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대진금속 이성란 대표 - 대를 이은 친환경 금속제품

작성자 : iljarihub | 조회수 30738 | 등록일 2022-04-13



창업 초기 난관들




대진금속은 일본의 미쯔비시 기업에서 현장 공장장으로 근무하신 부친의 경력을 토대로 배터리, 프레스, 그리고 화장품 용기 등 금속제품들을 제조하기 위하여 설립한 기업입니다. 사업 초기 생산제품들은 납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친환경을 추구하였던 저와 본 사업을 고집하시던 부친과는 많은 의견 차이가 있었습니다. 주석은 인체에 전혀 해가 없으면서 재질이 부드러우며 압축이 용이하고 강하며 질긴 특성이 있습니다. 특히 내용물의 부식이 발생하지 않는 큰 장점이 있어서 세계의 친환경 정책에 이바지할 수 있는 재질입니다. 결국 부친께서는 저의 친환경 제품생산에 승복하셨고, 저는 1995년 3월 1일 부친으로부터 가업을 승계하여 약 40년 동안 대구를 대표하는 친환경 기업으로서 인체에 전혀 해가 없는 화장품 용기를 생산하는 친환경 금속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external_image




 주석튜브(SN Tuve)`는 약품용기, 화장품용기, 생필품용기, 접착제 용기 등과 장식품 등 다양하고 폭넓게 사용됩니다. 주석은 물에서도 부식되지 않는 장점을 갖고 있어 공기 중에서 산화되어 부식되는 제품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산업제품의 보호막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플라스틱 제품에 밀려 금속제품 사양화를 맞으면서 어려운 시기들이 있었습니다. 대진금속은 이러한 난관들을 극복하면서 친환경 기업으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화장품 제조업체들 사이에 주석이 인체에 전혀 무해하다는 사실들이 알려지면서 입소문을 타기 시작하였고, 최근 어려운 코로나19시대에도 어려움 없이 기업경영을 하고 있습니다.




친환경기업으로 거듭난 대진금속




대진금속은 친환경 기업을 추구함으로써 인체에 해가 되는 납(Pb)을 버리고, 인체에 무해한 주석(Sn)으로 화장품 용기를 만들었습니다. 저는 대진금속의 대표로서 항상 긍정적이고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끊임없이 도전하고 노력하며 고난 속에서도 슬기로움으로 대처하고 긍정의 에너지 발산을 통해 성장해 왔습니다.


대진금속은 노사 간의 갈등이 없는 리더십이 최대 장점이며, 여성 기업인의 특유 기질을 발휘하며 기업 환경에 잘 적응하여 온화하게, 때로는 강하게, 끈기로써 위기를 극복하며 성장한 기업입니다. 또한, 다량, 다종의 주석튜브를 생산하면서 3D 기술력과 데이터 구축형 기술력을 도입하여 친환경적 제품을 생산하고 온라인 판매와 당사만의 기술적 재생 능력 환경설비 등을 부가하여 장자동화를 통하여 성장하고 있습니다.




external_image




여성경제인 DESK 전문위원과의 만남




제품홍보를 위해서 중소벤처기업부 홈페이지를 통하여 관련 정보들을 탐색하던 중 한국여성경제인협회를 알게 되었습니다. 집안 형편이 어려워서 학업을 계속할 수 없었던 저는 기업경영에 필요한 지식을 갈망하던 중 한국여성경제인협회에 가입하게 되었고(2019년 6월), AMP과정을 열심히 공부하여 수료하였습니다.

대구지회 직원들을 통하여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의 여성경제인 DESK 전문위원을 만나게 되었고, 전반적인 경영지식에 대한 코칭, 향후 기업경영 전망에 대해 들었습니다. 또한, KOTRA의 수출 첫걸음, 중국 시장진출 실무과정, 베트남 시장 진출 과정 해외 수출 등 너무 유익하게 공부를 하면서 본 과정들을 수료하였습니다. 현재는 전문위원의 자문을 통하여 벤처기업 인증, 친환경 기업인증, 특허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external_image




비대면시대의 경영성과 및 고용증가, 그리고 봉사활동




본 기업의 공정은 주석 용해, 롤링, 프레스, 펀칭, 착출, 인쇄, 포장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본 생산개선 과정들을 통하여 2018년 1.9억 원, 2019년 2.7억원, 그리고, 2020년 4.0억 원으로 증가하였고, 수출은 2018년 1.3억 원, 2019년 1.7억 원, 2020년 2.5억 원으로 증가하였습니다. 2020년 5월 1일 연구개발 전담부서를 설립하였고, 친환경 주석 생산체계 마련 및 공정 자동화를 추진하여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또한, 직원들을 위한 SNS 교육 활성화, 직원들 문화교류를 위한 문화상품권 증정, 직원 및 가족들 마스크 나눔을 실천하였으며, 장애인(7급) 고용 촉진을 위한 인사 충원(1명) 및 정규직으로 전환하였으며,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근무(5일 근무 중 2일)를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재난 및 생활사고 안전, 지역사회 발전, 녹색환경, 환경정화, 사랑의 밥차(7년 운영) 등 다수의 봉사활동을 통하여 기업의 사회적 기여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세계 속으로 성장하고 싶은 대진금속




저는 항상 긍정적이고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면서 끊임없이 도전하고 노력하며 긍정 에너지로 오직 기업만을 생각하며 성장했습니다. `‘21C는 자연환경이다’라`는 신념을 가지고 친환경 오너로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대진금속은 여성기업인 특유의 가족 친화적인 기질을 발휘하여 노사 간의 갈등이 전혀없는 기업으로서 기업 외부환경에 잘 적응하여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하며 성장한 기업입니다. 지속적인 공정 자동화 시설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현재는 항상 원만한 노사관계 발전과 지역사회에 투철한 봉사 정신, 친환경적인 소재개발과 제품생산을 통하여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할 예정입니다.




external_image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