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우수체육용품의 스타트업 진출

작성자 : 관리자 | 조회수 31695 | 등록일 2021-03-04

남편의 태권도장에 사업자 등록증을 걸다


남편은 10대 태권도 선수 시절부터 훈련과 경기에서 입은 부상 관리를 적절히 하지 못해 디스크를 안고 살아왔습니다. 잦은 밤샘 작업과 업무 과로로 피로가 누적되면 물리치료와 마사지를 받곤 했습니다. 오랜 경력의 운동 전문가였으나 척추 디스크로 인한 통증을 극복하기 어려웠습니다. 주경야독으로 대학원 석사과정을 통해 자세균형운동기구와 자세균형운동프로그램 사용을 통해 운동의 효과가 자세균형과 삶의 질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했고, 6개월간의 사용 테스트를 거친 후 자세균형운동기구 더밸런스코리아 이정우 대표 여성경제인 DESK 전문위원 김종관(창업·경영분야)인 척추 측만증 교정구 `애니바로`를 출시하면서 공동대표로 저와 함께 척추 교정기구 제조 및 판매를 위해 창업하였습니다.




박람회 출시 후 더욱 나타나는 경쟁자들


고객들에게 제품에 대한 호평을 받았으나, 사업화가 쉽지 않았습니다. 전시박람회에 제품을 출시하고 난 후 오히려 경쟁자들을 양산하는 형국이 되어갔습니다.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에 입주하면서 비즈니스 모델설정, 제품 차별화, 품질향상, 기술파트너 매칭 등을 통해 자세균형 전문 브랜드로 거듭날 수 있었습니다.




여성경제인 DESK 컨설팅을 통한 경쟁전략과 제품차별화 전략


여성기업확인서를 발급 받은 후 여성경제인 DESK의 컨설팅을 통해 벤처기업인증, R&D 컨설팅지원, 중국수출상담회 참석, 기업발표회, 기업상담회 등 다양한 방법으로 기업브랜드 인지도를 높여갔습니다. 이후 실용신안, 디자인, 상표 등 총 10여 건의 지식재산권도 출원하였습니다. 그 결과, 중소기업유통센터 동반성장몰 입점, 행복한 백화점 입점, 공동A/S지원, 조달청 벤처나라 벤처창업혁신제품지정을 통해 판로개척에 힘썼습니다. 애니바로는 2019 G-FAIR AWARD 최우수제품상(레저부문), 2019 우수상표·디자인건전 은상, 2018 SPARK DESIGN AWARD BRONZE(미국)를 수상하였으며, 2019 울산시 사회적 기업 창업아카데미 비즈니스모델발표 최우수상, 2019 울산청년창업사관학교 IR Demo Day 장려상을 수상하여 아이디어와 디자인, 상표의 우수성을 인정받았습니다.


여성경제인 DESK 컨설팅을 통해 안전성이 검증된 전문성있는 자세 균형 운동 교육과 품질 좋은 제품을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겠다는 비즈니스모델 수정을 하였고, 2019년 상반기 네이버, 쿠팡 등 오픈마켓에 진입하여 B2C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2019년 전년대비 매출 1,400%를 달성하였으며, 2019년 국내 최대 크라운드 펀딩 회사에서 약 14,000% 목표달성을 실현하면서 신제품의 시장진출 가능성을 확인하였습니다.




우수체육용구 생산업체 선정


당사는 2020년 상반기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2020 우수체육용구 생산업체`로 선정되었습니다. 체육용구·기자재 생산을 장려하기 위해 엄격한 기술력인증, 공장심사 등을 통해 연간 8~9개의 업체가 지정되며, 우수용구생산업체로 표시가 가능하고, 문화체육관광부 스포츠 관련 사업에 다양한 혜택이 주어지게 됩니다. 우수체육용구 생산업체의 지정을 위한 품질관련 심사서류 외 생산 공장 현장조사 준비 등 많은 부분을 준비해야하는 애로점과 부담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에 여성경제인 DESK와 함께 생산업체지정을 위한 서류심사 준비 외 제품생산 공장설비 및 공정관리인증 등 실사 대응준비를 진행하면서 제품공정라인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할 수 있었습니다. 즉 공장설비 설정, 생산라인 공정정리, 작업표준대 정립, 완제품 출하검사 등 `3정5S(3定5行)`로 쾌적한 작업환경 조성 및 사무환경을 조성하여 작업현장의 낭비 제거와 문제발견능력을 향상시켜서 품질향상, 생산성향상, 원가절감, 납기단축의 기반을 조성하였습니다. 또한 공장체질강화를 통해 복잡한 일을 `편리하게, 확실하게, 신속하면서 안전하게, 즐겁게` 할 수 있도록 준비하여서 명실상부한 우수체육용구 생산업체로 한발 더 도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0년 10월 미국 최대 펀딩 플랫폼인 킥스타터와 인디고고에 펀딩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애니바로`가 자세균형산업분야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할 수 있을지 검증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며, 언제 어디서나 바른 자세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의 검증과 노력으로 좋은 제품과 프로그램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