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주)이레인텍 이미옥 대표 - 인사노무관리 컨설팅을 통한 경영합리화와 사회적기업으로의 성장

작성자 : iljarihub | 조회수 30980 | 등록일 2022-04-25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는 여성기업


“빨리 가려면 혼자서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


기업을 경영하면서 늘 저의 마음속에 간직하며 머릿속에 기억하고 입으로 강조 하는 말입니다. ‘함께’라는 단어는 삶의 균형, 안정, 생명의 시작, 삶의 에너지와 연결됩니다. ‘함께’할 때 행복한 세상이 만들어지고 삶이 유지되듯이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기업으로 일궈가는 것이 ㈜이레인텍의 기업이념이며 추구하는 가치입 니다. 이렇듯 우리 회사는 고객과 직원. 회사가 함께 건강하게 성장하는 것을 온전한 가치로 여기며 모든 임직원이 오늘도 열정을 다하고 있는 여성기업이자 사회적기업입니다.


1




㈜이레앤텍은 2012년 소규모의 전자부품 조립을 하면서 사업을 시작하였습니 다. 초기에 결혼 이주민 여성들과 새터민 여성들이 함께 일하는 작은 사업장으로 시작하였고, 낯선 환경에서 어렵지만 성실하게 협력하면서 일하며 우리의 문화를 배우고 건강한 사회 일원으로 살아가는 터전을 제공하고 있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는 Harness Assembly 사업부와 특화된 방열기술 LED 조명 등을 개발하여 제조·판매하며, 기타 OEM 생산과 위생용품, 청소용품, 안전용품 등의 납품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면서 조금씩 성장하고 있습니다. 2014년 여성기업 으로 인증을 받고, 2015년에는 고용노동부로부터 ‘사회적기업 인증’을 받아 줄곧 지역사회에서 소외된 계층에 대한 후원과 함께 작게라도 지역사회에 기업 활동의 결과를 나누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합리적인 경영에 대한 고민과 성장통에 직면하다


법인설립 이후 여러 기업 및 공공기관과의 MOU체결, LED등 기구 시공·전시 실적에 힘입어 경영성과가 나타나고 성장의 밑거름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한국 철도기술연구원 LED등 시공, ㈜파버나인 LED등 기구 시공, GS테크 LED등 기구 시공, 한국교세라정공(주) LED등 기구 시공을 비롯하여 인천 남동구청 기업홍 보관 전시, 2015년과 2016년 사회적기업 주간행사 참가, 2016년 FIG 세계에어로빅 체조선수권대회 사회적 기업행사 참가 등을 통해 사업성과와 기업인지도를 확장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업무능력이 쌓이고 사업이 조금씩 성장하면서 직원도 늘어나게 되면서 경영자로서 저의 고민도 함께 커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특히 합리적인 경영과 인사노무관리는 너무나도 어려운 문제였지만 저에게는 힘에 부치는 영역이었고 소규모 기업의 여건상 전문인력을 확보하기도 어려웠습니 다. 때마침 이러한 상황에서 다행스럽게도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에 설치되어 있는 ‘여성경제인 DESK’의 전문위원으로부터 도움을 받아 고민거리를 해결하고, 경영 멘토로서 의지할 수 있게 된 것은 저에게 커다란 행운입니다.




인사노무관리 컨설팅으로 합리경영의 기초를 마련하다


회사를 설립하고 사업을 시작하면서부터 활동하던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인천지 회의 월례회의에서 여성경제인 DESK 전문위원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2019년 10 월쯤인가 월례회의에 참석하였는데 그때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인천센터에 상주하는 전문위원을 뵙게 되었고, 그로부터 인사 노무 분야에 관한 크고 작은 현안 문제와 실무적인 궁금증에 대해 여러 차례 상담을 받으며 아주 유익한 자문을 받을수 있었습니다. 특히 2021년도에는 노동환경과 정책의 변화에 맞추어 보다 합리적인 인사노무관리를 통해서 생산성 향상은 물론 임직원에게도 보다 만족스러운 제도를 도입하여 시행하겠다고 방침을 세웠습니다. 그러한 방편으로 임금제도를 새롭게 구축하고 운영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전문위원님께 컨설팅을 요청했고 흔쾌히 받아주셔서 성공적으로 진행되어 현재 잘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여성경 제인 DESK의 전문위원께서 상담과 자문, 컨설팅을 통해 도와주신 주요 내용을 소개해드리며 공유하고자 합니다.첫째로, 많지 않은 직원이지만 생산 현장을 비롯하여 20명이 넘는 직원을 관리하다 보니 관리자의 리더십과 소통에서부터 노무관리에 이르기까지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어떻게 해결하는 것이 좋은지 판단이 서지 않을 때 DESK 전문위원께 상담을 받으면 안개가 걷히듯 답답함이 해소되곤 하였습니다. 경영일선에서 해결해야할 문제가 발생하고 그 누구에게도 말할 수 없는 외로운 싸움을 할 수밖에 없을 때의지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좋은 Mentor라고 생각합니다. 둘째로, 인사노무관리에 필요한 근로계약서와 수습사원 평가표, 취업규칙 개정등 회사 자체적으로는 엄두도 내지 못할 업무를 해결할 수 있도록 자문과 코칭을 해주었습니다. 특히나 계약서나 평가표 양식을 우리 회사의 여건에 맞도록 직접 설계하고, 작성하여 제공해주셔서 너무나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시고, 직원을 고용할 때 수습 기간을 두는 취지와 그에 따른 평가 방법과 주의사항 등에 관한 코칭을 받으면서 새삼 노무관리의 중요성과 합리적인 제도의 필요성을 깨닫고 배우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셋째로, 주 52시간 근로제와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의 확대 적용에 대비하여 임금제도를 재설계하고 보다 합리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컨설팅을 진행하여 큰도움을 받았습니다. 이 과정은 2021년 1월 중순부터 시작하여 3월 말까지 다소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작업이었습니다. 먼저 여성경제인 DESK 전문위원께 애로사 항과 임금제도 개선의 필요성을 말씀드렸더니 여러 가지 자료를 바탕으로 종합적인 진단과 분석을 해주시고, 개선 방향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아주 꼼꼼하고 디테일하게 최적의 대안을 마련해주었습니다. 이러한 전문위원의 컨설팅을 통해 2021년 4월부터 새롭게 설계된 임금형태와 임금 테이블을 직원들에게 설명한 후적용하고 잘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성경제인 DESK 전문위원께 상담을 요청하고 도움과 컨설팅을 받으면서 매번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긴 했지만 이러한 지면을 통해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로 경영 애로를 겪을 수밖에 없는 여성기업을 위해 이렇게 좋은 제도를 운용하고 도움을 제공하는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관계 자분들께도 고마움을 전하며, 이러한 지원제도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으면 좋겠다는 바람도 함께 가져봅니다.


2




사회공헌과 ESG경영을 실천하는 모범 여성기업으로의 도약을 다짐하며....


㈜이레인텍은 앞으로도 LED 조명기구 개발·제조 및 전자통신부품 조립, 기타제 품의 OEM 생산 유통 판매 사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발전함은 물론 기업경영을 통해 이룩한 조그마한 성과라도 나누어 지역사회에 공헌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2015년부터 인천광역시 남동구청과 함께 취약 소외계층의 가정에 LED조명 무료 교체 후원을 제공하는 ‘이웃과 함께하는 한 구석 밝히기 활동’을 지속적으로 확대하 려고 합니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모두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인천 광역시 버스정책과와 함께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인천 시내버스에서 마스크를 판매하고, 이 판매수익금으로 어려운 취약계층 이웃에게 1만 장의 마스크를 기부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이레인텍은 아직 작은 기업이지만 환경을 지키기 위한 일에 최우선 가치를 두고 제품을 생산하며 절약하고 재활용하는 방식을 통해 SK그룹에서 지원하는 사회 성과인센티브 사업에 선정되어 6년째 참여하고 있기도 합니다. 밝은 빛의 영향력을 지역사회에 나누는 착한기업, 건강한 기업으로 성장해가면서 사회적기업이며, 여성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CSR)을 다하고, ESG경영에 앞장서는 작지만 강하고 따뜻한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한국여성경제인협회 회원사로서 모범적인 여성 기업과 여성경제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여성경제인 DESK의 변함없는 코칭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