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외상매출금 대금회수 불능 금융권 대출 불가 부족 운영자금 해결방법은?

작성자 : 관리자 | 조회수 31791 | 등록일 2021-03-29

여성기업의 질문 및 애로사항



소재부품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는 A기업은 원청업자의 부도로 인해 대금회수가 어렵게 되어 거래은행에 사실관계를 얘기하고 융자요청을 하였으나 거절당하였습니다.A기업은 그동안 원청회사의 든든한 재무구조 및 거래 관계 등을 감안하여 보험도 가입하지 않았습니다.




1. 거래은행의 대출 중단?
거래은행에서 대출을 중단시켰다면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상기 업체의 경우에는 원청사의 거래 종속관계(단일화), 담보여력 부족 또는 지속적인 매출하락 등을 감안한 기업여신 신용 리스크 관리강화 차원에서 거절당한 것으로 보입니다.




2. 그러나 당장 기업입장에서는 운영자금이 필요한데 방법이 없을까요?
A기업은 다른 금융기관에 융자도 알아보았으나 부족한 담보와 제2금융권의 고금리로 인한 부담을 느끼고 있던 중, 이러한 심정을 지인에게 얘기했더니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성장지원팀”에 전화하면 여성경제인 DESK에서 자기 일처럼 성실하게 무료컨설팅 해준다는 이야기를 듣고 방문상담을 하게 되었습니다. 상담결과 기업존속 여부는 거래선 다변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되었고 “긴급경영안정화자금”이 절실히 필요한 것으로 진단되었습니다.이에 A기업에 대한 신용과 업종, 업력 및 사업성, 기술성, 동업계 동향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중소벤처기업부 정부지원자금을 신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매출채권 보험가입은 필수?

또한 상기 A업체의 경우 간과하고 넘어간 것은 “매출채권보험”제도입니다.우리나라는 1997년 IMF외환위기 이후 "중소기업 연쇄도산방지" 및 “기업 간 신용거래 활성화”를 위하여 매출채권의 회수불능 위험을 중소기업 스스로가 해결하여야 할 이유로 “자생력과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자기 위험관리 시스템을 갖추도록 매출채권보험”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매출채권보험의 효과로는 거래담보기능으로 인한 신규거래처 확보와 기존거래처와의 외상거래 규모가 확대 가능하며 아울러 매출증대로 이어집니다.

또한, 거래처의 채무불이행시 손해금액의 일정부분을 보상받기 때문에 연쇄도산을 방지할 수 있는 판매위험 보장기능을 하고 있습니다.그리고 거래처에 대한 전반적인 신용상태 및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매출채권보험에 가입된 매출채권에 대하여는 금융기관에 따라 담보대출시 우대금리 적용이 가능합니다. 상기 원청업체가 재무적으로 든든하고 전방산업이 확실하여 부도에 대한 염려가 없다하더라도 “매출채권보험” 가입은 필수라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