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그루쉽코리아 강지은 대표 - '콩탈' 어플리케이션 시작 진입, DESK 전문위원과 마케팅 활동

작성자 : iljarihub | 조회수 30899 | 등록일 2022-04-13



“시간과 장소를 뛰어넘어 양질의 글로벌 역량 교육을 제공 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란 의문에서 시작된 사업




2016년 겨울, 울산 MBC홀에서 (현)롯데정밀화학사 R&D 부서 글로벌 역량 교육 강연 중 인천지사에서 온 한 학습자로부터 ‘강사님의 좋은 글로벌 비즈니스 역량 학습콘텐츠를 이렇게 멀리 와서 안 들어도 되고, 장소와 시간에 구애됨이 없이 들을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란 말씀을 들었습니다. 그분의 말씀은 시간이 지나도 잊히지 않았습니다. ‘시간과 장소를 초월하여 양질의 기업 맞춤 글로벌 역량 교육을 제공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라는 의문에서 시작된 사업은 딸의 육아와 함께 틈틈이 앱 UX 디자인 스케치를 하면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대학에서 전산 수학을 전공하였고 웹 프로그래밍을 하였지만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어려움이 있어 실력 있는 개발자 선배와 함께 코딩 작업을 하였습니다. 선배가 있는 곳에서 저의 사무실까지 거리가 멀어 매일 장시간 운전을 하였지만 힘들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열심히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개발한 결과, 1년 만에 `GurushipKorea, 즉 세상의 Guru(현인)들이 탄 배` 란 뜻으로 완성된 애플리케이션 프로토 타입의 콩탈을 마켓에 출시하였습니다.




external_image




“Impossible to I'm possible” 이라는 기업 사명을 가지고 교육용 애플리케이션 사업 시작




2017년부터 교육 시장의 디지털화, 데이터화, 자산화가 될 것을 예상하였고, 2019년 기업, 기관, 대학의 맞춤 글로벌 교육을 디지털화하고자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교육용 데이터를 개발 연구를 하였으며,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파트너사들에 당사 교육 솔루션, ‘콩탈’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7,000개 이상의 자사 개발 교육콘텐츠데이터를 확보하였으며, 고객사 맞춤으로 테일링하여 맞춤 글로벌 역량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1년 동영상교육과 화상교육이 주인 비대면 교육 시장에서 기업 맞춤, 학습자 맞춤 테일링 된 교육데이터 솔루션 ‘콩탈’은 비대면 교육 시장의 또 다른 대안으로 글로벌 인재교육이 필요한 기업과 기관, 대학에 실무적, 전문적 글로벌 인재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ternal_image




여성경제인 DESK 전문위원과의 만남으로 콩글리시 맨 프로그램 대학 진출 발판 마련




2020년 2월 콩탈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출시를 할 수 있게 되면서 구글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에 `콩탈 콩글리쉬맨 탈출`을 정식 출시하였습니다. 실제 시장 진입을 위한 마케팅 및 판로개척을 하기 위해 많은 사람을 미팅하였습니다. 영업 경험이 부족하였던 저는 기업체와 대학을 대상으로 한 영업은 매우 힘들었습니다. 강연장에서 씩씩하게 말하던 저는 VC에 기업소개도 제대로 못 하고 기업체 영업도 제대로 못 하는 사람으로 의기소침하게 지내고 있었습니다. 사업을 하면서 난관들이 많았지만, 그중 가장 어려운 것은 애플리케이션 개발도 교육용 데이터 개발도 아닌 고객사 확보였습니다. 많은 기업과 기관에 제안서도 보냈으나 브랜드

네임도 없는 당사를 만나고 새롭게 교육을 채택해 주는 기업이나 기관은 거의 없었습니다. 고객사 유치에 고민이 거듭되는

가운데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DESK 위원에게 `콩탈`의 우수한 내용을 알리고 어떻게 판로개척을 할 것인가? 에 대한 컨설팅을 요청한 자리에서 전문위원님은 처음 만나는 고객의 “현재 No는 미래의 Yes다!”면서, “대표님! 한번 해봅시다”라는 응원과 조언으로 새로운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external_image




고객사에 적합한 IR작성으로 마케팅 솔루션 구축




DESK 전문위원으로부터 받은 전문 코칭을 통해 기업 IR자료에 기재할 내용을 구체화하였고, 그루쉽코리아의 `콩탈` 사업 확장 마케팅 목표를 정하였습니다. 정확한 `콩탈` 학습 대상 관련 세부적인 마케팅 활동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전문코칭의 내용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첫째, 기업 IR에 어떤 정보를 담을 것인가에 대하여 함께 고민했습니다. 일방적인 `콩탈` 학습법을 전달하기보다는 기업체나 대학 등의 Needs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학습대상자에 맞는 정확한 학습경로를 담은 콩탈만의 특징을 적절하게 IR 자료에 담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둘째, 고객이 느끼는 고충을 사전에 파악하고 자사가 가지고 있는 해결책으로 고객에 주는 핵심 가치를 설명하는 기술에 대해 코칭을 받았습니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으로 오프라인의 교육이 단절된 각 기관(대학 산학협력단)의 교육환경을 극복하기 위한 현 대안은 온라인 교육을 활용한 것이었습니다. 흔히 만나볼 수 있는 온라인 교육이 아닌 콩탈만의 차별성을 알리고 고객이 얻게 되는 것 등 관련 영업의 기술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셋째, 현재 그리고 향후의 목표 고객과 시장 확대의 계획을 수립하고 어떻게 수익을 낼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확립하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그루쉽코리아의 비전으로 5년 이내에 무엇을 성취할 것인가에 대하여도 IR자료에 담았고, 콩탈에 기록된 텍스트데이터, 그래픽으로 시각화된 데이터 등을 활용하여 고객 문제 해결에 적절한 스트리텔링 또한 기업 IR에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예비 취업 학생들을 위한 대학 산학협력단 대상 마케팅 관련 밀착 컨설팅을 통해 고객사 유치 관련 등 기관과 기업 등에 어떻게 당사 솔루션을 제안해야 하는지에 구체적인 블루프린트를 만들게 되었고 전략적인 영업을 시작하며 고객사를 본격적으로 유치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부산시 국립, 사립대학교 취·창업 관련 사업단에 당사 솔루션을 맞춤 제공할 기회도 생기게 되었습니다.

기회를 기회로 보내버리지 않도록 한 고객사마다 특성을 고려한 맞춤 분석을 통하여 고객사 목표에 적합한 교육데이터를 테일링 해드리게 되었으며, 기업과 대학의 맞춤 글로벌 인재 교육 솔루션을 제공해 나가면서 고객사들로부터 신뢰를 얻게 되었습니다. 당사의 신뢰가 쌓아지면서 지속적인 교육사업을 영위하는 단계까지 도달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그루쉽코리아는 코로나19의 어려운 시기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매출 98% 상승하였고, 기존 고객사 유지와 신규 고객사들이 부산, 경남, 대전, 대구, 전남 등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제품(서비스)의 차별화 전략




external_image




타사와 차별화되는 전략들을 살펴보면, 첫째, 기능적인 측면은 작은 모바일 환경에서도 최고의 학습효과를 낼 수 있도록 제작된 ‘콩탈’애플리케이션 내 Self 학습구간들입니다. 학습자는 ‘콩탈’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본인에게 맞춰진 글로벌 역량교육을 학습하며 다양한 문제도 풀 수 있습니다.


또한, 학습자가 학습한 내역, 학습 반복횟수, 마지막 학습 내용, 개별 맞춤 평가 등을 해당 ‘콩탈’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둘째, 디자인 측면으로는 디지털에 취약한 연령대가 높은 학습자도 학습할 수 있도록 단순화된 애플리케이션 UI/UX+[콩맨]캐릭터를 이용하여 흥미 유발, 재미도 더해주는 요소를 가미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교육적 측면으로 1:1 실시간 무제한 학습코칭 서비스를 학습 기간 내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한 학습자 개별 학습데이터는 수집되어 정확히 분석됩니다. ‘콩탈’은 이후 학습자의 학습 레벨을 정확히 판단하여 학습자에게 이후 진행될 맞춤 학습과 학습 방법을 제안해 드립니다.




기업 맞춤 글로벌 인재 육성은 `콩탈`로부터`




2021년 현재 그루쉽코리아는 한국해양대학교, 동의대학교, 고신대학교, 경성대학교, 경상 국립대학교, 한국원자력환경공단 등 기관과 기업들에게 당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학 특성에 맞는 글로벌 역량 콘텐츠를 기획, 개발하여 고객사에 맞춤 학습콘텐츠를 제공하며 학습자 개인의 학습데이터를 분석하여 일대일 커스터마이즈된 학습설계와 시뮬레이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0년 전문교육 C/S팀, Team Kongtal 의 실시간 맞춤 학습코칭-마이콩탈쌤 신규서비스를 선보이며, 학습자들로부터 `어디서 만날 수 없는 글로벌 전문 솔루션`으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또한, 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혁신기업 인증, 벤처캠프를 통해 IT, ICT 사업 대표님들과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구축해나가며 협업을 통하여 국내 기업, 기관, 대학을 주 고객사들로 그루쉽코리아 교육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한번고객은 평생 고객이 될 수 있도록 콩탈 솔루션의 기술 및 마이 교육데이터 등을 업그레이드해 나가며 보완해 나가고 있습니다.

2017년부터 지금까지 개발된 글로벌 교육 콘텐츠는 7천여 건으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및 콘텐츠 저작권, 상표권 등록을 완료하였으며, 현재 개발 중인 자사 캐릭터가 완료되면 VR/AR로 다양한 교육 솔루션으로 고객사에 제공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미국과 캐나다 이민자, 이민 기업 시장에 맞는 교육 솔루션 개발을 위해 자료수집 및 사업기획을 현재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캐나다 이민자들과 사업을 확장한 기업들에게 맞는 교육 솔루션 현지화 작업을 할 예정입니다. 그루쉽코리아(Guruship Korea)는 `세상의 현인(Guru)들이 탄 배`란 뜻입니다. 끊임없이 수준 높은 기업 맞춤 비즈니스 언어 데이터를 연구 개발하며 글로벌 역

량 전문 디지털 교육 전문 업체로 국내 에듀데크 시장의 강소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습니다.


external_image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