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메타버스 활용 방안

작성자 : 일자리허브 | 조회수 21098 | 등록일 2022-06-24

기업애로`메타버스`란 무엇이고 기업에 어떻게 활용이 되는지요? 활용사례들이 궁금합니다.














1


대우건설이 유니티와 함께 제작한 메타버스 모델하우스(대우건설 제공, 동아일보 캡쳐)




답변 : `메타버스 활용방안`에 대해서 답변드립니다.


 


1. 메타버스의 의미와 추세


메타버스는 `사이에`, `뒤에`, `넘어서`라는 의미의 메타(Meta)와 우리가 사는 세계인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입니다. 그래서 현실 공간이 아닌, 현실과 연결된 모든 것이 메타버스가 될 수 있습니다. 즉 현실처럼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가상 세계를 의미합니다. 최근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메타) 등 미국의 빅테크 기업들은 미래 먹거리로 메타버스 기술개발에 천문학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페이스북은 회사명도 `메타`로 변경하였습니다(메타버스 2022, 한국경제신문).


 


2. 메타버스 활용과 관련내용들


최근 분양한 수원시 아파트 분양시에 국내 최초로 제작한 건축정보기술 기반 메타버스 모델하우스 `메타캘러리`를 오픈하였습니다. 스마트폰을 가로로 놓고 손가락을 움직이면 마치 게임 속 캐릭터가 걸어서 움직이듯 화면 속 아파트 내부를 자연스럽게 이동할 수 있고, 천장이나 바닥은 물론 시선을 360도 회전하면서 주변을 둘러볼 수도 있으며, 현관 중문 앞에서 버튼으로 문을 여닫을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소형 평면도에서 원하는 위치를 누르면 즉시 그 위치로 이동이 가능합니다(동아일보 22.6.13).


 


- 관련 기사 -


신세계는 향후 메타버스 플랫폼 운영 역량을 기반으로 온·오프라인 통합 백화점으로 '디지털 신세계'를 선보일 예정인데, 메타버스를 통한 문화센터 강좌도 오픈했고(연합뉴스, 2022.6.23), 대상그룹은 22MZ세대 직원들을 위한 메타버스 커뮤니티 우주라이크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우주라이크는 대상홀딩스 기업문화팀이 주축이 돼 메타버스 플랫폼 ‘ZEP’을 활용해 만들었다. 대상그룹은 우주라이크를 통해 MZ세대 직원들간 디지털 소통을 강화하는 동시에 즐거운 경험과 자발적 참여 문화를 형성한다는 계획이다(it.chosun.com, 2022.6.22.). 또한, 미국 청소년의 절반 이상이 참여하는 게임 플랫폼인 로블록스(Roblox)의 메타버스 공간에 구찌 타운’(Gucci Town)이 들어섰다. 미국 IT매체들은 지난 27일 구찌가 로블록스에서 중앙 정원, 카페, 가상 상점 등으로 구성된 구찌 타운을 공개했다고 보도했다. `구찌 타운`은 중앙 정원 주변으로 미니 게임, 카페, 가상 상점 등을 갖추고 있다. 이용자는 가상 상점에서 로블록스 아바타를 위한 가상 구찌 장비를 구매할 수 있다. 로블록스는 로벅스’(Robux)라는 가상 화폐를 발행해 게임 내에서 여러 가지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구찌는 지난해에도 로블록스에 가상 체험 공간 '구찌 가든'을 만든 바 있다. 한시적으로 운영됐던 구찌 가든과 달리, 구찌 타운은 영구적인 공간이다. 지난해 2주간만 운영됐던 구찌 가든에는 2,000만 명 이상이 방문했다(한국일보, 2022.5.31).
















1


2


로블록스 메타버스 구찌타운(자료 : 구찌홈페이지 캡처)


대상 메타버스 커뮤니티(출처 : 대상홀딩스)




3. 메타바스 활용시 장점


이와 같이 건설업계처럼 디지털 공간의 장점을 살리면 기존 모델하우스 보다 훨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가구, 가전업체, 조명업체, 정보통신업체 등과 협업을 통해서 새로운 시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즉 메타버스 갤러리에서는 가구의 배치나 유상 옵션들을 자유롭게 변경하여 적용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실내 공간을 쉽게 재구성할 수 있는데, 가구, 가전, 인테리어 업체 등에서 소비자와 자연스럽게 연결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유사업종 혹은 이종업종간에도 협력해서 소비자들이 메타버스 갤러리에서 소비자가 구입하고자 하는 제품들을 쉽게 적용해 보고 구입하게 된다면 비용을 크게 절감하는 공동마케팅이 될 수도 있습니다.


기업들은 기술이 축척된 플랫폼들을 잘 활용한다면 제품판매를 위한 메타버스 설계 및 제작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기업이미지 혹은 제품들이 현실세계에서 경쟁력이 유지될 때 가상세계에서도 경쟁력이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오프라인에서의 실물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업들은 노력하여야 할 것입니다.


 


자료원 : 메타버스 2022(한국경제신문), 동아일보, 한국일보, 연합뉴스, it.chosun.com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여성경제인 DESK 김창완 전문위원 cwkim@wbiz.or.kr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