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보네르 최윤영 대표

작성자 : SUPER PM | 조회수 30891 | 등록일 2022-04-13

코로나19 위기가 만들어준 새로운 기회의 창출




저는 20대부터 약 22년 동안 공공기관(KBSN, 국회방송, 국군방송 등)과 민간기업(GS 강남방송, NS 홈쇼핑 등)에서 메이크업 아티스터(Makeup Artist)역할과 메이크업 샵(보네르데뷔) 강남지점, 홍대 지점(2개)을 운영하였습니다. 또한, 동종 업계의 후배양성에 기여할 수 있는 미용 분야의 민간 협회와 조합 등에서 운영자와 임원 등의 활동을 하였습니다.

2020년부터 코로나19 위기로 인해 인근 상권의 침체와 고객감소에 따른 매출은 급감하였고, `폐업`이라는 큰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당시에는 `현재 위기를 이겨내지 못한다면 모든 것이 무너진다!`라는 절박감이 찾아왔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절박감을 새로운 도전의 기회로 비즈니스 구상을 하게 되었고, 온라인 미용 교육 영상 플랫폼 `퀸업(Queen Up)`을 창업할 수 있었습니다.




차별화 전략




‘퀸업(Queen Up)’은 고객 유치 경쟁이나 출혈 가격 경쟁의 한정된 내수 시장에서 벗어나 미용 분야 종사자로 성장을 희망하는 해외 이용자에게 저렴하면서 양질의 미용 교육 영상 콘텐츠를 시·공간의 제약 없이 글로벌 이용자들에게 실시간 온라인으로 매칭·공급하는 플랫폼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오프라인 미용 전문가들을 통한 연계형 현장 교육 수업 지원이 가능하고, 본 플랫폼을 통하여 해외 국가별 미용 분야의 전문가로 육성·성장을 지향하는 B2B 기반의 글로벌 온라인 미용 교육 플랫폼이라는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ternal_image




오프라인 22년 경력을 바탕으로 온라인 교육 시장의 진출




`퀸업(Queen Up)`은 글로벌 미용 온라인 교육 시장 조기 진입 성공을 위해 이용자 중심의 플랫폼 매칭 알고리즘 개발, 직관적인 UI 개발, 양질의 영상교육 콘텐츠 제공, 그리고, 전문 강사진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업 초기 오프라인 위주의 미용 사업에서 온라인 교육사업으로 스타트업을 한다는 것에 대한 어려움과 오프라인 형태의 비즈니스가 아닌 전혀 다른 온라인 비즈니스를 추진하려는 것에 큰 두려움과 걱정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약 22년 동안 경험해 온 미용 분야의 실무와 강의 경력, 그리고 인적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무형적 자산과 정보통신 전공 학과를 나온 경험을 토대로 뷰티 CRM개발(프로그램 저작권 등록) 등을 개발하였습니다. 그리하여 퀸업(Queen Up)` 플랫폼 개발에 꼭 필요한 글로벌 미용 콘텐츠 개발과 해외 마케팅 네트워크 구축 사업에 몰두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플랫폼 출시를 결심한 배경에는 최근 해외 및 국내 시장 상황은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자영업자들의 매출 감소와 소상공인들의 급감, 폐업과 일상생활 및 소비패턴도 비대면 중심으로 급변하고 있는 상황에 주목했습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비대면 소비패턴과 코로나 감염을 피하기 위한 온라인 분야의 전자상거래를 기반으로 하는 ‘글로벌 K-beauty 온라인 교육 플랫폼’은 향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도 서비스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으며 특화된 틈새 시장 내에서 지속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비즈니스라고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external_image




여성경제인 DESK 전문위원의 컨설팅을 통해 2020년 재도전 성공패키지에 선정




코로나19 여파로 영업점 폐업 이후 온라인 비즈니스 재창업을 결심하고, 창업진흥원 사업화 지원사업인 2020년 예비창업패키지에 지원하였으나 사업화 계획에 대한 구체적 BM 작성이 부족하여 지원사업에 계속 실패하였습니다. 특히, 코로나 상황으로 해외 특강을 못 가게 되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 본격적으로 온라인 교육으로 전환하여 재창업을 위한 새로운 전략 수립에 상당한 어려운 점이 많았습니다. 그러던 중에 우연히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의 여성경제인 DESK`를 알게 되었습니다. 전문위원의 친절하면서 구체적인 상담을 통해 사업계획서 기준과 작성 방법, 마케팅 전략, 그리고, 사업을 경영 시에 반드시 알아야 하는 부분들에 대한 컨설팅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전문위원의 컨설팅을 통해 2020년 재도전 성공 패키지에 선정되면서 지원금은 확보되었고, 온라인 교육 스타트업으로 새롭게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선정된 사업을 통해 지원되는 창업지원금으로 창업 아이템이 가지는 사업적 가능성과 플랫폼 초기 버전을 개발할 수가 있었습니다. 직접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플랫폼을 개발하였고, 협력업체를 통해 일부 알고리즘에 어려움을 해소하면서 약 8개월 연구 기간을 거쳐서 플랫폼을 출시하였습니다.




해외마케팅 홍보전략 수립




``DESK 전문위원의 비대면 컨설팅을 통해 사업 운영에 필요한 경영 및 마케팅 자문, R&D 부문에서 지켜야 할 스타트업의 방향, 플랫폼 홍보, 회원확보 경로 등에 대한 마케팅 전략도 함께 수립해 주었습니다. 그동안 사업 준비 및 진행 과정에서 추상적으로 구성하였던 해외 글로벌 시장의 트랜드, 마케팅 홍보, 해외 바이어 정보 등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마케팅 자문을 통해 많은 플랫폼 채널 회원확보 실천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특히, 국내시장을 중심으로 플랫폼의 강점을 보다 높일 수 있는 편리한 사용과 양질의 교육콘텐츠 영상 제작 집중을 통하‘퀸업(Queen Up)’ 플랫폼 해외 진출 마케팅 네트워크 구축하여 빠르게 글로벌 해외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해외 특화형 콘텐츠 개발 및 플랫폼 확장에 주력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재정립하게 되었습니다.




글로벌 해외 진출에 필요한 서비스 플랫폼 실현 전략




글로벌 미용 교육 플랫폼인 `퀸업(Queen Up)` 제작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전략들은 첫째, 전문가 대상으로 하는 미용 전 분야 교육콘텐츠 제작. 둘째, 자격증 성공 취득을 위한 실시간 1:1 챗봇 상담 기능 구축. 셋째, 다국어 번역. 넷째, 콘텐츠에 소개되는 제품들의 즉시 구매 가능한 기능들의 비즈니스 모델 구축이었습니다. 또한, 벤처기업인증, 내수기업의 수출 기업화 사업 신청, 기업 발표회 등 다양한 이슈에 대한 컨설팅을 통해 글로벌 해외 진출에 필요한 마케팅 전략을 실현하였습니다. 이후 뷰티 CRM(고객관리프로그램) 저작권 등록 등의 지식재산권 확보를 통하여 회사의 역량을 강화하였습니다.




external_image




해외 진출을 목표로 국내 유일의 미용 전문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2021년 하반기 출시 예정인 `퀸업(Queen Up)` 플랫폼은 국내 유일하게 미용 분야에 관련된 자격증 과정과 실무과정을 온라인 교육을 통해 미용 전문가에게 보급하는 해외 진출을 목표로 하는 글로벌 플랫폼입니다. 해외시장 진출의 첫 번째 교두보라고 할 수 있는 아시아 지역의 캄보디아 미용 교육기관과 2020년 업무협약을 체결하였고, 최근에는 베트남 미용 교육기관과 업무협약을 위해 준비 중입니다. 향후 미용 교육뿐만 아니라 블루오션 시장인 애견 미용 교육콘텐츠 제작도 기획하고 있습니다. `퀸업Queen Up)`은 교육 수요자에게 유익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공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플랫폼 내부의 온라인 교육 카테고리별로 콘텐츠기획과 영상 제작 능력을 수행할 수 있는 콘텐츠 기획자와 전문 강사진과의 협업을 강조하고 유지함으로써 신규 영상 콘텐츠 제작과 품질향상을 지속적으로 해나갈 것입니다.




코로나19 극복 이후 미래 비전,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360도 가상형 VR 수업 방식의 도입`




`퀸업(Queen Up)`은 해외 글로벌 이용자들의 눈높이와 편리성을 강조하여 기존의 온라인 영상 수업 방식에서 업그레이드된 서비스인 `360도 가상형 VR 수업`을 2022년부터 도입할 예정입니다.

정기적으로 해외 박람회 참석과 시장조사를 통해 국내 미용 기업과 해외 미용 교육 업체 등과의 플랫폼 콘텐츠 및 플랫폼 제휴와 바이어 발굴, 신규 이용자 유입을 등을 확보해서 3년 이내 연간 13억~17억 이상의 매출 목표 달성을 위해 `퀸업(Queen Up)` 플랫폼의 브랜드 비즈니스 마케팅 및 홍보에 전념하겠습니다.


external_image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