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초보 여성기업 해외마케팅 역량 확보 방안

작성자 : 일자리허브 | 조회수 21264 | 등록일 2022-03-28








수출초보

전남 광양시에 버섯을 재배 버섯차를 제조 가공 유통하고 있으며 버섯차를 해외에 수출하고 싶어하는 여성기업 주식회사 xxx 대표 vvv입니다.

저희가 판매하고 있는 버섯차는 국내 최초 버섯 블랜딩 된 차랍니다.

현재 개발 및 국내 유통판매를 담당하고 있으며, 차를 좋아하는 나라가 어디가 있는지 시장조사 뿐만 아니라 가능하다면 수출을 해보고 싶습니다.


요즘 3년째 되는 코로나로 많은 위기와 걱정 그리고 기로에 서 있습니다.

새로운 일을 복합적으로 도전 해보고자 합니다.

좋은 제품들에 있어서 마케팅하고, 해외 수출 판로 등을 개척하고 싶습니다.
  초기 스타트업이라 어떻게 수출 준비를 해야할지 잘 몰라 코트라를 찾아보다가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수출입 컨설팅이 있어서 신청합니다.

이에 따른 지원사업이나 수출에 대한 방법, 해외 마케팅 컨설팅을 받고자 합니다.
 


선 귀사 제품의 해외 마케팅 확대를 위하여 온 오프라인 정부 지자체 지원 사업 활용을 추천 드립니다.


    


# 해외 마케팅




 1. 온라인 입지 구축 :

웹 사이트, 소셜 미디어 플랫폼, 블로그, 기타 디지털 브랜드 마케팅은 회사 제품을 홈페이지 나 카타로그 제작 해외 마케팅 인프라 판로 확보




2. B2B 수출지원 사업 :


코트라 해외무역관을 활용한 Buykorea,,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고비즈코리아 등


B2B E-Marketing On-line 제품 등록 해외 Inquiry 상담 해외 바이어 발굴


 


3. 코로나 확산에 따른 비대면 해외 바이어 무역 상담회, 해외 온라인 전시관 참여 정부지자체 코트라, 무역협회 해외바이어 화상 무역상담회 및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소기업중앙회,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등


수출지원 사업 활용으로 진성 바이어 발굴 직수출 추진이 필요 하다 봅니다


 


수출 초보기업이 해외 수출 목표국가에 대한 시장조사 및 고객 활동 추진을 위한


영업활동 관리 사항을 점검 마케팅 역량강화로 현지 바이어를 발굴 하였으면 합니다.


    


# 여성기업 수출역량 평가요소


 


1CEO의 수출 의지


 


2상품의 수출 적합성


 


3수출 준비


외국어 홈페이지 및 소개자료 • 해외 영업 담당자 및 수출업무 비중 • 해외 전시회, 출장 등 수출 추진 의지


 


4상품의 기술수준 (해외인증, 국내.외 특허)


 


5품질/디자인 경쟁력


 


6 가격 경쟁력


 


7 기업 경영 역량


성장성, GCL 분석, 내수 매출액 규모 및 CEO 수출 열정


 


해외시장과 고객 : 진출 희망국가에 대한 정보


 


시장경쟁상황 조사 => 수출 목표국가 경쟁사 주요 제품 특성 가격 파악


 


유통경로 파악 => 중점고객 파악을 위한 유통경로와 대표적 판매 대리점 파악


 


고객 확보 : 고객창출을 위한 활동


 


신규고객 접촉 계획 : B2B 사이트 및 수출지원 기관을 통한 신규고객 개척


 


타겟 고객 정보 입수 : 타겟 고객을 설정 접촉 가능한 연락처 파악


 


고객유지 관리 : 고객 대응 활동을 위한 고객 정보관리 체계


 


고객 관리 : 고객 중요도에 따른 중요고객 관리(, , 하 고객 구분)


 


고객 정보 관리 : 고객정보 세분화 고객 프로파일 정보화 작업


 


경쟁기반 강화 : 타사 제품 대비 가격 경쟁력 확보 및 발전 가능성


 


상위경쟁력 제품 : 핵심기능과 상위 경쟁력 보유 제품


 


제품 품질개선 대책 : 제품 본원적 기능 (브랜드, 디자인, 포장) 경쟁력 품질 개선


 


중소기업 해외 마케팅 수출지원 사업과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수출 컨설팅 사업에 참여 해외 판로를 확보 직수출을 증대 하는 방안을 제안 합니다.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여성경제인 DESK 김만수 전문위원 manskim@wbiz.or.kr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