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기술 스타트업의 강소기업 성장

작성자 : 관리자 | 조회수 31704 | 등록일 2021-03-22

핵심기술 하나는 가지고 있어야 한다!



제가 창업을 하게 된 근본적인 이유는 아이러니하게도 게임입니다. 게임을 하는 중에 드러나는 컴퓨터 퍼포먼스의 한계는 치명적이었고, CPU 발열을 잡아야만 했습니다. 그렇게 저는 컴퓨터 방열 시장을 알게 되었습니다. CPU의 퍼포먼스를 업그레이드시키기 위해서는 단순히 시중의 고가 칠러(chiller)를 구매해서 사용해도 되었지만, 기존의 냉각방식인 수냉식 쿨러와 시끄러운 팬은, 아무리 화려한 LED 조명으로 멋을 낸다고 해도 저의 취향이 아니었습니다. 저는 애플사의 컴퓨터처럼 얇고 단순한 고성능 컴퓨터를 구현하고 싶었습니다




2018년 제품 개발에 대한 직접적인 니즈로, `스마트웨어솔루션`을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기술 개발에는 물리학과 명예교수님이신 아버님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40년이 넘게 응용물리학을 연구하신 아버님은 항상 “핵심기술 하나는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하시면서 저에게 방열 원천기술을 전수해 주셨습니다. 이 기술은 금속의 컨테이너 안에서 작동유체가 증발과 액화를 반복하며 열을 전달하는, 현존하는 가장 고성능이며 무동력인 히트파이프(heat pipe)를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이었습니다.




기술기업과 창업




사업을 시작하고 가장 먼저 진입한 시장은 LED 조명등 시장이었습니다. 특히 LED는 열이 제품의 성능과 수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新방열기술이 진입할 시장으로 가장 적합하다는 판단이었습니다. 다행히 LED 시장의 방열에 대한 수요는 많았기 때문에 다양한 조명제품에 개발기술을 적용하고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술력과 시장성을 확인한 후 저는 기술 자체를 브랜드화 시킨 `히트패스`라는 제품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제품화는 또 다른 이슈를 발생시켰습니다.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기 위해서 한 번에 동일한 제품을 일정 수량 양산하기 때문에 해당 제품을 이용할 수요층이 일정하게 있어야 합니다. 전기전자제품 시장은 지나치게 광범위한데다 발열이슈가 있는 제품은 모두 달랐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시장 세분화라는 선택의 기로에 서야만 했습니다. 저는 시장을 세분화하는 데 있어서 새로운 발상을 하게 되었습니다. 종이 아닌 횡으로 시장을 세분화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저는 제품영역으로 시장을 세분화하는 것이 아닌, 사업체 규모와 실사용자의 성향으로 시장을 세분화하였습니다. 또한, 실사용자가 저희 제품을 이용하여 각자의 제품에 맞게 직접 변형이 가능하도록 솔루션을 구현하였습니다. 마침내 `히트패스 솔루션 키트`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하나의 제품을 위한 방열 기구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수천만 원 단위의 해석 소프트웨어와 적어도 석사 이상의 방열설계인력을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히트패스` 제품은 투자비용 없이 엔지니어가 직접 발열이슈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힘든 시기에 만난 여성경제인 DESK의 기업 애로 중개소 역할


여성경제인 DESK는 기업이 가장 힘든 시기에 나타나 주었습니다. 창업 초기에 직원들 컨트롤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창업 후 직원들의 입사와 퇴직은 반복되었고 직원들이 퇴사 후 혼자 있을 때, 큰 계약(건)이 있었습니다. 전문가의 자문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입주해 있는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의 여성경제인 DESK에 자문신청을 하여 전문위원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처음 시작은 어려운 계약(건)이었는데, 업체와 공급계약에 있어서 본 기업에 유리한 독점계약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표준양식과 개선된 양식을 지원하여 주었고, 사업계획서 컨설팅을 통하여 정부지원 R&D사업(디딤돌)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러한 R&D를 이용하여 본 기업은 사업 근간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여성경제인 DESK 네트워킹을 통하여 인사노무 전문위원을 소개 받았고, 인사노무에 대해 많은 어려운 부분들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여성경제인 DESK 전문위원은 정부지원 사업안내 뿐만 아니라 기업 애로 중개소 같은 역할을 해주었습니다. 처음 사업하는 저에게 전문위원은 심적으로 많은 도움을 주는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 주었습니다. 발열은 제품의 수명과 성능에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맞춰 수많은 기업들이 뛰어난 기술을 가지고 시장에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상치 못한 발열 이슈는 제품의 성능을 다운그레이드 하거나 초기에 계획한 디자인을 포기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주)스마트웨어솔루션은 이런 기업들이 성능과 디자인을 포기하지 않고, 신뢰성 있는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입니다.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