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향기 브랜딩 사업의 판로개척

작성자 : 관리자 | 조회수 490 | 등록일 2021-03-04

[2020] 향기 브랜딩 사업의 판로개척의 대표이미지

향기 브랜딩으로 창업


문화관광과 행정공무원으로 근무하면서 여행과 출장 등으로 호텔에 방문 할 기회가 많았는데 호텔경영학을 전공하였으므로 조금 더 유심히 관찰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세계적인 체인의 호텔 체류 시 로비에 들어서면 그들 만의 독특한 호텔 향기가 있었습니다. 그때마다 고급 브랜드 호텔의 특유한 향에서 자부심과 매력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여행을 마치고 돌아와서도 그 때의 매력적인 향기를 찾으려고 애썼지만 여행 중 세계적인 고급 호텔에서 나던 은은한 향과 비교하기에는 다소 부족하였습니다. 그래서 세계적인 호텔들의 향기 브랜딩은 왜 따라가기 힘든 것일까? 라는 고민을 시작으로 조향 전문가로서의 창업을 꿈꾸었습니다. 향기 브랜딩 관련 기술들을 연구 개발하였고, 그들만의 독특한 시장에 도전을 결심하면서 공직(公職)을 그만두고 향기브랜드 마케팅 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 특정 월간잡지에 기능성 방향제를 삽입하는 큐레이션 전략으로 과감히 공격적 마케팅을 시작하며 조향 전문가로서 ㈜센트프로를 창업하였습니다. 즉 본 기업은 프랜차이즈 및 개인 점포들 대상으로 업종별, 상권별, 주 고객층 등 브랜드를 분석하고 브랜드에 어울리는 기능성 방향제를 큐레이션하여 고객이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 프리미엄 디스펜서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창업 초기의 어려움


기존의 맞춤형 조향 작업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조향 작업은 최소 1주일 이상 걸렸고, 작업완료 후에도 고객확보와 사업 확장에 많은 애로점이 있었습니다. 초기에 최적화된 브랜딩 조합을 위한 연구비용과 창업 초기 자금 등도 큰 부담이었습니다. 또한, 진행 중인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하는 상황별 맞춤형 향기를 실시간 제조할 수 있는 디스펜서 및 조향 카트리지 제작과 자동화된 향기 큐레이션 앱 개발로 경쟁사와 가격 및 제조 기간 등에 있어서 경쟁적 시장우위 확보전략이 절실한 상황이었습니다.




성공을 위한 첫걸음, 여성경제인 DESK와의 만남


2018년 여성창업경진대회에 지원하였으나 아쉽게 탈락한 예비창업자 100명은 `여성경제인협회 워크숍`에 참가하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워크숍은 창업 경력이 부족한 스타트업 초기창업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DESK 상담코너`를 통해 특허, 세무, 회계 등 창업초기 사업 시 반드시 알아야 하는 부분들에 대한 컨설팅을 받을 수 있었고, 2019년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입주 후 전문위원 컨설팅을 통하여 중진공 청년사관학교 입교 지원정보, R&D지원 사업계획서의 멘토링, 사업계획서 작성 및 보완을 거쳐 데이터 분석기반 브랜드 맞춤형 자동분사 기능성 방향제 월간구독 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한 수익모델 재정립과 마케팅 시장에서의 목표고객 선정, 판매 전략 과 향후 3년간 단계별 시장 진입을 위한 전략 등 세부 목표들을 선정하게 되었었습니다. 중진공 청년창업사관학교 입교 동안 사업수행 목표로 `자동화 된 스마트 팩토리 개발`, `글로벌 시장진출 및 자동 조향제조를 위한 플랫폼 구축`을 설정하였고, 최종 2020 중진공 청년창업사관학교에 선정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시제품 제작비용과 향기 큐레인션 앱 개발 비용이 해결되었으며, 2020년도 정책자금(7천만 원)을 지원받았습니다. 또한, 창조경제 혁신센터(포항) 입주, 부산은행 SUM 인큐베이터 기업에 선정되는 등 성과를 올렸습니다.




전문위원과의 BM 모델 정립

비즈니스 모델 선정에 몰입하여 최종 아이템 명을 `데이터분석기반 브랜드 맞춤형 자동분사 기능성방향제 월간구독서비스`로 홍보 전략을 설정하였고, 그동안 조향 기술의 구체적 실현을 위한 전략으로 첫째, 각 매장의 성격이나 니즈에 맞는 기능성 방향제 개발, 둘째, 다양한 형태의 방향제 콘텐츠를 목적에 따른 큐레이션, 셋째, 차별화 및 다양한 향기 기능 첨가, 넷째, 제품개발 완료시 전까지의 고객 대기시간 단축 등 서비스 전략들을 설정하였습니다. 특히, BI센터 내 제조업 등록을 이용하여 방향제 자체 제조 공장 허가를 받을 수 있었고, 경쟁력 있는 가격 제공이 가능하였습니다. 고객사만의 시그니쳐(signature)향을 제조해 월간 구독 서비스(MSS, Monthly subscription service)를 완성했습니다. 집중력을 강화하는 향기 조성물과 택시에 제공하는 맞춤형 향기 서비스 등 2건의 특허 출원과 3건의 상표출원을 통해 회사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었습니다.

㈜센트프로의 미래를 향한 도약 2020년 8월 인천에서 국내 유일의 향기 박람회인 `IFF 국제 향기 페스티벌`이 개최됩니다. 2019년 국제 향기페스티벌에서는 국내 방향제 1위 업체의 대표이사가 기조연설을 하였고, 올해는 ㈜센트프로가 세미나 연사로서 초청받아 창업 1년 만에 페스티발 기조 연설을 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센트프로는 포뮬러 기계 개발, IoT 기반의 자동분사 디스펜서 개발, 자동 큐레이션 App개발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최근 넓은 면적까지 확산이 가능한 분사용 방향제를 제작하여 안전성 검사를 완료하였고, 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 또한, 포스코(Posco) 레지던스만의 시그니쳐 향을 제작하여 제안함으로서 포스코 레지던스 월간구독 서비스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한국전력 포항지점, 대구은행 포항지점, 엑스케이랩스 등에도 ㈜센트프로의 향을 제공하였습니다. 여성경제인 DESK의 지속적인 컨설팅이 필요합니다.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