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정부지원사업/기술평가]소상공인이 기술개발을 하고싶을때 정부자금을 지원받는 방법은?

작성자 : 김민지 | 조회수 7974 | 등록일 2020-12-16

여성경제인 DESK 전문위원이 알려주는 창업,경영 TIP


 


 




[R&D 정부 지원사업, 기술평가]


소상공인이 기술개발을 하고싶을때 


정부자금을 지원받는 방법은?


 






여성 소상공인이 생활 속에 밀접한 기술개발을 수행하여 가게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거나, 좀 더 나은 제품으로 성능을 높이고자 할 경우에는 『소상공인 생활혁신형 기술개발사업』을 활용하면 됩니다. 또한 여성기업을 상담하다 보면 자영업으로 창업을 하고 싶은데 자금이 없어 창업을 망설이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에는 생활 주변에 아이디어를 적용해 성공가능성이 있는 분야를 과감하게 창업화할 수 있도록 사업화 자금을 성공불 융자로 지원하는 『생활혁신형 창업지원사업』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 소상공인 생활혁신형 기술개발사업(중기부,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소상공인의 현장에서 즉시 적용가능한 기술・제품・공정・서비스 개발 등 생활밀착형 기술개발 과제에 대해 진단・기획기관이 먼저 컨설팅을 수행하고, 완료된 과제에 대해 추가적으로 기술개발(R&D)를 지원하는 단계별로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이디어는 있으나 어떻게 수행할지 모르는 소상공인은 지역 권역별로 지정되어 있는 진단・기획기관과 먼저 협의하시거나 신청하시면 됩니다. * 진단・기획기관 : 소상공인이 제안한 기술・제품・서비스 개발 등에 대한 아이디어를 진단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서울권(한성대 산학협력단), 경기・강원권(수원대 산학협력단), 충청권(공주대 산학협력단), 영남권(경상대 산학협력단), 호남권(전북대 산학협력단) 선정된 소상공인에게는 진단기획 자금으로 5백만원(최대 2개월이내)까지 지원이 되며, 추가적인 기술개발 자금으로 3천만원(최대 6개월이내)까지 지원이 되고 있습니다. 신청기간은 1년에 상반기, 하반기에 있고(2021년은 미정), 신청자격은 ‘소상공인보호및지원에관한법률’ 제2조에 의한 소상공인이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서류와 방법은 사업자등록증 본점소재지 기준으로 지역별 진단・기획기관에 방문 접수 또는 등기우편으로 사업계획서와 신청서류를 함께 제출하시면 됩니다. 사업계획서는 아이디의 제안(지원의 필요성 등), 최종 기술개발 목표(개발예상 제품, 기능 및 요구사항 등), 결과물의 활용방안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 신청서류 - 진단기획 사업계획서, 소상공인 확인서, 신용상태 조회동의서, 직전년도 결산 국세청 표준제무제표, 사업자등록증 및 법인등기부등본(법인일 경우) 등 * 문의처 - 중소벤처기업부(1357),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www.smtech.go.kr) <성공사례> 소공인이 제안한 자동차 휠과 주행 중 자동차 에너지를 활용한 ‘로드 더스트’ 전용 미세먼지 필터 장치 제작 기술개발을 진행하면서, 3D 프린팅 기술과 기존 제조기술을 접목하는 과제입니다. 기본적인 디자인 및 시제품 제작은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하고 제품 성능검사를 모두 마친 후에는 기존의 제조기술을 활용해 대량생산을 할 예정이며, 따라서 소공인의 제조기술과 4차 산업혁명시대의 신기술인 3D프린팅 관련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제조 방식을 활용한 제품을 만들 수 있는 좋은 사례입니다. □ 생활혁신형 창업 지원사업(중기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자영업을 하려고 보니 비슷비슷한 업종이 많아 할 만한 사업이 없어서 어느 분야에서 창업을 해야 할지 망설여진다면 ‘생활혁신형 아이디어’ 창업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생활혁신형 창업’ 지원은 고급기술이 필요없는 틈새시장 공략이 핵심으로, IT 등 엘리트 창업 중심의 지원 정책과는 다릅니다.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뜻


하는 '소확행' 등 삶에서 여유와 즐거움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트렌드 변화 등에 맞춰 생활 주변에 아이디어를 적용해 성공할 가능성이 있는 분야의 창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선정된 창업자에게는 점포 보증금이 아닌 사업 자금을 지원하고, 지원금은 5년간 2.5%의 고정금리로 최대 2,000만원의 성공불 융자를 지원합니다. 비록 융자지만 사업에 실패해도 상환 의무가 없는 파격적인 조건의 사업으로 사업 실패 부담을 최소화했습니다. 신청자격은 예비창업자 중 생활 혁신형 아이디어에 기반한 즉시 창업이 가능한 사업자이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생활혁신형 창업 아이디어의 종류는 음식 메뉴를 독특하게 만드는 것부터 공유경제 모델까지 다양하며, 주변에서 흔히 보는 편의점이나 카페 등을 혁신할 기회는 물론이고 패션, 주거, 교육 등 제조업이나 서비스업까지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 아이디어를 낼 수 있습니다. 신청기간은 수시 접수방식이며, 신청방법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아이디어톡톡(idea.sbiz.or.kr/nbs/select.do)에 사업계획서와 신청서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심사를 거쳐서 지원 여부가 결정되는데 지원 신청서 작성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사업계획서는 아이디어의 내용, 주 타깃 고객, 아이디어의 참신성, 혁신형 창업으로서의 적합성 등과 창업 동기와 신청 사유, 해당 사업에 대한 전문성, 혁신성, 창업 준비 정도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 신청서류 - 사업계획서, 자가진단표, 사업자등록 사실여부 증명원 등* 문의처 - 중소벤처기업부(1357),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idea.sbiz.or.kr/nbs/select.do)<성공사례 1> 카페를 스타트업 공간으로 활용 부산지역에서 카페를 창업하고 싶은데, 스타트업 창업이나 문화콘텐츠 관련 강좌를 주기적 열어 카페 공간을 단순히 커피 또는 차를 마시는 공간에서 좀 더 의미있는 공간으로 제안하여 선정되고 창업하여 성공한 좋은 사례입니다. <성공사례 2> 고시원을 외국인 정착을 위한 서비스 공간으로 변경 서울의 낡은 고시원을 인수하여 임대업이 아닌 외국인 학생이 한국 정착을 위해 종합적으로 도와주는 서비스업으로 사업계획을 작성하여 선정되고 정부자금을 지원받아 성공적으로 창업한 좋은 사례입니다. 외국인 등록증 발급, 핸드폰 개통, 통장 개설 등을 제공하고 식사 등을 제공하여 고시원을 활성화하여 외국인을 위한 공간으로 재탄생시켰습니다.<성공사례 3> 반려견 키우며 발견한 애견 목욕탕을 제안 집에서 반려견을 목욕시키며 전용 목욕 공간을 생각하여 애견 목용탕을 고안했습니다. 반려견 셀프 목욕 시스템은 기본요금을 넣으면 물과 세제가 나오고 드라이까지 원스톱으로 이루어지어, 집에서 반려견 목욕 시 털 빠짐을 비롯해 욕실 정리 등의 불편함을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어 애견인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게다가 공간 대여 사업으로, 24시간 무인시스템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건비가 부담스러운 요즘 여건에 잘 맞는 좋은 사례입니다.






소상공인이 기술개발을 하고싶을때


정부자금을 지원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보다 자세한 상담을 원하신다면 클릭▼



external_image




저작권자 © 여성기업일자리허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