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언택트 시대의 경영전략

작성자 : 관리자 | 조회수 31710 | 등록일 2021-03-05

고방열 세라믹 물질로 주방조리기구 적용


저는 대학교 졸업 후 직장 생활을 하면서도 평소 예쁜 주방기구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기술센터와의 인연을 통해 고방열세라믹 복합물질 원천기술 특허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를 토대로 기술창업을 하였습니다. 최근 온·오프라인 시장에서 자사 제품인 `매직쿡킹팬`을 판매중이며, 특수 그릴팬, 원적외선을 고방출하는 프라이팬 등 다양한 주방 조리도구를 개발을 위해 연구 중에 있는 특화된 기업입니다.




가격이 비싸다!


인체에 무해하며 원적외선이 방출되는 코팅제 개발에 과제를 두었으나 많은 난관이 있었습니다.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2년여 동안 전국 유명 코팅 제조사와 협업을 통하여 시제품을 만들게 되면서 마침내 당사가 요구하는 원적외선이 방출되는 코팅방법을 개발하였습니다. 거듭된 연구개발을 통해 기름 튐, 연기 냄새 등의 현상을 90% 이상 저감시키면서도 육즙이 살아있게 조리 가능한 차별화된 주방 조리도구를 개발에 성공하였고(원적외선을 고방출 하는 특수코팅 방법에 대한 특허취득), 부산테크노파크의 `2018 우수특허기술상`을 받았습니다. 이후 시제품에서 부족했던 점들을 보완하여 완제품을 만들어낼 양산공장까지 섭외 완료하여 온라인 판매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온라인 몰과 400군데의 유통사, 크라우드 펀딩을 통한 홍보까지 진행하였는데 생각지도 못한 어려움에 부딪히게 되었습니다. 사용해야만 느낄 수 있는 주방용품의 특성상 자사 제품의 장점을 고객들은 잘 믿지 못하고 `가격이 비싸다!`고 느낀다는 점이었습니다.




여성경제인 DESK의 컨설팅


국내 창업 자금지원과 정부 지원 사업에 필요한 R&D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등 기술 자문 및 정부 지원 사업 내용을 소개받으며 K-startup 창업기관 맞춤형 사업의 지원으로 시제품 제작에 필요한 초기 자금을 안정적으로 확보하여 제품개발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2020년 초 부산광역시 창업센터에서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DESK의 기업애로 멘토링 소개를 받았고, 국가 창업정책 자금 정보와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수출지원 사업정보를 안내 받아서 해외 수출 바우처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전문위원과의 멘토링을 통하여 R&D 사업 계획서 작성 키포인트와 기술자문 등의 수차례 멘토링을 받은 후‘내수기업지원’분야에 지원하였고, 2020년도 2차 중진공의 수출 바우처 사업에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전문위원의 컨설팅이 수출 준비에 큰 힘이 되어 수출지원금(4천2백만 원)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본격적인 수출을 위해 준비과정에 필요한 영문, 중국어로 제작된 홈페이지, 팸플릿, 수출 자문단과 해외 전시회 참가, 수출전문가와 주방기구 전문 바이어를 발굴하여 회사 소개서 및 팸플릿, 홈페이지 등을 알리는 레터와 관련 자료 홍보를 하면서 바이어와 상담, 샘플 및 동영상 자료 송부 등으로 수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언택트 산업에서 찾아온 기회, 언택트 산업과 경영전략2020년 2월 세계적으로 너무나 큰 사건이 발생되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세계 경제가 마비되어 우리나라도 IMF사태 이후 최고 심각한 경제위기가 찾아온 것입니다. 누구도 상상하지 못하였던 –3.3% 경제성장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시민들은 외식 자체를 피하게 되었고, 바이러스 감염을 두려워하여 각자의 가정에서 식사를 하기 시작한 것이 저에게는 기회로 찾아왔습니다. 저희는 코로나 이전 대형음식점에 구이팬을 납품하여 발생된 매출이 전체의 70% 이상을 차지하였는데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매출의 급하강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미래가 암담해진 순간 자사 판매 사이트에서 그동안 개인고객들에게 판매하였던 구이팬시리즈가 좋은 구매 평들과 뛰어난 제품 품질력의 시너지 효과로 ‘매직쿡킹팬`이라는 브랜드가 알려졌고, 개인고객을 상대로 한 온라인 판매도 많은 실적을 올리게되었습니다. 그렇게 온라인상에서 유명해지다 보니 베트남, 일본, 세부 등 해외에 위치한 한식당들로부터 주문 전화를 통하여 판매가 이루어졌고 그들은 제품 성능에 비해 오히려 가격은 비싼 편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고기 굽는 문화가 국내만 있는 게 아닌데 그동안 해외 판매는 생각지도 못했으나 코로나가 진정되기 시작하면 내수판매에서 본격적으로 해외 수출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2020년도 초기 수출지원 필요 경비 여성경제인 DESK와의 만남으로 애로 해결


올해 초부터 국내외 상황은 뜻하지 않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시장의 불확실성과 세계 경기 침체가 이어져 매출 저조 예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지만 집 밥 만들어 먹기등 TV 프로그램들이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최근 중진공은 코로나19로 수출이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서 수출 바우처 사업이 수출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으며,중소기업 수출애로를 해소할 수 있도록 정책적인 노력을 지속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에 수출유망 기업들을 수출성장 단계별로 지원하여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포부를 밝혀 우리 같은 초기 창업기업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고 있습니다. 초기 창업기업에게 선뜻 찾아와주시고, 어려운 점을 해결해 주시며 함께 노력해 주신 여성경제인 DESK에 깊은 감사를 전합니다. 향후 꾸준히 큰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