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여성경제인 DESK와 해외지사화 사업 참여를 통한 바이어 발굴

작성자 : 관리자 | 조회수 31685 | 등록일 2021-03-22

탈모 두피건강 용품 한류 인지도를 활용한 해외 시장 진출




수호 글로벌은 2017년 3월, 상품 종합 도매업(무역업)으로 등록, 주로 한국에서 위탁 제조한 헤어 제품들을 수출하는 회사로 시작하여 지난 2019년 7월, 국내 판매를 위해 전자상거래, 소매업, 통신 판매업을 추가하고 무역업(수출)과 국내 도소매를 함께 하는 회사로 변경되었습니다.왜 헤어 제품일까?말레이시아에서는 현지 헤어 전문가들을 상대로 한국산 헤어 전문가 제품을 소개하고 장점을 부각시키며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주기적인 교육을 진행합니다. 이로 인해 탈모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져 감에 따라 현지인들의 니즈는 한국형 두피 관리 센터의 프로그램에 관한 교육으로 늘어나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홈 케어 제품으로 고객들의 관심도가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한류의 위상으로 인해 한국 제품의 이미지와 품질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짐은 물론, 빠르게 바뀌는 해외 소비자의 성향은 한국의 트렌드와 시간적 차이 또한 짧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인터넷, 방송, SNS 등의 각종 매체들을 통해 해외 소비자들이 한국 제품에 대한 정보를 다양하게 접할 수 있게 됨에 따라 특히 ‘한국 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동일한 제품’, ‘한국 사람들이 직접 사용하고 있는 제품’ 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1년 내내 무덥고 높은 습도가 지속되는 동남아시아 현지인들의 두피 상태를 개선함과 동시에 탈모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샴푸, 그리고 지성 두피와 기름진 모발에 적합한 헤어트리트먼트처럼 수많은 테스트를 거듭하면서 만들어진 제품들이 아세안 국가들을 대상으로 점점 수출의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2019년 상반기까지는 수출에만 전념을 하고 있었지만 이제는 판매 대상을 국내와 국외 판매를 겸한 B2B와 B2C로 해야 될 시점이 되었다고 판단하였고, 한국의 다이내믹한 변화의 흐름과 정보 습득에 부족함을 절실히 느껴 한국행을 택하게 되었습니다.




화장품 뷰티 전시회 출품 수출 전문위원의 홍보 마케팅 및 무역상담 자문




한국에서의 다양한 지원 정책과 많은 정보를 얻고자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경기북부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할 기회를 얻었고, 한국여성경제인협회 회원사로 가입하여 여성 경제인들의 모임에도 참여하게 되면서 여러 분야의 여성기업인들과 교류도 하게 되었습니다.중소기업 수출지원사업인 수출바우처 사업을 신청하고 심사를 기다리던 중 경기북부 창업지원센터 수출바우처 심사 위원으로 오신 분이 여성경제인 DESK 사업을 소개해 주셨습니다. 특히 여성기업의 약점인 수출지원 사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는 상황을 소개하면서 여성경제인 DESK 전문위원과 목표 해외시장 선정 및 바이어 발굴을 통한 수출확대 방안을 자문 받고 직수출 증대 기회를 찾게 되었습니다.
‘한국내 판매 제품’이 중요한 수출 전략이 됨에 따라 스파클린 브랜드 라인의 제품들은 국내 판매 마케팅 자료를 토대로 해외 바이어들의 구매 요구사항을 만족시킴으로써 수호 글로벌 제품들의 보다 적극적이고 전략적인 수출이 가능하게 될 것이라 예상됩니다. 계속해서 좋은 제품을 생산하여 국내 및 해외 수출에 최선을 다해 노력중이며 꾸준히 성장하는 업체가 되고자 매년 2회는 목표 국가의 해외 미용 전시회에 참가하고 있는데, 무역상담 지원을 받으며 현지 소비자들과 유통사의 니즈 및 트렌드를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전과 후로 바뀌게 된 비대면 해외 시장의 B2B와 B2C 판로 확대




2020년 초반부터 시작된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는 팬데믹 사태가 초래되었고 여태껏 겪어보지 못한 여러 상황으로 많은 것이 바뀌었으며 지금도 바뀌고 있는 상황입니다.4개월 이상 지속 된 동남아시아의 폐쇄령으로 수출의 길이 닫혀버린 상황에서 국내에서는 자사몰 구축 및 뷰티 블로거들을 통한 체험담과 키워드 광고 및 홈페이지 운영을 통해서 노출을 시도하고, 여러 채널을 통한 B2C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여 사업 형태를 전환하게 되었습니다.진행 중인 온라인 B2C 사업은 말레이시아 쇼피, 미국 아마존, 태국 라자다, 쇼피 등에 입점 해외 바이어를 발굴 하고 있으며 국내 온라인 사업은 회사 자사 쇼핑몰, G마켓, 11번가, 위메프, 옥션 등으로 판로를 확보하여 매출 증대를 이루고 있습니다.하지만 동남아시아의 헤어 제품은 주로 미용실의 추천으로 고객들이 구매를 하는 편이라 미용실 운영이 금지된 상태에서는 온라인 판매의 활발한 마케팅 활동으로 재구매율을 늘려가며 인지도를 넓혀나가고 있는 중입니다




여성경제인 DESK와 해외지사화 사업 참여를 통한 바이어 발굴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해외 목표시장 바이어 발굴의 어려움에 처한 여성경제인 DESK는 해외 무역관을 통한 해외지사화 사업을 적극 추천하여 러시아 모스크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태국 방콕, 베트남 호치민, 우즈베키스탄 타쉬켄트 지역을 해외 목표시장으로 등록하고 신규 바이어를 발굴하여 직수출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습니다.

5개 국어로 만들어진 브로슈어와 제품 영문 상세페이지는 타국가의 바이어들에게도 좋은 마케팅 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상황이 점점 길어짐에 따라 해외 바이어들과 만남의 기회를 기대하기 어려운 2020년은 여러 기관들의 온라인 박람회와 신규 해외 바이어 화상 미팅 참가 지원 정책으로 대처해 나가고는 있지만 아직 그 결과는 아주 미미한 상태라 답답한 상황입니다.해외에서의 코로나19 상황과 외국 경제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심각한 수준으로 신상품 개발을 잠시 미루고 전문위원과 협의 하에 기존 제품의 용량을 축소하여 포장 디자인을 조정하고 제품 단위 단가를 낮춘 소용량의 제품을 생산하기로 일부 계획에 변화를 주었습니다. 때마침 여성경제인 DESK에서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의 수출 기업화 지원에 관한 정보를 알려주셨고, 선정이 되어 가뭄에 단비 같은 지원금 혜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여성경제인 DESK는 수출 시작 단계에 있는 여성기업인뿐만 아니라 수출을 하고 있는 여성 기업인들에게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도움을 주는 것 보다는 시작 단계부터 꼼꼼히 한 번 더 체크해 주는 길잡이 역할을 해 주십니다




수출초보기업에서 수출 유망기업으로 점프 업

수호글로벌은 동남아시아 국가들을 대상으로 국내에서 위탁 제조한 헤어 제품들을 수출하는 회사로서 이미 스파클린 브랜드의 제품들을 말레이시아, 베트남, 러시아, 싱가포르에 수출하고 있으며 현재는 그 외의 다른 나라들(인도네시아, 태국, 캄보디아)과 수출 진행 중에 있습니다.
기존 바이어와 연계 현지 Agent 대리점 계약으로 잠재 바이어 발굴과 현지의 유통 흐름 및 트렌드를 주기적으로 Follow up을 해주고 있어 코로나19로 인한 해외 이동이 어려운 이 시기에 또 하나의 도움이 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수출 기업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여성기업인 DESK와의 상담을 통해서 많은 궁금증에 대한 해결책과 조언뿐만 아니라 무역업에 장기간 해외 주재원 생활을 하신 경험담과 노하우를 전해 들으면서 현상황에 맞게 시행착오를 최소한으로 줄여 나가고 있습니다.




2019년 수출금액은 $72,000에서 2020년에는 말레이시아, 태국 베트남, 러시아 등 목표 금액 $100,000 이상의 수출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며, 수출유망 기업으로서 사업이 확대될 것으로 판단됩니다.사업 확충에 필요한 적재적소에 맞는 대처와 준비할 점들을 미리 알려주시고 있어 수출 초보자는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또한 완벽한 맞춤 파트너라고 생각합니다. 아세안 국가들을 대상으로 점점 수출의 영역을 넓히고 있어 회사 매출의 80% 이상을 해외시장에서 거두어들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