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원가 계산방법

작성자 : 일자리허브 | 조회수 21270 | 등록일 2022-04-08



국내 돼지고기와 닭고기 꼬치를 개발하여 기업에 제공하는 B2B전문 식품가공 기업입니다. 최근 판매촉진을 위해서 B2C 위탁판매를 하고자 합니다. 그런데, 제조원가를 알아야 판매수수료를 산정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품원가를 어떻게 계산하면 될까요?


닭꼬치


1. 제조원가
귀사에서 식품제조 과정에서 발생되는 재료비, 노무비, 경비, 일반관리비의 합계가 제조원가 입니다

2. 재료비
재료비는 제조원가를 구성하는 다음 내용의 직접재료비, 간접재료비로 구성됩니다.


재료비 = 재료량 × 단위당가격

1) 직접재료비는 계약목적물의 실체를 형성하는 물품 가치를 의미합니다.

2) 간접재료비는 계약목적물의 실체를 형성하지는 않으나 제조에 보조적으로 소비되는 물품 가치를 의미합니다.

3. 노무비
노무비는 제조원가를 구성하는 직접노무비, 간접노무비로 구성됩니다.

노무비 = 노무량 × 단위당가격


1) 직접노무비는 제조현장에서 계약목적물을 완성하기 위하여 직접작업에 종사하는 종업원 및 노무자에 의하여 제공되는 노동력의 대가로서 기본급, 제수당, 상여금, 퇴직급여 충당금의 합계액으로 계산됩니다.


2) 간접노무비는 직접 제조 작업에 종사하지는 않으나, 작업현장에서 보조 작업에 종사하는 노무자, 종업원과 현장감독자 등의 기본급과 제수당, 상여금, 퇴직급여충당금의 합계액으로 계산합니다.

4. 경비
경비 = 소요(소비)× 단위당가격

1) 경비는 제품의 제조를 위하여 소비된 제조원가중 재료비, 노무비를 제외한 원가를 의미하며 기업 유지를 위한 관리활동부문에서 발생하는 일반관리비와 구분됩니다.


 2) 경비는 당해 계약목적물 제조기간의 소요(소비)량을 측정하거나 원가계산 자료나 계약서, 영수증 등을 근거로 하여 계산하여야 합니다.

5. 일반관리비
일반관리비는 기업의 유지를 위한 관리활동부문에서 발생하는 제비용을 의미합니다. 제조원가에 속하지 않는 모든 영업비용 중 판매비 등을 제외한 비용. , 임원급료, 직원 급료, 제수당, 퇴직급여 충당금, 복리후생비, 여비, 교통·통신비, 수도광열비, 세금과 공과, 지급임차료, 감가상각비, 운반비, 차량비, 경상시험 연구개발비, 보험료 등이 해당되며, 기업의 손익계산서를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참조 : 제조원가 계산서


품명: 생산량: 규격: 단위: 제조기간: 비목 구분 금액 구성비 비고 제조 원가 재료비 직접재료비 간접재료비 작업설・부산물 등(Δ) 소계 노무비 직접노무비 간접노무비 소계 경비 전력비 수도광열비 운반비 감가상각비 수리수선비 특허권사용료 기술료 연구개발비 시험검사비 지급임차료 보험료 복리후생비 보관비 외주가공비 산업안전보건관리비 소모품비 여비, 교통비·통신 비 세금과공과 폐기물처리비 도서인쇄비 지급수수료 기타법정경비 소계 일반관리비% 이윤% 총원가


*참조 :  사단법인 한국물가정보(https://www.kpi.or.kr/www/cost)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여성경제인 DESK 김창완 전문위원 cwkim@wbiz.or.kr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