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졸인재를 위한 좋은 일자리 발굴, 정부가 직접 나선다 [중소벤처기업부]

조회수 18006 | 등록일 2020-06-30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http://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398311&call_from=rsslink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 중소기업중앙회(이하 중기중앙회, 회장 김기문), 자랑스러운중소기업인협의회*(이하 자중회, 회장 김덕술)와 함께 6월 30일(화) 중앙취업지원센터(세종시 소재)에서 고졸취업 활성화와 중소기업 채용 지원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이달의 자랑스러운 중소기업인상(중기부장관상)」수상자 모임(’20.6월 현재 117명)으로 기업가정신 확산 및 중소기업 인식개선 등에 기여([붙임4] 참고)
이번 업무협약은 고졸청년 인재들의 일자리 발굴 업무를 전담하기 위해 교육부 주관으로 설치한 중앙취업지원센터(세종시 소재)의 개소에 맞춰 이뤄졌다. ([붙임 1, 2] 참고)
이날 개소식에는 유은혜 부총리, 강성천 중기부 차관, 김기문 중기중앙회 회장, 김덕술 자중회 회장, 나영선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원장, 최교진 전국교육감협의회 회장, 이정우 한국장학재단 이사장 등이 참석해 중앙취업지원센터의 출발을 축하했다.
개소식 행사는 현판 제막식, 성공기원 메시지 게시, 일자리 온도계 목표 선포식, 축하 영상메시지 시청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고졸청년 인재들의 용기있는 선택이 현실이 될 수 있도록 중앙취업지원센터가 청년들의 동반자가 되어달라”며 영상 메시지를 통해 중앙취업지원센터 개소를 축하했다.
유은혜 부총리는 개소식 인사말을 통해 “일자리 인큐베이터, 중앙취업지원센터가 고졸청년 인재들의 좋은 일자리로 희망찬 발걸음에 든든한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지원 의지를 밝혔다.
박영선 중기부장관을 대신해 참석한 강성천 중기부차관은 “중앙취업지원센터가 우수 중소기업과 고졸청년 인재를 연결하는 거점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축사를 통해 중앙취업지원센터에 대한 기대와 협력의 뜻을 밝혔다.
김기문 중기중앙회 회장은 “중앙취업지원센터의 개소를 통해 중소기업 일자리 미스매치 완화와 인식개선이 이루어지기를 기원하며 중앙회도 힘을 보태겠다”며 협력의지를 밝혔다.
개소식 행사에 이어, 교육부와 중기부, 중기중앙회, 자중회는 고졸취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상호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정부부처, 경제단체, 기업이 함께 코로나19로 인한 고용 충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협력이라는 점과 중앙취업지원센터의 첫 번째 협약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특별하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붙임3] 참고)
교육부와 중기부는 시도교육청과 협력해 우수 중소기업 맞춤형 인재 양성 체제를 마련하고, 중기중앙회와 자중회는 고졸청년 인재채용 수요 발굴과 현장실습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교육부와 중기부는 고졸청년 인재들의 기업가 정신 함양을 위한 장을 마련하고, 중기중앙회와 자중회는 재능기부단을 구성해 지원한다.
중기부와 중기중앙회는 자중회 기업 등 우수 중소기업을 추천하고, 교육부는 이들 기업을 현장실습 선도기업으로 일괄 지정하여 우수기업 포상 등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고졸청년 인재들에게 중요하고 소중한 기업, 중소기업!’을 슬로건으로 체결되는 이번 협약에 참여한 협약기관의 장들은 다음과 같이 지원의 뜻을 밝혔다.
유은혜 부총리는 “중앙취업지원센터의 1호 업무협약이 이어질 다른 업무협약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약속이 잘 실천되어 고졸청년 인재들에게 희망의 빛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성천 중기부차관은 “코로나19 상황에서도 고졸인재에게 좋은 일자리를 발굴하고 중소기업 채용을 지원하기 위해 관계기관이 모여 협업하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이라며 “중소벤처기업부도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 회장은 “유능한 인재의 채용은 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매우 중요한 일이며 어려운 시기에서도 사회에 첫 발을 내딛는 고졸청년들을 위해 적극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김덕술 자중회 회장은 “자랑스러운 고졸청년 인재들을 많이 키워주시면 자랑스러운 중소기업인 협의회가 앞장서 채용하겠다”고 말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인력육성과 김종길 사무관(☎042-481-4369)에게 문의 바랍니다.
 
붙임 1   중앙취업지원센터 개소식 및 1호업무협약식 추진계획(안)
행사 개요
ㅇ (일시/장소) ’20. 6. 30.(화) 13:50~15:20 / 중앙취업지원센터(세종시 소재)*
* 세종특별자치시 어진동 524 KT&G 세종타워 B동(5층)
ㅇ (참석자) 부총리, 중소벤처기업부 차관(강성천), 중소기업중앙회 회장(김기문), 자중회* 회장(김덕술), 한국장학재단 이사장(이정우, 위탁기관장), 직업능력개발원 원장(나영선), 세종시교육감(최교진), 현장실습 담당 장학관 및 장학사 3명, 교장·교사 4명, 학생·학부모 대표 4명(총 18명)
* 「이달의 자랑스러운 중소기업인상(중기부장관상)」 수상자들의 모임(’20.5월 현재 115명)으로 기업가 정신 확산 및 중소기업 인식개선 등에 기여(평균 연매출 약940억원)
ㅇ (주요 행사 내용) 개소식 행사(현판식)*, 1호업무협약식**, 간담회 등
* 자필로 작성한 성공기원 메시지 게시(국무총리 및 부처장관 등)
** 교육부-중소벤처기업부-중소기업중앙회-자중회 고졸취업 활성화 업무협약
주요 일정(안)
구 분 시 간 내 용(안) 비 고
도착 ~13:40 - · 중앙취업지원센터 도착  
환담 13:40~13:49 9분 · 코르사주 패용, 환담 · 5층 휴게실
이동 13:49~13:50 1분 · 행사장 이동 · 휴게실 → 행사장(센터 출입구)
개소식 13:50~13:55 5분 · 현판식 → 성공기원 메시지 게시 → 일자리 온도계 부착 · 주요 내빈들이 작성한 것 직접 게시
· 센터 출입구
13:55~14:00 5분 · 개소식 개회 및 국민의례 · 회의실
14:00~14:05 5분 · 개소 축하 영상 메시지 시청 · 국무총리, 부총리, 관계부처장관,
유관기관장, 교장, 교사, 학생, 학부모
등 희망 메시지
14:05~14:35 30분 · 인사말씀 및 축사 · 주요 내빈(7명)
14:35~14:45 10분 · 1호업무 협약 · 교육부, 중기부, 중앙회, 자중회
센터
투어
14:45~14:50 5분 · 센터 투어 및 직원 격려  
간담회
(비공개)
14:50~15:20 30분 · 관계부처, 유관기관, 교육관계자 의견 청취 및 격려  
환송 15:20~ - · 내빈 환송  
붙임 2   교육부 중앙취업지원센터 소개
(null)
개요
ㅇ (국정과제) 고졸취업자 지원확대51-3, 직업교육에 대한 국가책임 강화52-3
※ (설립확정) 고졸 취업 활성화 방안(사회관계장관회의, ’19.1.), (운영확정) 2020 직업계고 지원 및 취업활성화 방안(사회관계장관회의 및 사람투자인재양성협의회, ’20.5.)
ㅇ (위치/개소) 세종시 어진동 524 KT&G 세종타워 B동(5층) / ’20.6.30(예정)
ㅇ 조직/인력(안): 교육부 중등직업교육정책과주관 + 한국장학재단위탁

※ 향후 행안부 협업정원 요청결과(’21년~)에 따라 타부처 인력 보강하여 협력 예정
주요 역할
? 중앙취업지원센터는 고졸인재들을 위한 전국단위의 괜찮은 일자리 발굴을 목적으로
교육부 산하에 설치하여 운영하는 범정부 차원의 취업지원 조직
붙임 3   교육부-중기부-중기중앙회-자중회 협약협약서(안)
 
고졸청년 인재들에게 중요하고 소중한 기업, 중소기업!
고졸취업·채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서
교육부,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중앙회, 자랑스러운중소기업인협의회(이하 "협약기관)는 고졸취업·채용 활성화를 통한 능력 중심의 공정사회 구현을 위해 다음과 같이 협약을 체결한다.
제1조(목적) 본 협약은 협약기관 간 협력을 바탕으로 고졸청년이 중소기업 맞춤형 인재로 성장하고 능력에 따라 공정하게 취업하고 진로를 개척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제2조(협약내용) 협약기관은 고졸청년 인재의 취업 활성화를 위해 다음 각 호와 같이 협력한다.
1. 교육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시도교육청과 협력하여 우수 중소기업 맞춤형 인재 양성 체제를 마련하고, 중소기업중앙회와 자랑스러운 중소기업인협의회(이하 “자중회”)는 고졸청년 인재 채용수요 발굴 및 현장실습 기회를 제공한다.
2. 교육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고졸청년 인재들의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장을 마련하고, 중소기업중앙회와 자중회는 재능기부단을 구성해 지원한다.
3.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중앙회는 자중회 기업 등 우수 중소기업을 추천하고, 교육부는 이들 기업을 현장실습 선도기업으로 일괄 지정하여 우수기업 포상 등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4. 협약기관은 고졸청년 인재들의 우수 중소기업 취업 활성화를 위한 우수기업 DB구축 및 홍보, 중소기업 이해연수 및 교육과정 개발·운영, 인력지원시책 개발·시행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하며, 이를 위해 업종별 중소기업단체 협의체를 구성한다.
5. 협약기관은 우수 중소기업 및 직업계고와 상호 협력하여 체험 및 견학기회 제공, 전문가 인력풀 활용, 기업 및 학교 내 각종 시설 등을 상호 이용하도록 지원하며 중소기업 일자리 인식개선을 위한 중소기업역사문화관 조성과 운영을 위해 협력한다.
제3조(자료의 제공 등) 본 협약기관은 제2조에서 정한 협력 분야가 원활히 수행될 수 있도록 자료 제공 등 필요한 조치를 요청할 수 있으며, 요청을 받은 기관은 관련 법규에서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적극 협조한다.
제4조(비밀유지)
1. 협약기관은 본 협약의 체결 및 이행 과정에서 취득한 상대방의 기밀이나 미공개 정보를 상대방의 명시적인 사전 동의 없이 공개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다. 다만, 감독기관 등에 대한 자료 제출 등 관련 법규에 따른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는 제외한다.
2. 제1항에 따른 상호 간의 비밀유지 의무는 본 협약이 해지되거나 그 밖의 사유로 효력을 잃은 후에도 유지된다.
제5조(효력발생 및 협약기간) 본 협약의 효력은 협약체결일로부터 발생하며, 협약기간은 3년으로 하되 협약기관에서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 한 자동 연장한다.
제6조(해석) 본 협약서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과 조문 해석이 다른 경우에는 서로 협의하여 결정한다.
제7조(협약의 준수) 협약기관은 이 협약의 내용을 성실히 수행할 것을 확인하고, 협약서 4부를 작성하여 각 1부씩 보관한다.
 
2020년 6월 30일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교육부_국_좌우.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04pixel, 세로 477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중소벤처기업부.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12pixel, 세로 199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중소기업중앙회.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20pixel, 세로 349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da0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64pixel, 세로 176pixel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유 은 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박 영 선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김 기 문
자랑스러운중소기업인협의회 회장
김 덕 술
 
 
 
 
 
 
 
 
 
 

 
 
 
 
 
붙임 4   자랑스러운 중소기업인 협의회(자중회) 소개
□ 자중회 개요
 
ㅇ (목 적) 중소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한 이업종 간 경영 노하우 공유 및 중소기업 인식개선 확산
ㅇ (구 성) 「이 달의 자랑스러운 중소기업인상」* 수상자
* 중소기업 및 국가산업 발전에 기여한 기업인 포상(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
ㅇ (회원현황*) 115명(‘20.5월 현재), 회장 김덕술(삼해상사 대표)
* 이달의 자랑스러운 중소기업인 수상자 모임으로 시작(‘94.4.), 사단법인 등록(‘16), 정기총회 매년 1회 실시
※ 회원사 평균 연매출액: 약 940억 원(‘19 기준)
□ 선정 방법 / 평가 기준
ㅇ (선정방법) 분기별* 2인 선정
* 1~2월, 4~5월, 7~8월, 10~11월 접수, 3월, 6월, 9월, 12월 시상
※ 경영혁신, 기술 및 연구개발, 사회공헌실천, 근로환경개선, 고용촉진 등 타 기업에 모범이 되는 중소기업 대표자로서 기업경영 3년 이상인 자
ㅇ (평가기준) 혁신경제 성과기여도 및 경쟁력 제고, 근로환경 및 노사관계 안정화, 사회공헌 실천 및 투명경영, 고용 및 고용안정 기여도, 매출액, 수익성, 자기자본비율, 수출액 및 수출비중 등을 고려하여 평가
□ 주요 활동
ㅇ 우수 중견·중소기업 벤치마킹 및 이업종 교류, 기업가정신 확산 및 청년채용 추진, 사회공헌 활동 등
ㅇ 2세 경영 및 신생기업에 대한 멘토역할
ㅇ 각계 전문가를 초청해 사회이슈 및 트렌드를 듣는 강연회* 개최
* 홀수월(1,3,5,7,9,11월) 첫째주 목요일 실시
 
 

[자료제공 :(www.korea.kr)]
top : 상단으로 이동