘트와 함께 이를 구체적으로 실행하는 방안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장기적으로 회사와 구성원들의 성장을 위한 마케팅 및 홍보 전략을 수정하고 보완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좋은 정보와 인연을 제공해 주심에 이지태스크가 추진하는 사업들의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external_image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