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금융세무]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와의 차이는?

작성자 : 김민지 | 조회수 7943 | 등록일 2021-01-20

 


 


상담신청자 중 개인사업자로 창업해야 좋을지, 아니면 법인사업자로 창업해야 좋을지 고민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우리 회사는 개인사업자인데, 영업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어 법인으로 전환해야 세금이 적게 나온다고 막연하게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본 Chart에서는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 각각의 차이점과 세금납부 사례를 다루어 보겠습니다.


 


 


1. 개인기업과 법인기업의 세금(적용세율) 비교 상기와 같이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의 차이와 장단점은 뚜렷하여 어느 것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세금부담도 달라지기 때문에 창업시에는 가장 먼저 고민해야 할 사안입니다.


 


 


개인사업자는 소규모 사업(자영업)을 하면서 규모가 크지 않고[총매출액 – 비용 = 과세표준소득] 단순한 운영으로 실속을 챙길 경우이고, 법인사업자는 사업규모가 점점 확대되어 수익발생이 지속적으로 이어질 경우 그리고 외부자금조달 필요성도 제기되며 대외공신력을 확보하여 각종 입찰 등에서 유리하다고 판단되어 질 경우 선택하게 됩니다.


 


법인전환은 2011년 성실신고확인제도가 도입된 이후 개인사업자의 관심사로 떠올랐습니다. 성실신고확인제도란 일정수입 이상의 대상자가 세금신고 전 세무사에게 신고내용을 확인받도록 한 제도로, 고소득 자영어자들의 고의적 탈세를 막기 위한 대책입니다. 세부담을 이유로 거래증빙을 관행적으로 무시한 적이 많았던 개인사업자로선 부담이 되는 제도였고, 이 때문에 법인전환을 고려한 이들이 많았습니다.개인 기업으로의 창업 준비서류 및 절차


개인사업자의 법인기업으로 전환 준비서류 와 절차 구분 및 절차 준비서류 및 과정 1. 법인전환 검토◦ 외형 성장 ◦ 대외 공신력 제고






보다 자세한 상담을 원하신다면 클릭▼


external_image


저작권자 © 여성기업일자리허브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